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 교육]인성 교육의 목적과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성 교육의 개념
2. 인성 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3. 인성 교육의 목적
4. 인성 교육의 방향
5. 제7차 교육 과정과 인성 교육
6. 인성 교육의 방향
본문내용
오늘날의 신문을 비롯한 각종 언론 매체를 접해보면 비도덕적이고 반인륜적인 사건 보도가 끊이지 않고 있어 우리의 전통적인 윤리와 도덕, 가치와 규범은 점점 실종되어 가고 있음을 실감하게 된다. 이는 1960년대 이후의 고도 성장의 과정에서 우리의 전통적 가치와 서구의 윤리가 조화를 이루지 못한 이유도 있지만, 그 외의 다른 시각에서 살펴보면,
첫째, 고도 성장에 따른 급격한 사회의 변화를 들 수 있다. 21세기를 눈앞에 둔 지금까지, 우리 나라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등 여러 분야에서 급속한 변화를 요구해 왔다. 역사의 단축으로 표현되는 성장 주도의 정책과 함께 궁핍과 가난을 극복하고 풍요로운 나라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물질적 풍요는 이루어냈지만, 기계 문명에 예속되어 정신적 빈곤을 낳게 되었으며, 고도의 분업화, 전문화된 조직 사회로의 변천은 폭넓은 인격적 접촉의 기회 부족으로 인하여 인간사이의 풍부한 감정과 따뜻한 인정의 교류가 약화되었다. 또한 생산 체제의 다양화와 인구의 도시 집중화는 군중 속에서 고독을 느끼게 하는 인간 소외 현상을 자초하였고, 외래 문화의 무분별한 유입으로 인하여 전통적인 가치관과 문화 체제와의 갈등을 겪게 되었다. 둘째, 가정 교육 기능의 약화를 들 수 있다. 우리의 가정은 전통적으로 올바른 생활 습관 형성과 예의범절을 익히는 중요한 교육적 기능을 수행하여 왔다. 그러나, 핵가족화 현상과 여성의 사회 진출, 이혼율의 증가와 함께 가정 교육의 기능은 점점 약화되어 가정이 해야될 교육적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는 현상이 늘어가고 있다. 전통적으로 훌륭한 인성 교육의 역할을 수행하여 온 가정 교육 기능의 약화는 자라나는 학생들의 생활 습관, 태도 및 가치관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셋째, 학교 교육이 빗나간 수요자 욕구에 편승하고 있다. 학교는 학생의 재능과 잠재력을 계발, 육성하는 교육을 실현하지 못하고 오직 대학 진학에 목표를 둔 학부모의 욕구에 얽매어 지식 암기 위주의 경쟁으로 치달아 왔으며, 지혜를 가르치기보다는 지식의 주입만을 강요하여 왔다. 그래서 학생들이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 윤리를 익히지 못하고 경쟁과 서열만이 중시되는 홀로뛰기에 길들여져 있어 전인적인 인간으로 육성되지 못한 것도 부인할 수 없다. 넷째, 사회적 여건과 매스컴의 영향을 들 수 있다. 지금 우리 사회는 청소년들을 위한 놀이 공간이나 프로그램이 마련하지 못하여 성인 사회가 청소년들의 가치관 형성에 많은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대학교 2019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과정(B형) 만 5세용 인성교육과정 혹은 프로그램 제작의 필요성
  • 인성교육과정이 필요한 이유 설명-인성교육과정의 목적과 목표, 내용, 구성 등-인성교육과정의 일일활동계획안과 실시 방법-인성교육과정의 실시를 위한 교사 역할③ 기존 인성교육과정(혹은 프로그램)과의 차별성이 무엇인지 설명해야 함 ④ 과제물 분량은 7페이지 이상이어야 함(한글 10포인트 기준)⑤ 유의사항: 목표와 내용 사이의 연계성이 반드시 있어야 함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인성교육의 개념 및 방향1) 인성교육의 개념2) 인성교육

  • [초등교육] 초등학교 인성교육의 실태 분석 및 효과적인 인성교육 방안 연구
  • 초등학교 인성 교육의 실태 분석 및 효과적인 인성교육 방안 연구목 차Ⅰ.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연구 문제 2Ⅱ. 인성교육의 의미와 원리 31. 인성의 개념 32. 인성교육의 의미 43. 인성교육의 원리 5Ⅲ. 초등학교 인성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 8Ⅳ. 초등학교 인성교육의 효과적인 원리와 실천방안 111. 인성교육의 목표 112. 초등학교 인성교육의 내용 탐색 123. 인성교육의 방향 144. 효과적인 인성교육에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 185. 학교․

  • [교육사회] 청소년 인성교육
  • 인성교육의 저해 요소이다.이러한 문제점들은 현재 우리나라의 인성교육을 저해하는 것으로서 하루빨리 개선되어야 할 사항이다.본 연구는 인성교육의 개념과 그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그러한 인성교육의 현재 문제점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살펴볼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인성교육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극복하기 위해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살펴보고 그 구체적 실천 방안을 알아 볼 것이다.2. 연구의 문제와 방법위에서 기술한 필요성과 목적

  • 독서교육지도,인성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사회교육(성인학습)지도,발명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진로교육,성교육지도,문장제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 독서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인성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사회교육(성인학습)지도(교수학습지도), 발명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진로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성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문장제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분석Ⅰ. 독서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1. 독서 교육지도의 의의 1) 독서지도의 두 가지 입장 2) 독서 지도의 기본 방향 2. 독서 교육지도의 목적 3. 독서 교육지도의 중요성 4. 독서 교육지도의 필요성 5. 독서교육지도의 형태 1) 자

  • 재량활동(교육과정) 인성교육,통일교육,성교육,에너지교육 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 국제이해교육,진로교육,ICT활용교육,프로젝트학습교육 사례
  • 교육 과정 목표 설정1) 목표2) 1․2학년3) 3․4학년 4) 5․6학년4. 에너지 절약 교육 내용의 선정1) 1․2학년2) 3․4학년 3) 5․6학년5. 에너지 절약 교육 방법의 결정6. 에너지 절약 교육에 대한 평가Ⅵ. 재량활동(교육과정)의 국제이해교육 사례1. 국제 이해 교육의 목적 2. 기본 방침3. 지도상의 유의점4. 지도 계획Ⅶ. 재량활동(교육과정)의 진로교육 사례1. 재량 활동 시간을 이용한 진로교육의 방향2. 재량 활동 시간을 이용한 진로교육의 내용과 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