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학]민간신앙 전통에서의 죽음과 영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0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민간신앙의 정의
2. 민간신앙의 특성
3. 고대 한국인의 죽음관
4. 한국무속에서 보는 죽음
1) 무속의 인간이해
2) 무속에서 죽음이 가지는 의미
3) 생사의례
4) ‘한(恨)’으로서의 죽음
5) 영혼관
6) 내세관

참고 : < 우리나라의 전통적 상례절차 >
본문내용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큰 문제는 무엇일까?
인간에게 죽음의 문제보다 더 심각하고 큰 문제는 없을 것이다. 정신분석학자 프로이드는 말하기를, "인간은 평생 동안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심리적으로 안고 살아간다"고 했다. 성서에서도 가장 큰 인간의 문제로 죄와 죽음을 다루고 있다. 이렇듯 세계 여러 종교에서는 죽음의 문제를 가장 큰 인간의 문제로 여겨왔고, 죽음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추구해 오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전통적으로 이어온 우리나라 대중적인 민간 신앙에서의 죽음과 영생의 이해를 통하여, 기독교적인 입장에서 민간신앙의 죽음의 이해를 어떻게 포용해야 할 것인지 고민해 보자.


1. 민간신앙의 정의
: 민간신앙이란 민간층(서민층)에서 전승되는 자연적인 종교를 의미한다. 자연종교적 이면서 성립종교(成立宗敎:established religions)와 유합적(琅合的)인 성격을 가진다. 자연종교적 이라함은 특정한 창교자가 없고, 계시적(啓示的)이 아니며, 신앙의 체계화가 이룩되지 않았고, 조직체가 형성되어 있지 않고, 어느 때부터 시작되었는지 알 수 없는 아득한 옛적부터 믿어 온 민족으로서의 계승적 신앙이라는 것이다. 민간신앙이라는 용어 이외에도 민속신앙 민속종교 민중신앙 무속 샤머니즘 등 여러 가지 용어로 불리운다. 민간신앙의 바탕에는 산(산신령) 바위(바위신)와 나무(나무신) 물 등 자연적인 모든 존재에 정령(anima)이 있다고 믿는 자연숭배사상과 인간 영혼의 불멸과 이에 따른 조상숭배 사상이 형성되어 있다. 흔히 무속이라 칭하는 민간신앙은
참고문헌
김태곤. 『무속과 영의 세계』. 서울 : 도서출판 한울 . 1993
이은봉. 『여러 종교에서 보는 죽음관』. 서울 : 가톨릭출판사 . 1995
김승혜, 김성례 『그리스도교와 무교』. 서울 : 바오로딸 . 1998
김인희. 『한국무속의 종합적 고찰』. 서울 : 고대 민족문화 연구원 . 1982
김태곤. 『한국의 무속』. 서울 : 대원사 . 1993
강금화. 『한국종교 문화속에 나타난 죽음이해와 그 신학적 극복』. 석사학위논문(감신 : 1995)
최길성. 『한국 민간신앙의 연구』, 대구: 계명대학교 출판부, 1989
*참고자료 출처 - http://www.koreanfolk.org/default.htm(한국민속과 전통문화) - 전통문화 연구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도교 개론
  • 죽음으로써 속죄할 수 있다고 믿었다.▶ 본전(本殿) : 신체나 신령을 모셔 놓은 신사를 뜻한다.▶ 이자나기(Izanagi) : 아마테라스를 포함한 여러 신들을 낳은 남신, 신도 신화에 의하면 이 신에 의해 일본이라는 섬나라가 창조되었다고 한다. ▶ 자해 : 경정맥(頸靜脈)을 끊음으로써 스스로 목숨을 버리는 자살 방법을 뜻한다. 이 같은 행위 는 주로 여자들이 자신의 잘못에 대하여 보상하기 위해 행해졌다.▶ 카미(Kami) : 생물체나 무생물체에 깃들어 있는

  • [철학] 신화의 철학적 의미와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
  • 죽음의 신들은 보여지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에 죽음의 세계는 뒤돌아 볼 수 있는 곳이 아니고 다라서 뒤를 돌아본다는 것은 신성모독인 것이다. 또 고대인의 시각에서 죽음은 삶과 양립되는 것임을 이 신화를 통해 알 수 있다. 그리고 이와 비슷한 바리데기 신화는 죽은 왕을 소생시킨다는 측면에서 샤먼으로 해석되어질 수 있다. 또 저승에서 시련과 고난을 공덕으로 바쳐 약을 얻는다. 이는 불교의 공덕신앙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볼 수 있겠다. 또

  • [종교학]인간과 종교에 관한 연구
  • 전통의 유불선 3종의 종교사상도 시대의 변화와 더불어 변모하여 유교는 원시경전으로서의 《주역(周易)》이 후천역(後天易)인 정역(正易)논리로 바뀌었다. 불교계는 미륵신앙이 유행하고, 신종교로서 1916년에 박중빈(朴重彬)이 개창한 원불교(圓佛敎)가 정신개벽사상을 근간으로 발전하여 현대 한국의 유력한 종교의 하나로서 자리잡고 있다. 그리고 국조계(國祖系)의 대종교단군교와 기타 도교무속계통의 종파들이 다양하게 발생, 존재하고 있다. 종

  • 종교적 판단, 종교적 동기, 종교적 배경, 종교적 상징, 종교적 관심, 종교적 상징성, 그리스신화 종교적 성질, 드라이든 종교적 중도론
  • 신앙(laymans faith)’의 전통을 따른 것으로 보기도 한다. 혹은 이 시에서 Dryden이 ‘이신론(理神論, Deism)’을 신봉한다는 주장도 있다. 이처럼 주류설에 대항해 많은 이견들이 가능한 것은 이 작품의 ‘국교파 중도론’에 문제성이 있기 때문이라는 추정이 가능하다. 따라서 Absalom and Achitophel의 분석에서나 마찬가지로 이 시에 대해서도 명쾌한 단순론 대신 그 혼합적 성격의 선별 작업이 필요하다.이성의 빛은 “빌린 빛줄기”, “빙빙도는 불들”, “깜

  • 19세기이후 영국과 유럽의 그리스도교
  • 전통 가톨릭 교회(Old Catholic Church)의 질서를 존중하려는, 결과적으로 교황에게 불복종하는 노선을 택했다. 당연히 동방 정교회와 영국 성공회는 이러한 반발을 매우 긍정적인 시선으로 주목하였다. 그들은 그러한 움직임이 가톨릭 교단이 트랜트 공의회 이후의 정신으로 복귀하고, 그리하여 초기 기독교의 신앙을 되찾을 수 있는, 보다 폭넓은 가능성을 열어 줄 것으로 기대하였다. 그러한 노력의 결과는 실제로는 그다지 주목할만한 것은 아니었지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