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의학]사례를 통해 알아 본 ADHD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30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DHD에 대하여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관련 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1. ADHD의 이해
1) ADHD의 정의 및 개념의 발전
2) ADHD의 출현율
3) ADHD의 원인
4) ADHD의 동반장애
5) ADHD의 증상과 행동특성
6) ADHD의 진단과 평가

2. ADHD 아동의 교수전략
1) 주의 집중 장애의 주요 특성조절 방법
2) 문제행동에 대한 대처 방안

3. ADHD의 사례 - 음악치료
본문내용
1) 주의집중 장애의 주요 특성조절 방법
-학생이 기다리는 것을 배우도록 돕기
기다리는 동안 아동에게 언어, 운동을 사용하는 대체물을 주도록 한다.
교사의 도움을 기다리는 동안 과제의 더 쉬운 부분을 계속하는 방법을 아동에게 가르친다.
과제 시작 전에 아동이 지시사항에 밑줄을 긋거나 다시 쓰게 한다.
노트 필기 하기를 권한다.

-학생이 시간 관리하는 것을 돕기
과제 완수 할당 시간을 증가시킨다.
과제와 시험을 짧게 하고, 수행하는 과제의 양을 줄인다.
학습 능력에 맞는 난이도와 학생이 선호하는 양식을 조정한다.
학생과 특정 활동을 위해 할당된 시간의 양을 구체적으로 기입한 행동계약을 사용한다.
학생들이 그들의 과제를 조직화하는데 도움이 될 목록을 만들고 과제를 끝낼 때 마다 학생이 점검표를 작성해 나가도록 한다.
앉은 자세로 하는 활동들과 서서하기, 돌아다니기 등을 포함한 활동을 번갈아가며 사용한다.
구체적인 일정을 정하고 그것을 지켜나가도록 한다
참고문헌
-재닛러너, 바버라 로웰탈,수 러너, “주의집중 장애의 평가와 교육”,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이상행동 및 발달심리 /한국 정서”, 학습장애아교육학회
-www.adhd.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심리]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 정신장애(예: 기분장애, 불안장애, 해리장애, 성격장애)에 의해 더 잘 설명되지 않는다. ② 혹시 ADHD가 아닐 수도 있나요? (감별진단)어떤 경우는 ADHD가 아닌데, ADHD와 비슷한 증상을 보일 때가 있다. 이런 경우는 지능검사, 학습 장애검사, 다른 정신질환에 대한 감별검사를 통해 구분을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1정상적인 아동의 외향적 기질 (선천적으로 활동적이고 능동적인 아동)2신체의학적 질환 (갑상선 장애, 청각 기능 문제, 간질약

  • [상담심리학] [심리상담] 행동치료
  • 사례 등을 통해 행동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분야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그럼 첫 번째로 과연 『행동치료란 무엇인가?』 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기로 하겠다.2. 행동치료란 무엇인가?행동치료에 대한 정의는 한마디로 꼬집어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고 폭넓은 개념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행동치료의 일반적인 정의 대신에 행동치료의 과학적, 능동적, 현재 중심, 학습 중심이라는 네 가지 기본 특성이 무엇인지 살펴보자2.1 과학적행동치료

  • 청소년인터넷중독
  • 정신적, 정서적 발달과 정체성 확립에 더 강한 후유증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 보고서는 청소년기의 인터넷 중독에 대해 이해하는 과정에서 작성되었다. 한국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적 논의를 살펴보고, 인터넷 중독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현 대처상황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현실적으로 나타나는 문제점을 지적해보고, 그에 대한 세부적인 논의를 통해 개입방법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 이해하는 것이다(Pica, 1996). 이러한 음악활동을 돕는 접근에서는 다음과 같은 활동을 제시할 수 있겠다. ① 음악에 따라 느껴지는 데로 움직이라고 한다. 음악에서 느껴지는 데로 움직이다가 음악을 끄면 그대로 멈춰라 식의 놀이를 하는 것도 아동들에게는 재미있는 놀이가 되는 동시에 소리와 정적의 차이를 식별할 수 있는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이다. ② 기침, 재채기, 하품, 딸국질, 간지러움, 코골기 등이 자신의 신체를 어떻게 움직이게 하고 어떤

  • 아동의 발달장애와 문제행동 지도방법
  • ADHD 아동에 대한 대응1. ADHD에 대한 약물치료2. ADHD에 대한 심리, 교육적 개입#2 문제행동 지도방법A. 아동 문제행동의 올바른 이해1. 아동의 문제행동은 무언가를 전하려고 하는 메시지이다2. 아동의 문제는 성장과제를 포함하고 있다3. 아동의 문제는 그 아동을 둘러싼 인간관계의 문제를 반영하고 있다.B. 아동 문제행동의 판단기준I. 통계적 기준II. 가치적 기준III. 의학적 기준IV. 일상적 생활 기준C. 아동 문제행동의 유형I. 기본적 생활습관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