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재건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5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본질주의
2.본질주의의개념및 배경
3.본질주의 교육의 목적
4..본질주의 교육의 내용
5.본질주의교육의 내용(방법)
6.본질두의교육의원리(방법)
7.본질주의 교육의 대표학자
8.본질주의에 대한 비판
9.재건주의
10.재건주의의 개념 및 배경
11.브라멜드의 진보주의.본질주의.항존주의 비판
12.재건주의 교육의 목적
13.재건주의 교육의 내용
14.재건주의교육의 원리(방법)
15.재건주의 교육의 대표자
16.재건주의 교육의 비판
본문내용
본질주의의 개념 및 배경

본질주의란?
문화•사회적 전통 가운데 가장 본질적인 요소를 다음 세대에 전달한다

<배경>
1930년대 진보주의 교육을 반대하며 등장
데미아쉬케비치(M. Demiachkevich): 본질 주의란 용어의 최초 사용
진보주의 교육이론, 항존주의 교육이론의 본질적인 요소만 선택하여 절충
간접적으로 관념론과 실재론을 기초로 세워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 교육철학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1. 항존주의 교육철학1) 역사적 배경항존주의는 본질주의가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공격이 철저하지 못하메 불만을 품은 이른바 진보주의 교육이론의 학적 근거인 ‘프래그머티즘’ 그것 자체를 전적으로 거부 부인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하였다.항존주의자들은 현대의 위기를 주장하고 이 위기는 인간 자신의 신념을 상실하는데서 오는 것이라고 한다. 이들은 현대의 거대한 문명앞에 인간이 자주

  • [교육과정 공통]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항존주의 교육철학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항존주의의 강조점4) 대표적 교육이론5) 항존주의의 비판2. 본질주의 교육철학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본질주의의 강조점4) 대표적 교육이론5) 본질주의의 비판3. 진보주의 교육철학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진보주의의 강조점4) 대표적 교육이론5) 진

  • 교육과정 공통4] 교육철학이론인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의 주요개념및 강조점에 대한 비교고찰
  • 목 차교육과정 공통4 교육철학이론인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의 주요개념및 강조점에 대한 비교고찰 1. 교육철학의 개념1) 교육철학의 철학적 개념 및 철학적 구조2) 교육철학의 특징3) 교육철학의 규범적 특성 및 분석적 특성2. 항존주의1) 항존주의 주요개념2) 항존주의 교육원리3) 항존주의 한계점3. 본질주의1) 본질주의 개념2) 본질주의의 교육원리3) 본질주의 교육이론의 한계점4. 진보주의1) 진보주의 개념2) 진보주의 교육

  • [교육사,교육철학]재건주의
  • 재 건 주 의목 차1. 재건주의의 개념(Social Reconstructionism) 2. 재건주의 등장의 시대적 배경 3. 재건주의의 교육관 4. 재건주의의 교육목적 5. 재건주의의 교육이론 6. 재건주의 교육원리(브라멜드에 의한) 7. 재건주의의 문제점 1. 재 건 주 의 의 개 념사회변화에 관심을 가졌던 진보주의자들(사회적 재건주의자)에 의해 주장된 재건주의는 교육을 통해서 사회를 개조하거나 이상사회를 건설하고자 하는 철학임. 즉 현 상태의 교육, 사회의 개혁과 새로

  • [교육학개론] 재건주의
  • 재 건 주 의Ⅰ. 재건주의의 철학적 배경 1.재건주의 교육의 배경 - 진보주의 교육운동이 한창이던 1930년대에 미국인들은 대공황기를 겪게 되었다.이때 진보주의자들 중에서 미국 사회를 비판하며 교육과 사회의 개혁을 부르짖고 나온 교육자들이 있었다. 즉 1930년대 전반기에 소위 전위적 사상가라고 불리는 일군의 교육자들이 새롭고도 공정한 사회를 건설하는데 있어서 학교가 앞장서야 할 것을 주장하고 나섰다.- 이러한 운동은 학교는 새롭고 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