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현장적용을 위한 특수교육공학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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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론

2.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특수교육 비교 및 대조
1) 특수교육 정책비교 및 대조
2)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특수교육 현황 비교

1. 특수 교육에 활용되는 기술 시스템
1)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의 설명
2) 중증 장애를 위한 Cause and Effect 소프트웨어
3) 시각 장애와 청각 장애를 위한 공학
4) 공학 사용의 장점들
5) 공학을 교육과정에 통합하기

Ⅲ. 결론

1. 국내 특수교육 정보화의 문제점
2. 학습기회 확대를 위한 특수교육 정보화 정택 방향
3. 개선방향


본문내용
Ⅰ. 서 론

오늘날의 특수교육은 1960년대부터 1970년대 걸쳐 전개되었던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분리형의 특수교육」에서 벗어나, 장애학생을 둘러싼 환경과 권리를 보호하는「통합(integration)과 정상화(normalization)」로 나아가고 있다. 특수교육 분야에서 컴퓨터 및 테크놀로지는 장애를 보완하고 보조하며 직․간접적인 교육의 도구로 사용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점쳐지고 있고 특히, 정보통신기술이 교육 분야에 융합된 e-러닝은 시․공간적 제약에서 벗어나 보다 많은 이들의 교육에 대한 요구를 상시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다.
유럽 특수교육 기관인 ‘European agency for development in special needs education’은 2004년 정보통신기술이 특수교육에 광범위한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내다보면서,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정보통신기술이 활용될 것이라고 하였다. 교수 및 학습 도구, 학습 환경, 의사소통 도구, 치료(therapeutic) 지원, 진단(diagnostic) 지원, 관리 업무 도구이다.
그러나, 교육 분야에서 정보통신기술과의 접목이 모든 이에게 유토피아로 다가오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신체적․정신적 조건으로 인해 이에 접할 수 없거나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없는 이들에게는 오히려 학습격차를 심화시키는‘이중적 장애’라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이에 미국, 영국, 유럽연합 등은 지식기반사회에서 장애가 있는 이들의 교육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효율적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보조공학(assistive technology), 특수교육공학(special education technology), e-러닝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자 하는 정책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사회 전반적으로 장애아동을 일반 교육 영역에 포함시키기 보다는 별도로 보는 분리적 패러다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 특수교육은 정보화의 영역 중에서 가장 뒤처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신체적․정신적 제약을 겪고 있는 이들의 소외를 더욱 심화시키는 일이며, 더 나아가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사회복지 비용의 증대로, 잠재적인 사회불안 요인을 떠안게 되는 결과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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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정보문화진흥원(2004). 2004 장애인 정보격차 실태조사. 한국정보문화진흥 원.
․ 미국교육부 홈페이지 http://www. ed.go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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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습기회 확대를 위한 특수교육 정보화 정책 방향에 대하여 자세하게 정리 되어 있어 앞으로 특수교육공학이 나아갈 방향 모색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 sup4***
    (2007.11.25 12:0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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