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교폭력 방지를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9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폭력의 실태에 대하여 고찰하고 이를 사회복지사적 입장에서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를 통계분석한 한글 보고서입니다. 발표용 PPT 보고서도 있으니 관련 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장.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배경
1절 청소년 학교폭력의 이해
2절 청소년 학교폭력에 관련된 이론
3절 청소년 학교폭력의 발생 원인
4절 청소년 학교폭력 선행연구 고찰
5절 연구의 가설
2장. 조사방법
1절 조사 대상
2절 조사 도구
3절 조사 방법
3장. 조사결과 분석
1절 청소년 학교폭력 실태
2절 가설 검정
4장. 청소년 학교폭력의 대책 방안
1절 가해자에 관련된 대책
2절 피해자에 관련된 대책
3절 친구 및 또래 문화에 관련된 대책
4절 가정과 관련된 대책
5절 학교와 관련된 대책
6절 지역사회와 관련된 대책
5장. 학교폭력에 관한 학교사회복지사적 개입 방안
1절 피해자 가해자에 대한 사례
2절 피해자 / 가해자의 문제점 및 원인
3절 사례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 개입

Ⅲ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교폭력의 가해경험 실태

1)학교폭력의 가해경험
학교폭력의 가해경험 유무에 대해서는 학생의 55.8%가 가해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성별로 살펴보면, 남학생은 65.2%, 여학생은 39.1%가 가해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왔다. 학년의 경우 중학생이 72.1%가 가해경험이 있으며, 고등학생은 46.7%만이 가해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가해경험은 ‘신체적 폭력’ 30.8%, ‘괴롭힘’은 16.9% 순으로 나왔다. 그 외에도 ‘폭력' target='_blank' onmousemove='img_posit()' onmouseover='img_view(38)' onmouseout='img_hide()'>성폭력’이 1.6%, ‘금품갈취’는 1.3%의 가해경험을 보였다.

(1) 괴롭힘 가해경험
성별로 살펴보면, 여자가 20.0%로 남자의 15.2%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지만 이는 유의수준 0.05이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즉, 성별과 괴롭힘 가해경험간에는 아무런 관련성이 없음을 알 수 있다. 학년별로는 중학생이 18.0%로 고등학생보다 높은 응답율을 보였다. 하지만 유의 수준 0.05이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아가 나타나지 않았다. 즉, 학년과 괴롭힘 경험 간에는 아무런 관련성이 없음을 알 수 있다.

(2) 금품갈취 가해경험
학교주변 폭력문제 중 가장 관심의 대상이 되는 유형이 바로 금품갈취 인데, 성별로 살펴보면, 남자가 2.0%로 나타난 반면에 여자는 없는 것으로 나왔다. 이는 유의수준 0.05이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즉, 성별과 금품갈취 가해경험 간에는 아무런 관련성이 없음을 알 수 있다. 한편, 학년별로는 중학생이 1.8%로 고등학생의 1.0%보다 높은 응답율을 보였다. 하지만 이는 유의수준 0.05이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즉 학년과 금품갈취 가해경험 간에는 아무런 관련성이 없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청소년 학교폭력의 원인과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대전대학교 대학원 박상도 논문
성공적 삶을 위한 "세상열기" - 원촌정보산업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가족기능강화사업프로그램 학술지
청소년의 비행예방 및 문제해결을 위한 접근방법 연구 세미나 자료.
국가 청소년 위원회 홈페이지 이용 - http://youth.go.kr/
YTN
국민일보
연합뉴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매매 여성을 위한 교정복지
  • 위한 교정복지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 1) 교정복지 실천 전략(1) 성매매의 포용적 태도(2) 성매매 현장의 관한 이해 (3) 성매매 여성의 현재 생활을 중시 (4) 성매매 여성에 관한 심리사회적 이해(5) 성매매 관련인이 사생하는 성매매 여성의 재활2) 사회복지사의 주요 역할 목 차 (1) 성매매 여성에 대한 도움(2) 성매매 여성과 주변 관계인들 과의 인간관계개선(3) 정부의 적극적 개입 유도(4) 시민의 참여 유도(5) 조사와 연구 활동III. 결론 참고

  • [A+]청소년 또래집단상담 프로그램 구성과 운영방안 연구(학교폭력 재발 예방교육 프로그램의 연간계획안 포함)보고서 [자료 구매 평가 : 만점]
  • 학교들의 또래상담(peer counseling) 프로그램 운영의 효과성 파악.- 성공적으로 학교폭력(school violence)을 예방시킨 또래상담 사례(case)에 관한 study 및 연구. - 또래상담의 훈련(training)대상자 모집을 위해 사례 검토 및 성공사례와 실패 사례를 파악한다. -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학교의 또래상담(peer counseling) 지도자 육성 지원 체계 극대화 : 담임교사뿐만 아니라 청소년 상담사 +청소년 전문상담교사 +청소년 동반자 +학교 사회 복지사 등과의 교류를

  • [프로그램 개발] 자살시도경험 청소년의 자살재시도 방지 프로그램
  • 사회 내 자살 예방 사업에 있어 주요 역할을 하기에는 미흡한 실정이다. (3) 충천남도청소년육성센터-상담지원실(천안시 청소년 지원센터) 청소년 전화 1388프로그램을 운영하여 1388만 누르면 청소년들의 심리상담, 위기긴급상담, 청소년 유해환경신고 등을 할 수 있다. 일상에서 겪는 대인관계, 진로, 학업, 가정문제 등의 일반상담이 가능하고, 가출, 성폭력, 성매매, 학교폭력 등의 위기 긴급 상담도 가능하며 위기 긴급 상담의 경우 필요에 따라 청소

  • [사회복지]아동성폭력의 실태 및 해바라기 아동센터 기관조사
  • 아동성폭력목차1. 기관선정및 동기 2. 아동성폭력의 정의3. 아동성폭력&성인 성폭력의 차이4. 아동성폭력의 실태5. 아동성폭력의 문제점 및 대안6. 기관소개7. 사회복지사의 주요업무 및 문제점 및 대안8. 기관 인터뷰 및 예비사회복지사의 준비사항9. 조원별 느낀점1. 기관선정및 동기container contant cl 이른바 ‘조두순 사건(나영이 사건)’으로 국민들의 분노가 들끓고 있다. 이 사건은 지난 9월 KBS에서 ‘국내 전자 발찌 도입 1주년’을 계기로 기

  • [아동청소년과미디어2] 미디어의 발달과 함께 사이버 폭력이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며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 중 미디어를 이용한
  • 폭력의 문제점1) 사이버폭력 개념 규정의 부재2) 피해학생에 대한 보호조치3)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4)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상의 문제점6. 사이버폭력을 방지하기 위한 본인의 처방1) 사이버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1) 청소년의 교우관계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2) 청소년의 공격성향을 감소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 (3) 청소년의 욕구 충족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2) 사이버 윤리교육의 강화3) 학교 사회복지사의 역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