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마케팅)]인터넷의 발전으로 인한 마케팅의 변화와 대처방안에 대한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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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토론에 들어가며
토론문제 1 : ‘인터넷이 마케팅환경을 어떻게 바꾸고 있는가?’
① 정보 수집의 용이성
② 온라인 판매의 증가
③ 소비자 참여의 확대

토론문제 2 : 필립 코틀러가 주장한 '4P에서 4C'로의 변화와 그 차이점은?
4P와 4C의 개념 차이는 다음과 같다.
4P & 4C

토론문제 3 : 새로운 마케팅환경에서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1) '다카마 히로시' 교수의 주장
2) 우리 조의 의견
① 건실한 기업’의 이미지 구축
② STP 전략 분석’의 강화
본문내용
♣ 토론에 들어가며
: 우리 나라는 세계적인 인터넷 강국이다. 인터넷 속도와 사용 인구 수, 또는 인구 대비 PC보유 대수 측면으로 보아도 공인된 IT강국이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은 개인의 일상 생활 뿐 만 아니라 경제 활동에도 폭넓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토론 제시문에서는 경제 전반에 있어 많은 변화를 가져온 '인터넷'이 소비 생활 패턴의 변화를 야기시켜, 각종 정보에 밝으며 경제 활동에 대한 요구 수준이 한층 더 높아진 '똑똑한' 소비자를 양산하였다고 기술하고 있다. 이에 필립 코틀러는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 변화에 따른 기업 마케팅의 환경 변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우리 조는 토론을 통하여 이러한 마케팅 환경 변화에 대한 기업의 대처 방향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특성
전통적 마케팅
인터넷 마케팅
특성
전통적 마케팅
인터넷 마케팅
고객에대한관점
대상자
동반자
커뮤니케이션개념
일방향적
쌍방향적
마케팅 개념
판매 지향적
고객 지향적
미디어 개념
Broadcasting
Narrowcasting
마케팅시스템
거래형,
관계형 시스템
연결 마케팅
활용 매체
대중 매체
On-line 매체
마케팅 전략
매스 지향적 전략
쌍방형 마케팅 전략
유통의 성격
제품 판매 지원 수단
고객 접점 수단
마케팅 목표
매출의 극대화
고객 만족 극대화
유통 경로 관리
제품에 적합한 경로 선택
고객 확보 및 연결수단
경쟁력 원천
브랜드 자산
고객 자산
주요 기반 관리
경영 자원 및 인력
정보(데이터베이스)
토론문제 1 : ‘인터넷이 마케팅환경을 어떻게 바꾸고 있는가?’
(자료: 김형택, “인터넷 비즈니스 전략 구상을 위한 인터넷 마케팅.com”, 서울:삼각형, 2000, p.13)
① 정보 수집의 용이성
: 인터넷 발달과 함께 제품에 대한 정보의 공유가 매우 편리해졌다.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에 대한 사전 지식을 쉽게 얻을 수 있고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들과의 연대도 용이해졌다. 또한 정보수집이 쉽고 빠르다 보니 유행에 대해 관심이 많아지고 유행의 주기도 단축하게 되었다. 따라서 마케팅 관리자들은 소비자들의 욕구를 신속하게 파악,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고 궁극적으로 고객 만족, 고객 감동을 이끌어낼 수 있는 정직한 경영의 필요성이 점점 요구된다.
② 온라인 판매의 증가
: 오프라인을 통한 구매만이 가능했던 과거의 생산자들은 단순히 판매를 위한 고객의 니즈(needs)를 파악하는 것 이외에도 공간 확보, 점포 관리 등의 부수적인 요구 사항들을 갖추어야 했다. 그러나 온라인 판매가 가능해짐에 따라 생산자들은 공간적인 제약 조건으로부터 해방이 가능해져 생산자들은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중간상이 사라지게 됨으로써 유통비가 절감되어 소비자들은 같은 제품을 조금 더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게 되었다.
③ 소비자 참여의 확대
: 과거의 마케팅은 대부분 '기업⇒소비자'로의 일방적인 것이었다. 그러나 인터넷의 등장에 따라 마케팅 환경에서는 소비자의 참여도가 높아지고 쌍방향 의사소통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등장한 개념이 바로 '프로슈머(prosumer)'이다. '프로슈머'란 '프로듀서(producer)'와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소비하는 것뿐만 아니라 생산이나 유통 과정에도 직접 참여하는 소비자들을 말한다. 이들은 인터넷을 통해서 자신들의 요구와 불만을 업체에 전달하고, 업체들은 이러한 정보를 적극 참고하여 상품 및 서비스의 창출과 개선에 반영하게 된다. 즉, 소비자와 생산자 모두가 이득을 보는 것이다. ⇒ 이상을 종합해 보면 인터넷이 도입된 후 이제 마케팅이라는 개념은 공간적 외부적 조건이나 공급자의 소비자에 대한 일방적인 분석과 적용에서 벗어나 끊임없는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고객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분석하여 개개인의 만족과 이익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변모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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