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우리나라에서의 바람직한 학생운동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0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과목 성적이랑 레포트 모두 A+ 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한국에서의 학생운동
1. 한국 학생운동의 특징
2. 한국 학생운동의 발생배경
3. 한국 학생운동의 단계
4. 한국 학생운동의 유형

Ⅲ. 세계 각국의 학생운동
1. 일 본
2. 영 국
3. 프랑스

Ⅳ. 한국의 학생운동의 문제점
1. 한국 학생운동의 현주소
2. 한국 학생운동의 문제점
3. 현시점에서의 한국 학생운동의 위기의 원인

Ⅴ. 미래의 한국 학생운동의 전개 방향

Ⅵ. 새로운 학생운동을 위한 제안
1. 점진적인 구조개혁운동을 전개해야 한다.
2. 대중들의 관심과 참여를 중심에 넣는 접근방식으로 전환해야 한다.
3.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 .
4. 보통학생들이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는 방식으로 운동이 전개되어야 한다 .
5. 의식개혁운동을 전개해야 한다 .
6. 학생층뿐만 아니라 광범위한 시민계층
및 시민운동과 연대해야 한다 .

Ⅶ. 결 론
본문내용
한국의 민주화 역사에서 학생운동은 항상 선두에 서 있어 왔다. 역대 독재정권의 폭압적 탄압에 맞서 학생운동은 모든 난관과 불이익을 무릅쓰고 민주화운동을 전개해 왔으며, 이러한 학생들의 희생적 실천은 모든 국민들의 광범위한 지지와 참여를 이끌어내 1987년 민주화 대항쟁을 가능하게 하였다. 그러나 오늘의 우리 사회를 있게 하는 데 가장 주도적인 역할을 한 학생운동은 오히려 자신들의 지난한 실천을 통해 쟁취한 오늘의 현실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지 못함으로써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많은 학생들이 진보와 개혁의 대열로부터 이탈해가고 있으며 탈정치화, 몰역사화, 개인주의화하고 있다. 국민들의 지지와 참여 역시 명백하게 엷어지고 있다. 그럼 이제 한국에서의 학생운동에 대해서 살펴보자. 인류는 유사이래 항상 새로운 사회를 꿈꾸어왔다. 이러한 새로운 사회에 대한 꿈은 혹은 정치운동, 사회운동, 기술혁명, 혹은 문화나 종교문제을 통해서 나타났다. 그러기에 역사는 어떤 의미에서 영과 육의 소장, 진보와 보수의 대립과 갈등, 전통과 혁신의 충돌을 통해서 진보해왔다고 하겠다. 멜도스 헉슬리과 꿈꾸었던 그 ‘멋진 신세계’ 는 외형적으로는 도래했는지 모르나 아직도 우리는 영구적이고도 참된 새로운 사회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 이 지면을 통해서 동일하게 이상적이고도 새로운 사회의 도래를 지향해온 한국의 학생운동과 과제를 약술해 보고자한다.
참고문헌
< 참고 서적 >
다시 출발하는 학생운동 - 비봉 출판사-
학생운동 논쟁사 1권, 2권 -일송정-
대학지성과 사회개혁운동 -전예원 -
일본 학생운동사 -백산선서 -
< 참고 인터넷 사이트 >
www.kccc.org/korean/cccltr/9707/ltra-03.htm
www.lis.cj.konkuk.ac.kr/person/hihyun/beut.htm
www.ikom.co.kr/fgichurchetc/sungsan/9611/9611s2.htm
nanet.go.kr/nal/3/3-1-7/fo970627.htm#13
prome.snu.ac.kr/∼www_pol/polboard1/messages/1114.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한국근대교육제도의 흐름을 통해 본 우리나라 교육열
  • 학제개편으로 인해 교육열이 더 높아질 가능성에 대해 생각해 보자.*참고자료(157p~210p) 손준종 저/ 문음사(88p~120p) 오만석 외 공저/ 한국정신문화연구원(54p) 심성보 외 공저/ 열린아트 오욱환/교육과학사 하우동설/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편 (9p~10p) 교육인적자원부

  • [인문사회계열]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에 관하여
  • 학생들에게 내재화시키는 것에 결코 만족할 수 없다. 자녀들과 학생들은 계속적인 자기비판과 더불어 지배적인 문화에 비판적으로 입문하여야 하기 때문이다.교사와 부모는 저마다의 규범적 교육개념을 가져야 한다. 규범적 교육개념은 헌신과 실천을 요청하는 것이기 때문에 개인과 사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 점 때문에 규범적 교육개념을 사용하는 사람은 그가 성취하려는 바람직한 기질들이 무엇이며 이것들이 정당화될 수 있는지를 끊임없

  • 국가관 레포트
  • 바람직한 국가관형성은 곧 국가는 물론이고 구성원 각자의 안이한 생활과 발전에 있어서도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그 영향을 구성원 각자는 절대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직업별 분류대학생,87명, 52%기타,2명, 1%군인, 49명, 30%직장인,28명, 17%예 113아니오 55102668749282직업별 분류직장인,28명, 17%군인, 49명, 30%기타,2명, 1%대학생,87명, 52%성별남, 102명, 61%여, 66명, 39%예 113아니오 5510266가치관이 무엇인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가?아

  • [사회복지] 사회복지행정에서의 수퍼비전의 평가와 사례
  • 학생의 실습만족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논문구종회, 1999, “사회복지 대학의 실습통합 모형 연구”, 강남대학교 논문집권현진, 2004, “사회복지 전공 학부생의 실습성과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박사논문김 욱, 2002, “사회복지 실습 수퍼비전에 있어서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의 관계에관한 연구”, 사회과학 논총 제5집, 경기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김경희, 2001, “우리나라 학생 실습지도의 개선방향 고찰”, 사회복지 통

  • 학교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하시오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문화인 태권도가 더욱더 세계 속에 자리를 굳건히 지키려면 우선적으로 국내 태권도 교육과정의 변화와 발전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국내 태권도장 수련생의 95%는 초등학생이며, 이는 국내에서의 태권도 수련층이 아동에게 국한되어 있음을 나타낸다. 즉 수련생의 대부분이 초등학생이다 보니 태권도장으로서의 교육적 의미가 퇴색될 수밖에 없었으며, 수련프로그램 역시 학교체육의 내용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그 문제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