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의학]사례를 통해 알아 본 ADHD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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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ADHD에 대하여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관련 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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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DHD의 이해
1) ADHD의 정의 및 개념의 발전
2) ADHD의 출현율
3) ADHD의 원인
4) ADHD의 동반장애
5) ADHD의 증상과 행동특성
6) ADHD의 진단과 평가
2. ADHD 아동의 교수전략
1) 주의 집중 장애의 주요 특성조절 방법
2) 문제행동에 대한 대처 방안
3. ADHD의 사례 - 음악치료
- 본문내용
-
1) 주의집중 장애의 주요 특성조절 방법
-학생이 기다리는 것을 배우도록 돕기
기다리는 동안 아동에게 언어, 운동을 사용하는 대체물을 주도록 한다.
교사의 도움을 기다리는 동안 과제의 더 쉬운 부분을 계속하는 방법을 아동에게 가르친다.
과제 시작 전에 아동이 지시사항에 밑줄을 긋거나 다시 쓰게 한다.
노트 필기 하기를 권한다.
-학생이 시간 관리하는 것을 돕기
과제 완수 할당 시간을 증가시킨다.
과제와 시험을 짧게 하고, 수행하는 과제의 양을 줄인다.
학습 능력에 맞는 난이도와 학생이 선호하는 양식을 조정한다.
학생과 특정 활동을 위해 할당된 시간의 양을 구체적으로 기입한 행동계약을 사용한다.
학생들이 그들의 과제를 조직화하는데 도움이 될 목록을 만들고 과제를 끝낼 때 마다 학생이 점검표를 작성해 나가도록 한다.
앉은 자세로 하는 활동들과 서서하기, 돌아다니기 등을 포함한 활동을 번갈아가며 사용한다.
구체적인 일정을 정하고 그것을 지켜나가도록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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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닛러너, 바버라 로웰탈,수 러너, “주의집중 장애의 평가와 교육”,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이상행동 및 발달심리 /한국 정서”, 학습장애아교육학회
-www.adhd.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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