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우리나라의 정신지체아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02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의 정신지체아 교육에 대해서 목표, 내용, 시간, 사례를 들어가면서 정리했습니다. 점수는 A+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우리나라의 정신지체 교육과정
1. 정신지체아 교육 목표
2. 초등학교 교육 과정
3. 중등학교 교육 과정
4. 시간 배당
초등부 시간 배당 기준
중학교 시간 배당 기준
고등부 시간 배당 기준

Ⅲ. 우리나라의 정신지체아 생활지도
1. 정신지체아의 사회 정서적 특성
2. 정신지체아의 사회성 지도 방향
3. 정신지체아의 신변처리 및 생활자립지도
4. 정신지체아의 부모교육
5. 정신지체아의 성교육

Ⅳ. 우리나라의 정신지체아 교육 방향
1. 정신지체아의 생활과 교육은
어디에서 해야 하는가
2. 교육은 언제부터 시키야 하는가
3. 학령전기 아동의 경우 교육기관의 선택
4. 어린 아동의 경우 교육 이외에 다른 필요한 치료
5. 정신지체아들은 취학연령이 되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6. 일반 학교와 특수학교 중에서 어디에서
교육을 받아야 하나
7. 정신지체 아동이 일반학교에 다니는
경우에 생기는 어려움
8. 일반학교에의 특수 학급
9. 특수학교를 선택할 때 생각해야 할 점
10. 정신지체 아동의 교육 내용

Ⅴ. 정신지체아의 졸업 후 취업과 진로

Ⅵ. 현재 우리나라의 정신지체아 교육 실태

Ⅶ. 결 론

본문내용
우리 나라에서 정신지체라는 말은 1980년대 중반 이후부터 사용되어 왔다. 그전에는 정진지체라는 용어 대신에 정신박약이라는 말이 많이 사용되었다. 박약(薄弱)이라는 말은 어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능력이 태어날 때부터 없거나 있어도 매우 적은 상태가 고정된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지체(遲滯)라는 말은 능력이 있기는 하지만 그것이 매우 느리게 나타난다는 뜻이 담겨져 있다. 따라서 교육적인 측면에서 보면 ‘박약’이라는 단어를 사용할 때와 ‘지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사람은 부르는 것은 매우 다른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정신박약이라는 말은 태어날 때부터 능력이 없거나 있어도 매우 적기 때문에 교육을 하더라도 그 결과를 기대하기에 무리가 있다는 속뜻이 있는 것이다. 교육가능성 측면에서 본다면 별반 발전이 없을 것이라는 암시를 은근히 풍기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노골적이지는 않지만 장애인을 일반인하고 구분된 열등한 위치로 끌어내려 놓고 마치 우월적인 입장에서 시혜를 베푼다는 성격이 남아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속뜻을 담고 있는 상태에서 그들에게 제공되는 교육적 조치들은 사실 진정한 의미에서 교육행위라고 할 수 없다.
참고문헌
신지체아 교육 『 이상춘․조인수 著 』 ― 신아출판사 ―
정신지체아 지도의 이론과 실제 『 이상춘외 4명 共著 』 ― 성원사 ―
특수아동의 심리 『 이태영 編 』 ― 대구대학교 출판부 ―
신 특수교육학 『 박태희 著 』 ― 형설출판사 ―
슈퍼맨과 오뚜기 『 박원희․유재연 著 』 ― 학지사 ―
대한매일 신문기사
복지연합 신문기사
http://www.iangel.or.kr
http://city21th.co.kr/kam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지체아 미술교과교육에 대한 고찰
  • 정신지체 아동은 환경을 즐겁게 경험할 수 있고, 언어표현 능력이 낮은 정신지체아동에게 미술은 중요한 자기표현 수단이다. 아동은 미술활동을 통해 순간 순간 자신을 드러내기 때문에 미술활동은 정신지체 아동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며, 미술이 갖는 자기표현기능은 외부세계와의 의사소통 수단이 된다. 바로 여기에 정신지체 아동 미술교육의 중요성이 있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적 가치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정신지체 특수학교에서 실시되고

  • [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동의 정의, 정신지체아동의 분류, 정신지체아동의 특성과 정신지체아동의 성교육, 정신지체아동의 놀이교육, 정신지체아동의 운동지각교육, 정신지체아동의 직업교육 분석
  • 정신연령의 정도에 따라 학습할 수는 있으나 지적 발달에 한계가 있어 일정한 제한이 따른다. 발달 특징은 분화와 종합의 과정인데 정신지체아는 미분화의 특성이 있는 동시에 지적 영역간의 협동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서 고집이 세지고 미분화와 협응의 곤란성은 추상성을 약하게 만들고 주어진 과제에서 다음 과제에 전이가 어렵다.Ⅱ. 정신지체의 정의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시행령 제9조 제2항에 의하면, 정신지체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 [사회복지학]우리나라 장애인 복지의 현황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A+리포트)
  • 교육, 직업의 기회를 갖고 사회에서 일반인들과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전환되어야 한다.Ⅱ. 장애, 장애인, 장애인복지의 개념1. 우리나라의 장애 및 장애인의 개념우리나라의 경우 장애인복지법이 개정되기 전 장애인복지법과 장애인고용촉진법 및 직업재활법, 그리고 특수교육진흥법의 적응대상이 되는 장애종류는 상대적으로 수도 적고 장애범주도 주로 의료적 관점에서 신체, 정신적 측면의 1차장애에 국한하여 매우 협소하였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특수교육의 개념2.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3. 유아특수교육의 특징 및 발전과정1) 유아특수교육의 특징2) 유아특수교육의 발전과정4. 유아특수교육의 실태 및 현황1) 교육기관2) 법규 및 제도3) 교사의 배치4) 행정조직5. 유아특수교육의 문제점1) 유아교육의 기회 부족 및 통합교육의 미흡2) 유아특수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특수교육의 개념2.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3. 유아특수교육의 특징 및 발전과정1) 유아특수교육의 특징2) 유아특수교육의 발전과정4. 유아특수교육의 실태 및 현황1) 교육기관2) 법규 및 제도3) 교사의 배치4) 행정조직5. 유아특수교육의 문제점1) 유아교육의 기회 부족 및 통합교육의 미흡2) 유아특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