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교육) 농촌 여성교육의 필요성과 프로그램 사례 분석 및 문제점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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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농촌여성교육의 필요성

☆ 현 농촌교육 프로그램의 사례 분석

1. 사례 분석
①서예교실
②수지침 교실
③컴퓨터 교실

2. 공통점
① 거리와 시간의 용이
② 비용
③ 필요성

3.발전방안
본문내용
☆ 농촌여성교육의 필요성
현대 농촌여성들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인 고독과 소외의 문제 속에서 그들에게 평생 교육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변화하는 사회, 문화에 적응할 수 있는 교육의 장을 마련해 주고 농촌여성 상호간의 정보 교환을 통하여 사회의 일원으로 소속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교육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우리는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농촌 여성 스스로가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세대간 ․ 지역간의 의식 격차를 줄이고 나아가서 개개인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건강강좌를 통한 노인 질병의 예방 및 처치, 건전한 그룹 활동을 통한 자아실현, 취미교실을 통한 농촌여성생활의 활력소 제공 등이 그 주요한 내용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현 농촌교육 프로그램의 사례 분석
우리는 앞에서 농촌여성 교육 프로그램의 실태와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았다. 하지만 현 프로그램이 문제점만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며 앞으로의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참고해야 할 좋은 사항들도 가지고 있다. 이번 장에서는 여성농촌교육의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농촌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발전방향을 도출해 보도록 한다.
1. 사례 분석
다음에 제시되는 사례들은 현재 농촌여성을 대상으로 한 교육프로그램에서 가장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들이다. 각각의 장점을 도출해 보고 공통점을 찾아보도록 하겠다.
①서예교실
정서적인 안정과 함께 동양정신의 여백과 미를 느낄 수 있는 서예교실은 어느 평생교육의 프로그램에서도 빠지지 않는 가장 보편적인 프로그램이다. 보통 한글․한문 기초를 중심으로 강의하는 초급반과 2년 이상 된 회원 중심의 중급반으로 나누어 운영되며, 또한 연세가 많으신 회원들의 참여도 활발하여 바람직한 노후의 취미생활로 자리 잡았을 뿐만 아니라 여가 선용 및 정신 수양에 크게 기여를 한다고 평가 받고 있다. 특히 농촌지역에서는 회원들이 물품을 구입하는 불편을 덜어주기 위해 벼루와 먹을 교육장소에 구입 비치하고 화선지 등을 무료로 제공하는 사례를 살펴 볼 수 있다. 또한 농사일에 바쁜 농민들을 위하여 다른 요일에도 수시로 와서 예습 및 복습을 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는 곳도 있다.
②수지침 교실
수지침 교실은 농촌여성교육에서 보편화되어 있는 형태는 아니지만 농촌여성의 특성에 비추어 볼 때 가장 필요한 교육중의 하나라고 생각한다. 혼자 살거나 부부 둘만의 가족형태가 대부분인 농촌에서 간단한 질병에도 대처할 수 있는 응급처방과 자신의 몸을 진단하고 병을 예방하여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첫 걸음이 될 수 있는 건강교육의 하나로써 수지침 교실은 앞으로 강화되어야 하는 교육중의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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