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인터넷 사업의 성공사례(싸이월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02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국의 인터넷 사업 중 대표적인 성공을 거두고 있는 싸이월드의 마케팅 성공 사례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발표를 위해서 열심히 준비해서 A+받은 과제입니다. 인터넷 사이트보다 전문서적 중심으로 작성하였고 서론 본론 결론등으로 나누어 좀 더 정확하고 세밀하게 다루었습니다. 글자 크기 줄 간격 등 편집에도 신경을 많이 썼고 마지막에는 참고문헌등을 정확하게 명시해 두었습니다.
목차
싸이월드란?


싸이월드의 성공요인

결론
본문내용
지금 현재 사이버 공간에는 수많은 인터넷 사업이 있다. 포탈 사이트를 비롯하여 물건을 매매하는 경매 사이트나 또한 동창을 찾을 수 있는 사이트까지 그 종류도 다양하다. 내가 선택한 인터넷 사업은 지금 한창 열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싸이월드(www.cyworld.com)이다. 싸이월드를 관음증이라는 측면으로 보는 사람들도 있지만 그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럼 지금부터 싸이월드의 성공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싸이월드란?

싸이월드는 1999년 설립되어 기업의 커뮤니티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는 인터넷 커뮤니티 전문업체로 싸이월드가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미니홈피라는 독창적인 아이템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 미니홈피는 특별한 제작이 필요없이 가입만 하면 간단한 홈피를 제공하고 또한 각가지 아이템과 사진 등 정식 홈피에서 할 수 있는 것을 다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하지만 이 미니홈피 제공만이 전부였다면 성공하지 못 하였을 것이다. 싸이월드는 이 미니홈피에 ‘일촌’이라는 개념을 적용시켰다. 일촌이란, 자신이 맺고 싶은 사람의 홈피를 바로가기 식으로 이어주는 것이다. 또한 일촌 파도타기관리라는 것을 통해 좀 더 편하고 손쉽게 다른 사람의 홈피를 돌아다닐 수 있게 한 것이 성공의 가장 큰 요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것을 통해 온라인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2001년 9월 싸이월드에 처음 미니홈피 서비스가 생길 당시엔 100만명이었던 회원 수가 2003년 5월 300만, 10월 400만, 12월 480만, 2004년 1월 530만, 2월 600만으로 지난해부터 회원수가 급증하여 현재 싸이월드는 월 순방문자 수 1000만명(2월 코리안 클릭 조사결과 기준)을 돌파해 인기를 모으고 있으며 회원 600만 명이 ??싸이질??이란 신조어를 만들어낼 정도로 본인 미니홈피 꾸미기에 빠져 있다. 개인 간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커뮤니티는 신뢰를 바탕으로 해서 만족도가 높아진다. 외국에서도 지인 네트워크 서비스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싸이월드의 성공요인

온라인 게임시스템의 적절한 차용을 첫 번째 성공요인으로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온라인 게임에 있는 경험치와 아이템, 길드, 캐릭터라는 개념을 싸이 미니 홈피에 도입한 것이다. 경험치는 미니홈피에 방문하면 증가하는 방문자수나 에로틱, 페이머스이고 아이템은 홈피를 꾸미는 데 필요한 것들, 즉 노래라던가 스킨등을 말한다. 또 길드란 일촌에 비유할 수 있고 캐릭터는 미니룸이라는 곳에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들어 꾸미고 또한 상대방과 연결하여 커플 미니미라는 캐릭터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들 중 특히 주목해야 할 것은 일촌이라고 생각한다. 싸이월드에 있어서 가장 독창적인 아이템이며 싸이월드 성공의 주된 요인이라고 본다. 일촌을 통하여 유저가 다른 사람의 홈피에 쉽게 들어갈 수 있을 뿐 아니라 여러 가지 자료(사진, 음악)를 공유할 수 있고 또 방명록에 글을 남기는 등 친목 활동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중배, 한국 기업의 국제경영 사례연구
김중배, 김숙응 [글로벌시대의 국제 마케팅] 형성출판사. 1998
김중배, 글로벌시대의 국제경영학(이론과 사례). 2001
싸이월드(http://www.cyworld.com)
다음(http://www.daum.net)
네이트(http://www.nate.com)
프리챌(http://www.freechal.com)
랭키닷컴(http://www.lankey.com)
디지틀타임즈(http://www.dt.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CEO(최고 경영자)의 자질과 경영철학
  • 사업가는 남의 고민을 해결해주는 사람들 아닌가. 고객뿐 아니라 직원들의 고민도 해결해주는 사업가가 진정한 리더다.9. CEO의 스트레스 해소법따지고 보면 회사에서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은 최고경영자(CEO)다. 일반 직원들은 아침에 커피 한잔 마시면서 혹은 동료들과 점심을 먹으면서 개인 일상사는 물론 회사일에 대해 의견을 나눈다.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이를 공감하는 사람과 대화를 나눈다는 것 자체로 스트레스 해소를 의미한다.

