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농아인 그는 누구인가를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02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시험이랑 레포트 전부 A+받았습니다.
- 본문내용
- 먼저 이렇게 좋은 책을 추천해 주신 교수님께 정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저는 이제까지 저의 짧은 지식과 일본의 지체부자유인인 오토타케가 쓴 오체불만족을 읽으면서 느낀 점 때문에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장애인을 장애인으로 대해서는 안되며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동일시 해야하며 그들의 장애를 특징이 아니라 장점인 특장으로 봐야 한다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강주해 목사님이 쓰신 농아인 그는 누구인가? 란 책을 읽게 되면서 저는 그 동안 정말 잘 못된 생각을 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각 장애 영역마다 대해야 하는 방법이 완전히 달라야 한다는 점을 느끼고 깨닫게 되었습니다. 오토타케는 가끔씩 "아 맞아? 내가 장애인이었지" 라면서 평소에는 자신이 장애라는 사실을 잊고 살아가지만 농아인 들은 다른 어느 장애보다도 자기 자신들만의 문화와 정체감이 강하다라는 것을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 한국인들에게 가장 적합하고 세계적인 것이 우리 고유의 한국 문화인 것처럼 청각장애인들에게 그들만의 농문화가 있다고 한다면 그들에게 가장 적합한 것은 농문화이며 우리 비장애인들이 그들을 대할 때는 그들만의 정체성과 그들만의 문화를 존중해 주어야 한다는 점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먼저 언어습득 이전에 농이 된 농아인 들은 언어 습득의 곤란성 때문에 문장력과 사고가 상당히 뒤쳐지지만 강주해 목사님처럼 언어습득 이전에 농이 되신 것이 정말 맞나? 라고 느껴질 정도로 문장력과 어휘력이 우수하신 농아인 분들도 계신 것처럼 청각장애인이지만 본인의 노력과 알맞은 교육환경, 그리고 교사들의 노력이 있다면 농아인 들도 교사의 자질에 따라 앞으로 그들의 인생이 상당히 변할 수도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독교의 기본진리
- 청소년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가정이나 학교 등 실생활에서 강점관점을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학교에서 ADHD 학생이 있다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개입할지 실천방안을 서술하세요
- 측정은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의 속성에 존재하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 숫자나 기호를 부여하는 과정을 말한다 측정의 정의 및 측정 수준에 따른 척도의 종류별 특징을 설명 하시오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와 경제와의 관계에서 사회복지 재원 마련에 대해 주교재에서 조사 정리한 후 재원 마련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한국의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모델(인지행동모델 해결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기본개념을 설명하고 본인의 사례를 적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언어지도]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관해 본인의 견해를 피력하되 2학자 이상의 이론을 제시하여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서술
- [지체부자유]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특성과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지도방법, 진로지도 및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치료, 교육, 훈련 방법 분석(외국 지체장애(지체부자유) 학교 교육 사례 중심)
-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사회복지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