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학]민간신앙전통에서의 죽음과 영생의 이해-무교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0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무속, 무교, 무, 샤머니즘
3. 무당의 역사
4. 무교의 생사관
5. 무교에서의 죽음
5.1. 사령
5.2 저승
5.3 사령제
6. 무속의 영혼관과 내세관
6.1 무속의 영혼관
6.1.1 영혼의 종류
6.1.2 영혼의 근원
6.2 무속의 내세관
6.2.1 내세의 형태
6.2.2 내세관의 형태
6.2.3 재수, 구원의 길
7. 나가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한 개인의 입장에서 보면 생사는 하나의 사건이다. 한 인간이 흙으로 왔다가 흙으로 돌아가며, 여러 요소가 모였다가 흩어지는 하나의 사건뿐이다. 그러나 개인에게서 하나의 사건이 집단에게는 순환과 발전, 진화하는 역사를 가능케하는 것이며 영원히 존재하는 것이다. 죽음은 후대에 의해 회상되기 때문에 생명으로 남는다. 만일 죽음을 無化시키거나 양가적兩價的현상(불안, 공포, 허무 - 경외감, 신성감)을 부정한다면 우리의 삶에 대한 짐을 더 무겁게 하는 것이다. 죽음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은 죽음을 기피해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죽음에 대한 깊은 사고에 의해서 생긴다. 이것이 바로 종교의 몫이다.

2. 무속, 무교, 무, 샤머니즘

1927년 이능화의 '조선무속고朝鮮巫俗考'를 통해 무속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했다. 무속이라는 용어는 민간의 사회의 습속이라는 뜻으로 하나의 체계를 갖춘 종교로 보기보다는 민속 현상으로 간주하려는 의도를 담고 있는 용어이다. 1975년에 유동식 교수가 쓴 '한국 무교의 역사와 구조'라는 책에서 巫敎라는 용어를 사용함으로써 단순한 민간의 사회습속이 아닌 하나의 종교로 그 의미를 획득한다. 그 후 여러 학자들에 의해 무속과 무교보다 巫라는 용어를 사용하자는 주장을 하기도 한다.
'무교란 무엇인가?' 의 모습은 무교가 현재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무교는 체계적인 교리를 가지고 있지도 않고 경전經典이라는 것도 없다. 무교라는 종교는 우선 인종적인 범주에서 보면 한국인
참고문헌
김승혜. 김성례 『그리스도교와 무교』. 바오로딸. 1998
이은봉. 『한국인의 죽음관』.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박일영, 『한국무교의 이해』, 분도, 1999
김태곤, 『무속과 영의 세계』, 한울, 1993
, 『한국의 무속』,대원사, 1993
김승례 외 지음, 『죽음이란 무엇인가』창,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종교학]민간신앙 전통에서의 죽음과 영생
  •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심리적으로 안고 살아간다프로이드 「정신분석학 개요」고 했다. 성서에서도 가장 큰 인간의 문제로 죄와 죽음을 다루고 있다. 이렇듯 세계 여러 종교에서는 죽음의 문제를 가장 큰 인간의 문제로 여겨왔고, 죽음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추구해 오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전통적으로 이어온 우리나라 대중적인 민간 신앙에서의 죽음과 영생의 이해를 통하여, 기독교적인 입장에서 민간신앙의 죽음의 이해를 어

  • 기독교 종교 교과서 분석
  • 중심 취지는 종교 과목을 통하여 단순히 신앙적 종교교육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종교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이해를 갖춘 건전한 교양인과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자질을 길러 주는 종교학적 종교교육으로의 전환이다. 이에 따라 그 내용체계 또한 ‘서로 다른 종교적 전통’, ‘인간과 자연에 대한 이해’, ‘종교공동체’ 등의 영역이 신설되었고, 종교 교과서는 그 변화를 수용하여 재구성되었다.본 글에서는 현재 출판되어 있는 두 가지 고등학교

  • 세계의 영웅신화
  • 중심인물상이 온갖 어려움을 언제나 성공적으로 이겨내듯이 우리는 고난이 무력했던 어린시절부터 성장을 위해 마련되어 있다고 여기게 된다.신화는 오히려 어린이에게 우월한 힘을 부여함으로써 어린이가 예상 박으로 온갖 역경에도 불구하고 이겨나간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어린이는 무의식에서 탄생해 그 품에서 벗어나듯이 본성의 토대에서, 혹은 생동하는 본성에서 출산된다. 그것은 제약된 의식의 범위를 넘어 생명력, 의식 자신은 일방성에

  • [한국학] 한국인의 사생관(死生觀)
  • 중심주의에 기울고, 죽음 그 자체에 대한 이해문제는 무교적 혼백사상이나, 아니면 일기장존적(一氣長存的) 우주론에 멈춤으로서 평범한 일반사람들에게 죽음이해에서 모호성이 발생하게 되었다. 다시 말하면, 유교제사정신은 훌륭하되 일반서민들은 유교적 사생관으로서 만족하지 않았기 때문에, 무교적 귀신숭배사상과 쉽게 섞이거나, 종교적 차원의 갈증은 불교로부터 개인적으로 취하거나, 아니면 불가지론자로서 입장을 취할 밖에 없었던 것이

  • 무교와 불교의 습합
  • 중심적이고 조화론적인 사고방식을 보여준다.무교는 한국인의 죽음관에 많은 영향을 미쳤지만 한국인의 삶의 태도에 더 큰 영향을 미쳤다. 차옥숭, 『한국인의 종교경험: 무교』, 서울:서광사, 1997, p225.한국인의 ‘영원한 종교’인 무교는 산 사람들의 세계와 죽은 사람들의 세계는 서로 구별되지만 두 세계는 단절되지 않고 서로 소통하고 있다고 본다. 최길성, 『한국 무속의 이해』, 서울:예전사, 1994, pp157-162 참조.그런데 이 세상살이에서 문제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