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학]민간신앙전통에서의 죽음과 영생의 이해-무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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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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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는 말
2. 무속, 무교, 무, 샤머니즘
3. 무당의 역사
4. 무교의 생사관
5. 무교에서의 죽음
5.1. 사령
5.2 저승
5.3 사령제
6. 무속의 영혼관과 내세관
6.1 무속의 영혼관
6.1.1 영혼의 종류
6.1.2 영혼의 근원
6.2 무속의 내세관
6.2.1 내세의 형태
6.2.2 내세관의 형태
6.2.3 재수, 구원의 길
7. 나가는 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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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는 말
한 개인의 입장에서 보면 생사는 하나의 사건이다. 한 인간이 흙으로 왔다가 흙으로 돌아가며, 여러 요소가 모였다가 흩어지는 하나의 사건뿐이다. 그러나 개인에게서 하나의 사건이 집단에게는 순환과 발전, 진화하는 역사를 가능케하는 것이며 영원히 존재하는 것이다. 죽음은 후대에 의해 회상되기 때문에 생명으로 남는다. 만일 죽음을 無化시키거나 양가적兩價的현상(불안, 공포, 허무 - 경외감, 신성감)을 부정한다면 우리의 삶에 대한 짐을 더 무겁게 하는 것이다. 죽음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은 죽음을 기피해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죽음에 대한 깊은 사고에 의해서 생긴다. 이것이 바로 종교의 몫이다.
2. 무속, 무교, 무, 샤머니즘
1927년 이능화의 '조선무속고朝鮮巫俗考'를 통해 무속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했다. 무속이라는 용어는 민간의 사회의 습속이라는 뜻으로 하나의 체계를 갖춘 종교로 보기보다는 민속 현상으로 간주하려는 의도를 담고 있는 용어이다. 1975년에 유동식 교수가 쓴 '한국 무교의 역사와 구조'라는 책에서 巫敎라는 용어를 사용함으로써 단순한 민간의 사회습속이 아닌 하나의 종교로 그 의미를 획득한다. 그 후 여러 학자들에 의해 무속과 무교보다 巫라는 용어를 사용하자는 주장을 하기도 한다.
'무교란 무엇인가?' 의 모습은 무교가 현재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무교는 체계적인 교리를 가지고 있지도 않고 경전經典이라는 것도 없다. 무교라는 종교는 우선 인종적인 범주에서 보면 한국인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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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승혜. 김성례 『그리스도교와 무교』. 바오로딸. 1998
이은봉. 『한국인의 죽음관』.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박일영, 『한국무교의 이해』, 분도, 1999
김태곤, 『무속과 영의 세계』, 한울, 1993
, 『한국의 무속』,대원사, 1993
김승례 외 지음, 『죽음이란 무엇인가』창,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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