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에밀의 교육적 의의와 비판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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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루소의 에밀에 대한 교육적 의의와 비판점을 고찰한 보고서입니다. 관련 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1. <에밀>의 전반적인 내용

2. <에밀>의 교육내용

[1] 교육적 시기 교육내용
1) 유아기
2) 아동기
3) 소년기
4) 청년기
5) 성인기

3. <에밀>의 교육적 의의와 비판점 -루소의 자연주의와 관련하여

[1] <에밀>의 교육적 의의

[2] <에밀>의 비판점
본문내용
1. <에밀>의 전반적인 내용

제1부는 교육의 총론과 출생에서 5세까지의 어린이의 발달을 논하고 있다.
이 시기는 본능적 욕구의 만족만을 요구하는 시기이므로 자연적인 활동과 발육을 억제해서는 안되고 또 어떤 특정한 인간을 만들려고 해서도 안된다. 특히 어린아이는 반드시 친모가 젖을 먹여 양육하고 기존 사회에서 결여된 아버지와 어린이와의 깊은 관계를 심어주어야 하며, 어린이는 시골에서 여러가지로 단련되어야 한다고 지적한다.

제2부는 전형적인 어린이 시기로서 5세에서 12세까지의 기간이다.
이 기간은 말을 할 줄 아는 시기로서 언어를 습득하고 경험을 학습하는 때이다.
루소는 이 기간을 소극적 교육의 시기로 보고 지리나 역사와 같은 어린이가 이해하기 어려운 책들을 피하고 감각교육, 사물교육, 육체의 훈련이 시작되는 시기로 보았다

제3부는 소년기로서 12세에서 15세까지에 해당된다.
이 시기가 바로 적극 교육을 실시해야 하는데 이성훈련과 지성을 가꾸는 시기로서 이때 역시 책 속의 지식에 치중하기 보다는 어린이 자신의 노력에 의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사물교육, 사실의 관찰을 중히 여기도록 한다. 이렇게 해서 장래 사회가 필요로 하고 개인적으로도 유용한 수공업과 기술 습득을 장려한다. 이것은 귀족 사회의 생활을 비판하고 시민의 신성한 노동 의무를 강조한 것이다.

제4부는 청년기로서 흔히 제2의 탄생기라고 하는데 15세에서 20세 까지 해당된다.
이 시기에는 도덕적, 종교적 감정의 교육 시기로서 우정과 동정 등의 인간적 감정과 성의식이 생긴다. 또한 감정에 의해서 이성이 완성된다. 이 시기에 사회로 진출해야 하나 사회가 부패하여 배울것이 없으므로 역사에서 인간의 자연성을 인식케 해야 한다. 또한 고어 연구나 연극의 관람 등을 통해서 고상한 취미를 길러 주어야 한다. 특히 이 부분의 특징은 <사모아 보좌 신부의 신앙 고백>을 통해서 그의 철학 사상과 종교 사상을 전개함에 있다.

제5부는 결혼기로서 이상적인 여성 소피이를 만나 생활을 확립하고 감정의 안정 등 내적 자유를 얻는 완성기로 볼 수 있으나 동시에 시련을 겪는 가운데 사회 생활을 준비하게 된다. 여기서 여성 교육론이 나오는데 아내는 남편에게 순종하고, 겸손의 미덕을 기르고, 항상 청결해야 하며, 수예를 배우고, 육아, 경로, 간호, 가사정리 등 현모양처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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