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산업]위성방송 경쟁력 강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0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 1

2. 본론 -------------------------- 2

1) 위성 방송과 케이블 TV
2) 위성 방송과 케이블 TV 비교 분석
3) 위성 방송의 경쟁력 강화 방안

3. 결론 -------------------------- 8
4. 참고 문헌 -------------------------- 10
5. 별첨
본문내용
디지털화와 인터넷의 등장의 기술 발전은 디지털 컨버전스라고 하는 하나의 큰 흐름을 만들어 내고 있다. 서로 따로 존재했던 산업영역들이 하나로 융합되고,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산업영역들이 탄생하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 컨버전스는 통신과 방송 영역의 융합과 유선인터넷과 무선 인터넷의 융합을 가져왔다. 따라서 기존의 지상파 방송에 더해 95년부터 본 방송에 나선 케이블 TV, 그리고 2002년부터 본 방송한 위성방송 올해 말 또는 내년 초를 기점으로 본격화 할 전망으로 보이는 IP-TV등 매체 간 경쟁체제가 가속화되고 있다. 이러한 매체간의 경제체제 안에는 통신과 방송이라는 영역간의 경계를 허물고 있기 때문이다. 이른바 ‘영역의 붕괴’라는 결과를 가져오고 있다.

지상파, 케이블 TV, 위성 방송, IP-TV등 통신ㆍ방송의 ‘영역붕괴’시대에서는 모호해지는 영역간의 경계선을 자기에게 유리하게 하기 위해 관련부처들과 관련 업계에서는 관련 영역의 이해 대립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대체재 관계에 놓여 있는 케이블TV와 위성방송, 그리고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 방송에 나설 IP-TV는 제공하는 서비스의 차이가 점차 줄어들어 심한 대립상황에 놓일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대립 속에서 위성방송이 살아남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지털위성방송]스카이라이프(위성방송)의 국제유통 확산 방안
  • 위성방송의 사회ㆍ문화적 영향 1) 우려되는 외국 위성방송의 영향력과 반론 122) 기대되는 외국 위성방송의 긍정적 영향력과 유의점 14Ⅲ 결 론7. 스카이라이프의 국제유통 확산 방안1) 위성방송의 미래상 - 142) 한국 디지털 위성방송의 국제 경쟁력 강화 방안 - 163) 해외 위성방송과의 비교를 통한 전략 174) 콘텐츠 산업을 위한 제언 18Ⅰ. 서 론1. 위성방송

  • 이명박(MB)대통령의 쟁점법안 - 미디어관련법-
  • 방송을 겸영하면 여론 독점이 불가피해진다는 것이다. 민주당은 또 OECD 국가들은 여론 시장의 안정과 균형을 잘 유지한 상태에서 매체 간 겸영을 허용했지만 이들 모두 겸영 허용 이후 여론의 과점과 소수 미디어로의 경제력 쏠림 현상이 심하다는 것을 인정하고 규제 강화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따라서 민주당은 미디어 관련법안 추진 배경에는 경제 살리기나 산업발전 측면보다는 비판언론 길들이기와 언론 장악 음모가 숨겨져 있다

  • [위성방송]한국 디지털 위성방송의 국제 경쟁력 강화 방안
  • 위성방송의 사회ㆍ문화적 영향 1) 우려되는 외국 위성방송의 영향력과 반론 122) 기대되는 외국 위성방송의 긍정적 영향력과 유의점 14Ⅲ 결 론7. 스카이라이프의 국제유통 확산 방안1) 위성방송의 미래상 - 142) 한국 디지털 위성방송의 국제 경쟁력 강화 방안 - 163) 해외 위성방송과의 비교를 통한 전략 174) 콘텐츠 산업을 위한 제언 18Ⅰ. 서 론1. 위성방송

  • [매체]매체의 개방화, 매체의 사유화, 매체의 시장구조, 매체의 환경, 매체와 전자매체, 매체와 독서매체, 매체와 여성주의매체 분석
  • 방송시장의 경우 공영방송 중심으로 신규사업이 집중되면서 사실상 공영모델적인 시장구조가 형성되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실제로 그동안 도입했던 케이블TV나 디지털 위성방송의 경우에도 기본적으로 산업모델보다는 공익적 관점을 강조하는 기조 위에서 서비스를 도입했다. 그 결과, 규제완화 정책을 추구해 왔지만, 방송시장은 사실상 기존의 지배적인 사업자인 지상파방송사 중심의 구조가 강화되었다. 정부는 기술발전에 따라 신규서비스 도입

  • [A+레포트]방송콘텐츠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육성방안과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
  • 방송콘텐츠에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우리나라의 방송콘텐츠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국내외 방송콘텐츠 성공사례를 분석한 후, 우리나라 방송콘텐츠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육성방안과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Ⅱ. 방송콘텐츠에 관한 이론적 고찰1. 방송콘텐츠의 개념일반적으로 콘텐츠(contents)란 인간을 위해 구성된 메시지(message)로써 미디어(media)와 결합되어 전달되는 상품(product)을 의미한다. 모든 콘텐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