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푸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패스트푸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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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푸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대한 조사자료입니다.
슬로우 푸드에 대한 것들도 상세하게 조사정리하였습니다.
많은 참고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패스트푸드의 세계화
2) 패스트푸드의 실태
3) 문제점 및 원인
Ⅲ. 결론
- 패스트푸드 문제에 대한 해결책 제시와 대안모색
- 슬로우 푸드 운동
본문내용
맥도날드는 이렇듯 표준화와 지역화 전략을 동시에 구사하면서 세계화를 이루고 있다. 1955년 미국 1호점을 열고 1967년 해외에 진출한 맥도날드는 2000년 9월 30일 기준으로 전 세계 120개 국가에 28,454개의 점포를 가지고 있다. 맥도날드 점포는 해를 거듭할수록 늘어나고 있는데, 미국보다는 외국에서 더욱 늘어나고 있다. 1991년에 처음으로 미국보다 미국 밖에 더 많은 점포를 개설한 이래, 최근에는 1년에 개설되는 2,500개내지 3,200개의 점포 가운데 2/3는 미국 밖의 점포이다. 연간 이윤은 18억 달러에 달하고 매일 3,500만 명의 고객에게 패스트푸드를 제공한다. 창사 이래 판매한 햄버거 수는 1,000억 개가 넘으며, 미국에서 수확한 감자 12개중 1개를 구입한다. 맥도날드는 세계 최대의 식재료 소매상이며, 소고기 이용자이고, 닭의 구매자다. 우리가 패스트푸드의 세계화를 이야기할 때 맥도날드를 가장 먼저 논의하는 이유는 위에서 본 것과 같이 맥도날드의 전략이 패스트푸드의 세계화 원리를 가장 생생하게 보여주기 때문이다. ....패스트푸드가 건강과 식품안전, 환경 등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은 많은 언론보도와 시민단체의 활동으로 일반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있다. TV뉴스나 신문기사 등을 통해서 어렵지 않게 패스트푸드의 문제를 접하지만 패스트푸드의 맛과 가격, 식사시간 절약 등의 장점으로 인해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패스트푸드를 이용하고 있다. 그로인해 건강이나 식품안전, 환경문제와 같은 여러 가지 문제점이 끊임없이 발생한다. 이를 막기 위해 패스트푸드의 악영향을 다룬 책이 출간되고 시민단체에서도 그 위험성을 경고하여 소비자들을 깨우치고 있으며 관련 법안들도 상정되고 있는 추세이다.....패스트푸드로 인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은 다양한 문제의 원인만큼이나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되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문제 해결방법은 특정한 경우, 특정한 패스트푸드에 한정된 해결책이며, 패스트푸드를 만드는 기업이나 소비하는 소비자에게나 모두 일시적인 방편일 뿐이라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소비자가 계속 패스트푸드의 맛을 그리워하고 그 간편한 시스템을 선호하며, 기업은 그러한 소비자를 위해서 계속 패스트푸드를 만들어 내려고 한다면 결국 문제는 다시 일어나고 또는 더욱 심각한 새로운 문제가 더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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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tzer, George, 1999, The McDonaldization of Society,『맥도날드 그리고 맥도날드화』, 김종덕 역, 시유시
Ritzer, George, 1999, The McDonaldization of Society, New Centry Edition 『맥도날 드 그리고 맥도날드화』, 김종덕 역, 시유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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