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개방에 대한 우리의 대응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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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7.2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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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교육 개방에 대한 찬반양론을 알아보고 그에 대한 우리의 대응방안을 고찰한 보고서입니다. 발표용 PPT 보고서도 있으니 관련 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육개방의 배경
1) 교육개방이란
2) 도하 개발 아젠다(DDA : Doha Development Agenda)와 1차 양허안
2. 우리나라의 실례
1) 제주 국제 자유도시 및 경제 자유 구역
2) 제주 및 경제자유구역 내 외국교육기관 설립.운영에 관한 특별법 주요내용
3) 지역특화발전특구
4) 인천 송도
3. 교육개방에 대한 찬 . 반론
1) 반대측 입장
① 공교육의 붕괴
② 교육비의 폭등
③ 교육주권의 상실과 지적 식민지로 전락
2) 찬성측 입장
① 수요자의 교육 선택권 확대
② 대학 서열화의 완화
③ 대학행정의 효율성과 투명성 제고
4. 우리의 대응 방안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몇 해 전 대학수학능력 시험이 너무 쉽게 출제되어 변별력을 상실했다고 온 나라가 떠들썩했다. 출제 담당자는 출제 방향에 맞게 원리 중심으로 출제하다보니 문제가 쉽게 느껴졌을 수 밖에 없었다고 해명하느라 진땀을 뺐지만, 그의 이마를 타고 흐르는 땀방울은 국민 모두를 씁쓸하게 만들기 충분했다. 교육학에 평생을 받쳐 연구하고 업적을 쌓아도 4700만이나 되는 교육 전문가를 상대하기에는 너무도 벅찬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어느 교육기관에서 어떠한 내용으로 어떠한 인재를 길러내는가는 관심사항이 아니다. 오로지 수직 서열화 된 학벌 체계 속에서 보다 높은 곳을 점할 수 있는가, 없는가가 관심의 대상이 될 뿐이다.
따라서 모든 부모들은 자녀들을 위해 교육전문가가 되지 않으면 안 되는 현실 속에 살고 있다. 매년 대학입시 문제 난이도에도 국민들이 일희일비(一喜一悲)하는 오늘의 교육 현실에 교육개방과 관련된 일련의 절차들이 진행되고 있어, 큰 논란이 예고되고 있다.
반대론자들과 찬성론자들은 자신들의 주장을 관철시키기 위해 치열한 치밀한 논리를 이끌어내고 또 이를 전파하고 있다. 국회에서도 조차 의원들 사이에 이견이 분분한 실정이다. 교육개방이 야기시킬 문제의 파장은 대학입시 난의도 실패와 관련된 일희일비와는 견줄 수 없을 만큼 거대할 것이다.
WTO협약 이행으로 우리 눈앞에 닥친 교육개방은 결코 그 해결이 쉽지 않을 것임은 자명하다. 하지만 국가의 번성은 성공적 교육을 담보로 하기에 이에 관한 논의는 어떠한 논쟁을 통해서라도 결론에 도달해야 하는 중대한 문제임에 틀림없다. 따라서 교육개방에 관한 제반 사항들과 대응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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