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교폭력 방지를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9 / 2019.12.24
- 6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학교폭력의 실태를 분석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사회복지적 관점에서 통계 분석한 발표용 PPT 보고서입니다. 제출용 한글 보고서도 있으니 관련 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장.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배경
제 1 절 청소년 학교폭력의 이해
1. 청소년 학교폭력의 개념
2. 청소년 학교폭력의 특성 및 경향
3. 청소년 학교폭력의 유형
제 2 절 청소년 학교폭력에 관련된 이론
1. 가해자 중심이론
2. 피해자 중심 이론
제 3 절 청소년 학교폭력의 발생원인
1. 개인적 요인
2. 동료요인
3. 가정적 요인
4. 학교요인
5. 지역사회요인
제 4 절 청소년 학교폭력 선행연구 고찰
제 5 절 연구의 가설
2장. 조사방법
제 1절 조사대상
제 2절 조사도구
1. 종속변수
2. 독립변수
제 3절 조사방법
제 4절 자료처리
3장. 조사결과 분석
제 1절 청소년 학교폭력의 실태
1. 학교폭력의 가해경험 실태
2. 학교폭력의 피해경험 실태
3. 가해자와 피해자의 유사성
제 2절 가설 검정
1. 개인적 요인 관련 가설
2. 가정적 요인 관련 가설
3. 동료요인 관련 가설
4. 학교요인 관련 가설
5. 지역사회요인 관련 가설
4장. 청소년 학교폭력의 대책 방안
제 1절 가해자에 관련된 대책
제 2절 피해자에 관련된 대책
제 3절 친구 및 또래문화에 관련된 대책
제 4절 가정과 관련된 대책
제 5절 학교와 관련된 대책
제 6절 지역사회와 관련된 대책
5장. 학교폭력에 관한 학교사회복지사적 개입방안
제 1절 피해자와 가해자에 대한 사례
제 2절 피해자/가해자의 문제점 및 원인
제 3절 피/가해자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 개입
1. 가해자에 대한 개입
2. 학교에 대한 개입
3. 피해자에 대한 개입
4. 개입을 통한 전체적인 기대효과
Ⅲ. 결론
- 본문내용
-
제 2 절 청소년 학교폭력에 관련된 이론
1. 가해자 중심이론
1) 아노미이론 - Merton
- 사회구조적인 입장에서 가난과 범죄는 연관성이 있음을 설명.
사회를 구성하는 기본적인 기둥은 문화구조와 사회구조임.
- 위계서열에서 불리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사람들은 이러한 괴리를 더욱 많이 느낄 수 있음.
- 지위에 대한 성취 기회의 제약 -> 불순한 방법인 비행과 범죄라는 수단을 통해서 지위를 얻어내려고 함.
2) 차별적 접촉이론
- 개인의 심리내지 사회심리학적인 행동의 동기형성과정을 중심으로 한 이론
Sutherland ( 문화적인 맥락에서 접근 )
- 범죄는 다른 행동과 마찬가지로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통해서 학습되고 전달된 것임.
- 참고문헌
-
「청소년 학교폭력의 원인과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대전대학교 대학원 박상도 논문
성공적 삶을 위한 "세상열기" - 원촌정보산업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가족기능강화사업프로그램 학술지
청소년의 비행예방 및 문제해결을 위한 접근방법 연구 세미나 자료.
국가 청소년 위원회 홈페이지 이용 - http://youth.go.kr/
YTN
국민일보
연합뉴스
자료평가
- 123zzdwergbbsdfgbdfg
- dlrywn***
(2012.06.03 21:14:3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가가 기본적인 의료보장을 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본인의 의견을 기반으로 찬반토론을 해 주세요
- 세븐일레븐 소개 세븐일레븐 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가치사슬모형 5 Force-model 7-elven 역사
- 일본의 역사와 천황제
- 사회문제 및 사회복지정책 관련 이론중 본인이 선호하는 사회복지정책
- 사회문제의 정의와 특성
- GS SHOP 기업소개 SWOT분석 경쟁우위전략 STP 마케팅믹스 PLC
-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개입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반두라(Bandura)의 관찰학습의 주요개념을 기술하고, 일상생활에 적용시켜 논하세요.
- 심리학개론_인간을 대상으로 심리학 실험을 한다고 하였을 때 배운 내용 중 실험주제를 선정하고 어떻게 진행할지 가상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 인공지능의 개념과 기술 그리고 활용사례에 대해 조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