[국제경영학]인터넷 사업의 성공사례(싸이월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02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국의 인터넷 사업 중 대표적인 성공을 거두고 있는 싸이월드의 마케팅 성공 사례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발표를 위해서 열심히 준비해서 A+받은 과제입니다. 인터넷 사이트보다 전문서적 중심으로 작성하였고 서론 본론 결론등으로 나누어 좀 더 정확하고 세밀하게 다루었습니다. 글자 크기 줄 간격 등 편집에도 신경을 많이 썼고 마지막에는 참고문헌등을 정확하게 명시해 두었습니다.
- 목차
-
싸이월드란?
싸이월드의 성공요인
결론
- 본문내용
-
지금 현재 사이버 공간에는 수많은 인터넷 사업이 있다. 포탈 사이트를 비롯하여 물건을 매매하는 경매 사이트나 또한 동창을 찾을 수 있는 사이트까지 그 종류도 다양하다. 내가 선택한 인터넷 사업은 지금 한창 열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싸이월드(www.cyworld.com)이다. 싸이월드를 관음증이라는 측면으로 보는 사람들도 있지만 그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럼 지금부터 싸이월드의 성공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싸이월드란?
싸이월드는 1999년 설립되어 기업의 커뮤니티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는 인터넷 커뮤니티 전문업체로 싸이월드가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미니홈피라는 독창적인 아이템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 미니홈피는 특별한 제작이 필요없이 가입만 하면 간단한 홈피를 제공하고 또한 각가지 아이템과 사진 등 정식 홈피에서 할 수 있는 것을 다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하지만 이 미니홈피 제공만이 전부였다면 성공하지 못 하였을 것이다. 싸이월드는 이 미니홈피에 ‘일촌’이라는 개념을 적용시켰다. 일촌이란, 자신이 맺고 싶은 사람의 홈피를 바로가기 식으로 이어주는 것이다. 또한 일촌 파도타기관리라는 것을 통해 좀 더 편하고 손쉽게 다른 사람의 홈피를 돌아다닐 수 있게 한 것이 성공의 가장 큰 요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것을 통해 온라인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2001년 9월 싸이월드에 처음 미니홈피 서비스가 생길 당시엔 100만명이었던 회원 수가 2003년 5월 300만, 10월 400만, 12월 480만, 2004년 1월 530만, 2월 600만으로 지난해부터 회원수가 급증하여 현재 싸이월드는 월 순방문자 수 1000만명(2월 코리안 클릭 조사결과 기준)을 돌파해 인기를 모으고 있으며 회원 600만 명이 ??싸이질??이란 신조어를 만들어낼 정도로 본인 미니홈피 꾸미기에 빠져 있다. 개인 간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커뮤니티는 신뢰를 바탕으로 해서 만족도가 높아진다. 외국에서도 지인 네트워크 서비스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싸이월드의 성공요인
온라인 게임시스템의 적절한 차용을 첫 번째 성공요인으로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온라인 게임에 있는 경험치와 아이템, 길드, 캐릭터라는 개념을 싸이 미니 홈피에 도입한 것이다. 경험치는 미니홈피에 방문하면 증가하는 방문자수나 에로틱, 페이머스이고 아이템은 홈피를 꾸미는 데 필요한 것들, 즉 노래라던가 스킨등을 말한다. 또 길드란 일촌에 비유할 수 있고 캐릭터는 미니룸이라는 곳에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들어 꾸미고 또한 상대방과 연결하여 커플 미니미라는 캐릭터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들 중 특히 주목해야 할 것은 일촌이라고 생각한다. 싸이월드에 있어서 가장 독창적인 아이템이며 싸이월드 성공의 주된 요인이라고 본다. 일촌을 통하여 유저가 다른 사람의 홈피에 쉽게 들어갈 수 있을 뿐 아니라 여러 가지 자료(사진, 음악)를 공유할 수 있고 또 방명록에 글을 남기는 등 친목 활동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김중배, 한국 기업의 국제경영 사례연구
김중배, 김숙응 [글로벌시대의 국제 마케팅] 형성출판사. 1998
김중배, 글로벌시대의 국제경영학(이론과 사례). 2001
싸이월드(http://www.cyworld.com)
다음(http://www.daum.net)
네이트(http://www.nate.com)
프리챌(http://www.freechal.com)
랭키닷컴(http://www.lankey.com)
디지틀타임즈(http://www.dt.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DIY산업의 초우량 기업 홈디포(Home Depot)] DIY산업의 초우량 기업 홈디포(Home Depot)
-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 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디지털 휴먼 개요, 활용사례, 관련 기술 및 필요성 [디지털 휴먼,디지털 인간,인공지능,Digital Human]
- 워크샵 계획 ppt
- [유통관리] 자동차 시장의 유통구조 분석
- [이브생로랑 마케팅연구] 이브생로랑(입생로랑) 브랜드분석과 이브생로랑 SWOT,STP분석및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마케팅성공사례] `(주)두산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 산업심리학_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자
- KT&G의 마케팅 전략분석, 생산과 물류 체계 분석, 조직 인사의 특징 및 재무 상태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