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현장적용을 위한 특수교육공학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5 / 2019.12.24
- 4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론
2.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특수교육 비교 및 대조
1) 특수교육 정책비교 및 대조
2)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특수교육 현황 비교
1. 특수 교육에 활용되는 기술 시스템
1)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의 설명
2) 중증 장애를 위한 Cause and Effect 소프트웨어
3) 시각 장애와 청각 장애를 위한 공학
4) 공학 사용의 장점들
5) 공학을 교육과정에 통합하기
Ⅲ. 결론
1. 국내 특수교육 정보화의 문제점
2. 학습기회 확대를 위한 특수교육 정보화 정택 방향
3. 개선방향
- 본문내용
-
Ⅰ. 서 론
오늘날의 특수교육은 1960년대부터 1970년대 걸쳐 전개되었던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분리형의 특수교육」에서 벗어나, 장애학생을 둘러싼 환경과 권리를 보호하는「통합(integration)과 정상화(normalization)」로 나아가고 있다. 특수교육 분야에서 컴퓨터 및 테크놀로지는 장애를 보완하고 보조하며 직․간접적인 교육의 도구로 사용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점쳐지고 있고 특히, 정보통신기술이 교육 분야에 융합된 e-러닝은 시․공간적 제약에서 벗어나 보다 많은 이들의 교육에 대한 요구를 상시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다.
유럽 특수교육 기관인 ‘European agency for development in special needs education’은 2004년 정보통신기술이 특수교육에 광범위한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내다보면서,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정보통신기술이 활용될 것이라고 하였다. 교수 및 학습 도구, 학습 환경, 의사소통 도구, 치료(therapeutic) 지원, 진단(diagnostic) 지원, 관리 업무 도구이다.
그러나, 교육 분야에서 정보통신기술과의 접목이 모든 이에게 유토피아로 다가오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신체적․정신적 조건으로 인해 이에 접할 수 없거나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없는 이들에게는 오히려 학습격차를 심화시키는‘이중적 장애’라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이에 미국, 영국, 유럽연합 등은 지식기반사회에서 장애가 있는 이들의 교육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효율적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보조공학(assistive technology), 특수교육공학(special education technology), e-러닝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자 하는 정책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사회 전반적으로 장애아동을 일반 교육 영역에 포함시키기 보다는 별도로 보는 분리적 패러다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 특수교육은 정보화의 영역 중에서 가장 뒤처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신체적․정신적 제약을 겪고 있는 이들의 소외를 더욱 심화시키는 일이며, 더 나아가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사회복지 비용의 증대로, 잠재적인 사회불안 요인을 떠안게 되는 결과를
- 참고문헌
-
․ 교육인적자원부(2005). 「2005년도 특수교육 운영계획」. 교육인적자원부.
․ 교육인적자원부(2004). 특수교육 연차보고서: 2004 정기국회 보고자료. 교육인적 자원부.
․ 대구대학교 두뇌한국21 특수교육 교육연구단(2001). 한국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대구대학교.
․ 박원희 외(2004). 특수교육정보화 지표 개발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박은혜, 강혜경(2002). 장애아동을 위한 특수교육공학의 활용 및 지원방안 , 특 수교육연구,9(2), 3-25. 특수교육학회.
․ 박화문(2000). 한일 특수 교육 현황과 과제.
․ 방명숙(2003). 소외계층을 위한 ICT 교육정책 분석: OECD 회원국을 중심으로. 한 국교육학술정보원.
․ 오오스키 나리키, 김용한(2002). 한․일 특수교육에 있어서 정보화의 현황과 방향 성, 특수교육연구, 9(2), 105-128. 특수교육학회.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4). 2004 교육정보화백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한국정보문화진흥원(2004). 2004 장애인 정보격차 실태조사. 한국정보문화진흥 원.
․ 미국교육부 홈페이지 http://www. ed.gov
자료평가
- 학습기회 확대를 위한 특수교육 정보화 정책 방향에 대하여 자세하게 정리 되어 있어 앞으로 특수교육공학이 나아갈 방향 모색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 sup4***
(2007.11.25 12:06:48)
회원 추천자료
- [윤리] 공학윤리
- [재활학개론] 재활공학의 올바른 이해와 활용
- [2017년 교육공학 공통형]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교육공학3공통 과제물 레포트
- 교육공학 공통형 2017년-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교육공학3공통 과제물 레포트
- 수산 해운 교과과정에 대한 모순점과 비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 평생교육 실습일지(20일차), 실습중간평가서, 최종평가서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A+받은 평생교육사 실습일지
- 문학과 인간탐구 고난을 딛고 탄생한 영웅 헤라클레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