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 평가 제도) 현행 학교 평가제도의 문제점과 그에 따른 개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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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들어가며

Ⅱ.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본 총괄평가의 문제점

Ⅲ 평가 방법의 개선방향

Ⅳ.마치며
본문내용
Ⅰ.들어가며
평가는 교육전체 목표, 내용, 방법 등에 절대적 영향을 끼쳐 오고 있다. 지금 우리나라 교육계를 보더라도 평가가 학교 교육 전체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수시로 바뀌는 입시제도에 따라 학생들과 교사들은 불만을 토로하고 있으며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서울 신림동 K여고의 김현아(17) 학생은 “아직 대학들은 바뀐 대학입시정책도 제대로 내놓지 않고 있다. 또 어떤 방법들로 우리의 공부 부담을 가중시킬지 두렵다”라며 “내신 비중 강화로 인해, 우리는 3년 내내 중간·기말고사에 시달려야 하고, 대학들에 내놓을 입시전형에 맞는 입시를 또 다시 준비해야 한다”며 불만을 호소했다.
이처럼 현재 고 1의 학생의 경우 2008학년부터 수능의 비중을 크게 낮추는 대신 내신 위주로 선발한다는 골자의 대입 제도 개선 방안이 나오면서 내신의 비중이 커지고 있다. 따라서 현재 학교에서 실제 내신 평가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또 그에 따른 문제점을 중심으로 현행 평가제도의 문제점을 알아보았다.
서울 인문계 고교 4학교를 임의로 선정하여 총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본 설문은 그 대상과 학교의 지역적 특성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본 결과를 일반화시키기에는 조금 무리가 따르나, 설문을 통해서 실제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평가의 문제점을 알아보는데 초점을 두었다 할 수 있다.
현재 중ㆍ고등학교에서는 총괄평가로 지필고사와 수행평가를 함께 실시하고 있다. 결과중심의 지필고사의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학습과정을 중점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수행평가를 99년부터 병행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수행평가 본래의 취지를 잘 살리고 있지 못하다는 자체적인 평가에 따라 수행평가의 문제점에 더 초점을 두었음을 밝혀둔다.
Ⅱ.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본 총괄평가의 문제점
위의 내용을 통한 수행평가의 문제점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평가기준의 모호함
평가 기준이 학생들에게 제대로 공고되지 않고 모호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수행평가에 대한 불신감을 가지고 ‘교사의 자질에 따른 주관적 평가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하고 있다.
예를 들어, 체육 과목에 앞구르기 수행평가를 한다고 가정하면 어떤 자세를 취하고 몇 분에 몇 회를 굴러야 하는지 등 누구나 동의할 수 있는 객관적 기준이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분명하게 명시되어야만 수행평가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여 진다.
2.평가방법의 문제점
수행평가를 측정함에 있어 “준비기간이 짧고 시간이 촉박하며 너무 한꺼번에 몰린다. 지필고사와 수행평가 기간이 비슷해서 시간이 부족하다, 예체능 수행평가는 그날의 컨디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 단 한번의 평가로 결정하는 것은 불공평하다, 개인의 특성과 노력을 무시하고 평가를 한다”등이 학생들이 문제점으로 꼽은 내용이다. 시간을 두고 여러방법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3.평가측정의 공정성
‘모둠 평가의 경우 열심히 참여하지 않는 학생들도 열심히 한 학생들과 똑같은 점수를 받는 점이 불공평하다‘라는 지적이 설문조사에서 있었으며 서울 S여고 최모양은 “똑같이 색깔 있는 펜으로 노트를 정리했는데 영어 선생님은 산만하다고 수행평가 점수를 낮게 줬고 국어 선생님은 깔끔하다고 좋은 점수를 주셨다”고 응답하기도 했다. 또 교사와 학생의 친분관계가 수행평가의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응답도 있어 교사의 주관에 의해 평가되는 부분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앞서 서술한 대로 평가기준이 모호하기 때문이라고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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