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마케팅] 하나투어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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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하나투어 소개
2. 공동마케팅
3. 시장분석
(1)여행시장 환경
(2) 마이클 포터의 five forces model.
(3) 경쟁수준
4. SWOT분석
5. 고객에 대한 이해 (소비자 행동)
(1) 문제 인식
(2) 정보탐색
(3) 선택대안 평가
(4) 구매
(5) 구매후 행동
6. STP 전략 분석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2) 표적시장 선정 (targeting)
(3) 포지셔닝 (positioning)
7. 마케팅 믹스 / 전략
(1) PLACE
(2) PRODUCTION
(3) PRICE
(4) PROMOTION

결론

본문내용
서론
여행업이란 간단히 말한다면 사람들이 보다 쾌적한 여행을 하도록 여러 가지 편의를 제공하는 기관이라 할 수 있다. 즉 교통운송시설 및 숙박업자 등과 같이 여행자를 대상으로 사업을 하는 시설업자와 이를 이용하는 여행자의 중간에서 여행자를 위하여 이용시설에 대한 예약과 수배 그리고 일련의 알선 등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대가로 여행관련시설업자로부터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는 사업을 말한다.
20세기말로 접어들어 냉전이 종식되고 경제적인 풍요와 함께 정보화 사회가 열리면서 인류는 인간됨의 의미를 성찰하고 문화를 즐길 여유를 갖게 되었다. 정신적 만족과 더불어 인간다운 삶의 질을 추구하려는 동기를 강화시킴으로써 여가는 사회적으로 절대 필요한 것으로 보편화 되었다.
우리나라는 1989년에 해외여행을 자유화함으로써 국내외 여행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으며 해외여행에 대한 잠재 수요도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수요의 증가는 필연적으로 여행 산업의 발전과 수많은 여행업체의 등장을 초래 하였다. 한때 경제위기로 해외여행을 비롯한 여행의 수요가 크게 감소되었지만 현재는 경기가 호전되고 유학이나 어학연수를 비롯한 다양한 여행수요가 증가함에 따라서 여행업은 다시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경제여건이나 사회 문화적 풍토가 비슷한 대만과 비교하여 인구대비 출국자 수가 그 절반 수준에 미치지 않아 앞으로 해외여행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며 취약한 국내 인프라가 개선된다면 이러한 수요는 더욱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추세에 더하여 2008년 7월까지 모든 사업장을 대상으로 실시될 주 5일 근무제도와 초중고등학교의 주 5일 수업제가 눈앞에 다가옴으로 인해서 앞으로의 여행 시장은 단거리 여행 수요를 비롯해서 전반적인 꾸준한 상승세가 예상되고 있다. 이처럼 여행 산업의 규모가 증대됨에 따라서 기존의 여행업체들은 소규모의 대형 여행사들에 통합되는 과정을 거치며 현재 한국의 여행시장은 소수의 대규모 여행사들이 대부분의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가운데 중소규모의 신규 업체들도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서 앞으로의 경쟁도 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같은 여행시장의 양극화 현상과 함께 최근 여행시장의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는 것이 바로 온라인 부문의 지속적인 증가이다. 온라인 여행시장은 대형여행사들의 선점을 통한 진입장벽이 높으며 국내 여행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포화되고 있는 시장 속에서 온라인 시장을 선점한 기업이 앞으로 큰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온라인 여행사의 가장 대표주자격인 “하나투어“는 온라인 홀세일이라는 당시로는 독특한 경영방식으로 업계에 진출하였고 2005년 기준 시장점유율 24%, 판매인원 약 57만 명을 기록, 여행업계 전체 1위를 고수하는 국내 최대규모의 여행업체이다. 이러한 “하나투어”는 어떠한 방법으로 마케팅을 펼쳤고 어떠한 효과를 거두었는지에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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