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통합교육의 법적근거와 운영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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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 론
Ⅱ. 통합교육의 법적 근거

Ⅲ. 통합교육의 패러다임의 이동
1. 분리교육
2. 주류화(mainstream)
3. 일반교육주도
(REI; regular education initiative or inclusive education)
4. 완전통합교육

Ⅳ. 각급 학교 단위 전달체계
1. 특수학교에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2. 특수학급에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3. 일반학급에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Ⅴ. 법령제도와 운영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법령제도 및 중앙조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2. 통합교육 운영위원회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Ⅵ. 통합교육의 형태
1. 물리적 통합
2. 용어 통합
3. 행정적 통합
4. 사회적 통합
5. 교육과정 통합
6. 심리적 통합

. 통합교육의 효과
1. 통합교육이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효과
2. 통합교육이 비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효과
Ⅷ. 결 론
본문내용

21세기 장애인 교육의 최선책은 통합교육이라 할 수 있다. 통합교육은 장애아동들이 자신이 처한 조건 때문에 사회로부터 분리되거나 차별받아서는 안된다는 전제아래 자기 친구나 형제자매들이 다니는 일반학교에서 최상의 서비스를 받으며 생활하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장애가 심해 일반학급에 입급할 수 없는 중도 중복장애아동들은 특수학급이나 특수학교에서 생활하면서 최상의 서비스를 받아야 하지만 이들도 가급적 일반학교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체제를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 앞으로의 장애인 관련 교육정책의 기본적인 방향이라 할 수 있다.
지난 20여 년 동안 우리나라에서는 선진국의 통합교육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전개되어 높은 수준의 이론적인 연구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특수학급은 특수학급이란 주어진 공간내에서 특수학교는 특수학교 울타리 안에서만 교육이 이루어져 왔으며 일반교육과의 유기적인 협조체제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아 일반학교에서 통합교육은 거의 변화가 일어나지 않았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이를 타개하고 완전통합교육을 이루기 위해서는 일반학교 교사들이 특수교사들을 동료로 인정하고, 그들의 학급에 재학하고 있는 장애아동을 교육하는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는 것이 특수교사라는 인식아래 부담없이 교실문을 열어 주어 특수교사들이 일반학급에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는 단계에 이르는 상호 협력체제가 구축되면 통합교육이 보다 수월하게 이루어 질 것이다. 통합교육이 우리나라에서 어떻게 이루어지고 문제점은 무엇인지 그 문제점의 개선방안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강정희 편 : 특수교육학 열린교육
교육부 편 : 특수학교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
이소현 외 :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김병화 저 : 통합교육을 위한 특수학급의 재구조화 논문
신진숙 저 : 통합교육의 효율적 실행을 위한 협력 팀 접근 논문
박화문 저 : 통합교육대상학생의 교육권의 재개념화 논문
조영자 저 : 효율적인 통합교육 실행방안에 관한 연구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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