  • [유통관리] GS리테일 물류혁신 전략
  • 사례로배우는 일본유통 - 김현철, 최상철세븐일레븐의 상식파괴 경영학 - 가쓰미아키라롯데 백화점 홈페이지: http://dpt.lotteshoping.com/shopping(주)롯데 닷컴 홈페이지 : http://www.lotte.com한국능률협회컨설팅 홈페이지 : http://www.kcsi.org서울경제신문 http://www.sedaily.com 2004년 10월 17일자 보도자료 외시스네트유통소식 2004년 http://www.sisnet.co.kr통계청 http://www.nso.go.kr ‘산업활동동향’, ‘고용동향’상공회의소 http://www.korcham.net윤명길 ‘백화점인과 관련 협

  • [2등 기업의 경영전략과사례연구 분석] 2등 기업의 경영전략과사례연구 분석
  • 사례 2. OB HITE의 사례3. Honda Yamaha의 사례Ⅳ. 1등기업의 성공요소1.핵심분야에 집중 2.철저한 고객 중심 경영 3.한 발 앞선 공격 투자4.높은 브랜드 가치 5.우수한 인재의 확보, 활용 6.강력한 리더십Ⅴ. 2등기업의 경영전략1. 인터넷의 발달에 따른 경영환경의 변화 2.1등기업의 약점을 공략한다.3.한정된재원을 매니아 확보 및 구전마케팅에 집중한다.4.시장의 변곡점에 승부를 건다.5.지속적 히트상품으로 도약한다.6.연관사업의 시너지효과를 극

  • 한국 뮤지컬 산업 현황과 성공전략
  • 성공하는 것은 하늘에서 별을 따기보다 어려운 일이다. 이런 상황은 한국이나 일본이나 다를 바 없고, 예술에 조예가 깊은 대중을 가지고 있을 듯한 유럽에서도 크게 다르지 않으리라. 그러나 보기 드물게 일본의 극단 시키는 경영에 탁월하게 성공한 예이다. 시키의 홈페이지에 소개된 내용에 의하면, 평균 하루 8개의 공연이 올려지며, 많을 때는 일본열도의 12개지역에서 시키의 무대가 상연되기도 한다. 이것은 한 극단의 공연활동으로서는 국내에서

  • SK 텔레콤 CRM 성공사례 분석
  • 사례로, 불법 음악 파일로 빈사 상태에 빠진 음악시장을 양성화시켰다다) 모바일 싸이월드-무선 통합 서비스의 가능성을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는다. 미니홈피의 방명록, 게시판 글쓰기조회댓글달기, 일촌맺기 등 유선인터넷에서 이용할 수 있는 대부분의 기능을 모바일에 접목(현재 월 이용자 수는 100만명 수준, 유료 정액제 이용자도 21만명에 이름)4. 상생경영가) 비즈니스 파트너(협력업체) 전문 교육시설인 ‘SK상생아카데미’를 지난 2006년부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