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여러 평생교육 기관의 종류와 역할, 프로그램 분석 및 평생교육사의 개념과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평생교육기관
(1) 평생교육기관 이란?
(2.) 평생교육기관의 유형에 따른 분류
(3) 주요 평생교육기관의 종류와 역할, 프로그램
2. 평생교육사
(1) 평생교육사의 정의
(2) 평생교육사의 역할

Ⅲ결론

※ 참고자료 - 노인관련 국외 사이트
본문내용
Ⅰ서론
과거 교육이 학교 교육에만 국한되어 있다고 생각했던 사람들의 인식이 바뀌면서, 평생교육이 부각되고 있다. 하루가 다르게 변해가는 세계화 시대에 자기 자신의 발전을 소홀히 한다면 결코 살아남을 수도, 함께 살아가기도 힘든 세상이 되고 있다. 이렇듯 평생교육이 중요해짐에 따라 점점 평생 교육기관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고, 평생교육사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 글에서는 점점 중요하게 자리잡아가는 평생교육 기관과 평생교육사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본론
1. 평생교육기관
(1)평생교육기관 이란?
평생교육기관이란 평생교육을 실현시키기 위해 마련된 모든 교육기관이나 시설로서, 평생교육활동을 위한 기간요소이며 교육지원체제의 핵심 조건이다.
⇒ 공공기관 평생교육: 중앙부처 각 하부조직의 평생교육
비정부기관(NGO)평생교육: 각종 민간단체의 평생교육
학교기관의 평생교육: 초등학교~대학원에 이르기까지 각종 평생교육
종교기관의 평생교육
언론기관의 평생교육
평생교육을 전개하는 각종 시설에 대한 규정을 보면 다음과 같다.
평생교육법 제4장
1) 학교형태의 평생교육시설(제20조)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 등에서 제공하는 각종 평교육 프로그램을 의미
2) 사내 대학형태의 평생교육시설(제21조)
각종 기업체가 종업원들에게 전문대학 또는 대학졸업자와 동등한 학력,학위로 인정될 수 있도록 기업체가 종업원에게 제공하는 각종 평생교육을 의미
3) 원격대학형태의 평생교육시설(제22조)
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하여 특정 또는 불특정 다수인에게 원격교육을 실시하거나 다양 한 정보를 제공하는 평생교육을 의미 방송통신대학, 방송통신고등학교, 각종 사이버 교육
4) 사업장부설 평생교육시설(제23조)
대통령이 정하는 일정규모 이상의 사업장의 경영자는 당해 사업장의 당해 사업장의 고객등을 대상으로 평생교육시설을 설치, 운영 하는 것을 의미
참고문헌
․ 미국노년학회 www.geron.org; 노인들과 관련된 생리, 사회, 행동, 정치, 의학과 관련된
학술연구와 서비스, 학회활동, 학술지 발행
․ 미국노인문제협의회 www.maturityworks.org; 노인들의 직업과 관련된 정보와 최근동향을 제공,개인의 기술개발과 성공사례담의 교환을 통해 더 잘 적응하게 됨
․ 미국연방노인청 www.aoa.dhhs.gov; 보건사회복지부(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 산하기구로서, 미국 노인복지법에 명시된 제반 서비스의 제공 및 이의 수행을 위한 행정처리 담당
․ 미국은퇴자협회 www.aarp.org; 50세이상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회원들을 위한 할인서비스와 법률서비스, 건강, 오락, 인생의 변환기, 돈과 일등에 연구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노인들을 도움
․ 시니어네트 www.seniornet.org; 비영리단체. 50세 이상의 성인들을 위한 컴퓨터기술에 대한 교육, 인터넷 교육, 독서클럽운영, 제2차대전에 대한 토론클럽, 노인건강센터와 오락에 대한 모임운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경영학] 제13장 평생교육기관의 파트너십
  • 교육요구에 대해 다양한 평생교육기관이 연계함으로써 총체적인 충족이 가능하며 기존의 자원을 활용함으로써 신속한 프로그램 개발이 가능하다.② 개별 평생교육기관의 관점: 기관의 장점을 극대화하며, 불필요한 자원을 간소화, 기관 경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비록 초기 과정에서는 여러 비용 변인과 인건비 등이 투입되지만 파트너십이 구축된 이후에는 이익이 더 커진다고 볼 수 있다.③ 정부 및 공공기관의 관점: 직접 교육프로그램을 개

  • 평생교육실습 실습일지 + 공문서작성 + 기사작성 + 기관SWOT분석 + 프로그램기획안
  • 기관에서 학습자와의 만남을 통해 이들의 학습을 조력하고 지원하는 방법을 충분히 체험하기 위해 적극 참여해야 하며, 기관의 직원, 클라이언트, 외래자등에 대한 예의를 지켜야 한다.① 평생교육 실습에 대해 전반적인 이해하기② 전문자격 교육과정 참관③ 자격증 수강과목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학습④ 기타 사무•업무 보조 등실습소감 및 자기평가 (협의사항 포함)- OOOO 대구평생교육원을 처음 찾아가는 것이고 주차할 곳

  • 평생교육사 현장실습일지-최종완성본 자료(전체일정표,직무분석,최종평가서 등등)
  • 개념이해*직업전문학교정책에 관한 교육09:0018:003월19일(수)*훈련생 상담의 개념 이해*훈련생 상담 진행 업무보조09:0018:003월20일(목)*국가기관산업훈련 교육참여(이론)*국가기관산업훈련 부담임 역할에 대한 피드백 09:0018:003월21일(금)*국가기관 산업훈련퇴소식 업무보조*국가기관 산업훈련퇴소식 참관09:0018:002주3월24일(월)*교육기자재 현황 파악*교육기자재 관리및 유지보수 현황 분석09:0018:003월25일(화)*도서관 현황 및 관리*도서관

  •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관리와 방법
  • 프로그램 실행 및 운영의 원리1. 프로그램 운영의 개념2. 프로그램 운영관리의 영역3. 프로그램 실행 및 운영관리의 유의사항Ⅳ. 프로그램 운영방법1. 프로그램 일정2. 자원확보3. 예산편성Ⅴ. 나가며참고문헌표 및 그림목차표 1 > Boone(1985), 프로그램 실행 및 운영의 원리표 2 > 프로그램 운영 준비단계에서의 관리 과업표 3 > 프로그램 운영 실시단계에서의 관리 과업표 4 > 프로그램 운영 관리의 영역표 5 > 프로그램 설계에 있어서의 평생교육사

  • [평생교육개론] 평생교육 기관과 평생교육사의 역할
  • Ⅰ서론과거 교육이 학교 교육에만 국한되어 있다고 생각했던 사람들의 인식이 바뀌면서, 평생교육이 부각되고 있다. 하루가 다르게 변해가는 세계화 시대에 자기 자신의 발전을 소홀히 한다면 결코 살아남을 수도, 함께 살아가기도 힘든 세상이 되고 있다. 이렇듯 평생교육이 중요해짐에 따라 점점 평생 교육기관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고, 평생교육사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 글에서는 점점 중요하게 자리잡아가는 평생교육 기관과 평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