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성] 광고 속의 성적 어필에 대한 분석과 문제점 및 그 영향과 나아갈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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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광고속의 성? 그 시작은?

본론
2. 광고속의 성
2-1. 광고속의 여성
2-2. 광고속의 남성
3. 광고카피속의 성적문구
4. 광고속성이 우리에게 끼치는 영향

결론
5. 문제에 대한 고찰의 필요성

본문내용
1. 광고속의 성? 그 시작은?
우리는 수많은 매체를 통해 광고를 접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손, 발길이 닿는 곳은 어디에서나 광고가 있다고 말해도 지나친 말이 아닐 정도로 지금 우리는 광고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버스 안에서, 지하철 안에서, 집 안의 TV나 라디오를 통해서, 길거리에서 우리는 매일 매일 광고를 접하면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광고를 통하여 상품을 소비자에게 알리는 광고주들과 광고대행사의 사람들은 어떻게 하면 상품을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사람들에게 더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을까를 고민하고, 광고를 접하게 되는 소비자들은 자신에게 필요한 물건의 정보를 얻기 위하여 광고를 보고 상품을 결정하게 됩니다. 광고는 그 상품의 이미지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TV 광고의 예를 들어보면, 20~30초의 짧은 시간에 소비자에게 주는 이미지가 곧 그 상품의 이미지와 그 상품을 만든 회사의 이미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광고주와 광고대행사는 소비자의 눈에 확 띄며 짧은 시간에 강한 인상을 심겨주기 위해서 애쓸 수 밖에 없습니다. 이것이 광고계의 전략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광고 경쟁이 치열해지기 시작하면서 광고주들은 짧은 순간에 상품과 회사에 대한 강한 이미지를 주기 위해서 성적광고를 내놓는 빈도수가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짧은 시간에 강한 인상을 주기 위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감각을 강하게 자극하는 방법으로 성적광고를 하기 시작한 것이고, 문제는 이 성적광고의 수가 증가하면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그 결과 사회적·윤리적으로 많은 논란의 여지를 남기는 광고들이 속출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여러 대중매체 속에서 나타나는 성적광고의 유형들을 파악해보고, 이런 종류의 광고가 가져다주는 효과와 문제점, 그 영향을 동시에 분석해 보고 본론에 앞서 성적소구광고가 어떻게 변해왔는지, 또 그 원인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 역사로 본 광고 속의 성
▶ 성적소구광고의 변천사
우리나라의 근대 광고는 1800년 말 에 시작되어 1920년대의 경제발전에 힘입어 본격적인 궤도에 진입하게 되었으며, 성적 소구 광고는 1900년 초에 여성의 모습으로 도안된 광고가 일간지에 등장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이렇게 시작된 성적 소구 광고는 1920년대 이후 일제 식민지하에서의 급속한 가내수공업의 발달과 더불어 여성의 등장이 증가하였으나 해방, 6·25사변 및 전후의 정치적 불안정 등으로 인한 전체 경제의 후퇴로 인하여 광고의 침체기를 맞이하였습니다.

참고문헌
『한국의마케팅사례』 이두희, 박영사.
『광고학 개론』 이명천, 커뮤니케이션북스.
『광고로 보는 한국 화장의 문화사』신인섭, 김영사, 2002. 09.
『광고로 읽는 한국 사회문화사』 마정미, 개마고원 펴냄, 2004. 11.
『현대사회와 매스미디어』이정춘, 나남출판사
『MetroSexual의 등장과 남성 대상 마케팅 붐』 최성아, emars.
네이버 뉴스, 엠파스 뉴스, 싸이월드 미니홈피 게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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