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전문학사] 사설시조의 발생시기와 그 성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들어가며

Ⅱ. 사설시조의 발생시기와 연원

Ⅲ. 사설시조의 성격

Ⅳ. 나가며
본문내용
Ⅰ.들어가며

시조는 그 발생시기를 분명히 말하기는 어려우나 고려시대에 발생하여 오늘날까지 그 맥을 이어오는 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시조의 주된 향유시기가 조선시대이고, 주요 향유계층이 사대부이었음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시조 장르는 연행현장과 전승과정에 구비적 측면을 지니고 있음이 밝혀졌는데 이러한 구비시가적 성격은 사설시조 형성에 대한 관점을 달리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한다. 이러한 논의들을 바탕으로 본고에서는 사설시조가 시대적 상황과 맞물려 확대된 양식이라는 조동일의 견해를 비판하고 전통시가의 맥락을 이어받아 형성되고 지속되어 왔다는 것을 밝히고자 한다.
또한 사설시조의 발생시기와 개별 작품을 바탕으로 사설시조의 작자층과 그 성격에 대해 알아보고, 사설시조가 하층민의 문학이라는 견해에 반론을 제기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대행 『시조유형론』이화여자대학교, 1985.
김상도 「남녀상열지사형 사설시조고」 대구어문논총 제12집, 대구어문학회, 1994.
김제현 『시조문학론』예전사, 1999.
김학성 『한국고시가의 거시적 탐구』집문당. 1997.
이은해 「사설시조의 사대부 문학적 성격」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이희주 「사설시조의 장르개념 재설정 시고」동아대학교, 2000
장사훈 「시조음악론」, 서울대 출판부, 1973.
정병욱 『한국고전시가론』, 신구문화사, 1981.
조규익 『만횡청류』, 박이정, 1996.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3』, 지식산업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문학사 정리 (고대, 중세, 근대 문학)
  • 한국문학사 정리 : 고대, 중세, 근대 문학Ⅰ. 서언문학이란 인간이 자연, 사회, 인간세계와 같은 객체에서 중요한 주제를 언어를 매개로 해서 구상화한 것을 학문적으로 체계화하는 것이다. 문학사는 문학이 발생하고 발전해 온 역사적 과정을 통시적으로 고찰하여 기록한 것으로 말 그대로 문학의 역사이다. 따라서 문학사는 인간의 역사적 과정과 함께 나아가는 것이다. 김석하의 한국문학사에서는 시대구분이 문학의 질적 변화가 나타난 과도기를

  • [국문학사] 국문학사 시대구분
  • 한국문학사를 먼저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으로 나누고 거기에 더 세분하여 고전 문학은 고구려, 신라, 백제, 통일신라를 합쳐서 하나의 고대문학으로 나눴다. 나라별로 따로 나눌 까도 생각했는데 삼국전쟁의 패배자인 고구려, 백제는 문학이 남아있는 것이 별로 없다보니 차라리 삼국 시대를 합쳐버리는 것이 낳을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그 다음은 고려시대로 나눈 후 조선시대는 전기와 후기로 나눴는데 그 이유는 전기와 후기의 성격(전기는 양반 귀

  • [한국문학] 고전시가에 나타난 이미지
  • 그러나 시가문학의 양식화나 변화는 상층신분을 가진 사람들이 주도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경향은 시가만의 특성이 아니고 고려시대 문학 전반에 나타나는 주된 성격이다. 따라서 고려시가는 고려시대 문학의 문학사적인 특성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조선시대를 대표하는 시가양식은 악장, 시조, 가사의 세 가지이다. 이 가운데 시조와 가사는 그 발생시기를 고려 후반으로 보지만 그것이 활발하게 창작되고 향유된 시기

  • 국문학사 서정시 형식의 완성과 향가 서정시가 발생 향가 발생 향가 형식 민요
  • 문학사적 위치」, 『고전시가론』, 새문사, 1984, p136서정시가의 발생은 역사의 단계를 지나 정비된 질서를 갖춘 사회체제가 제도적으로 확립 되가는 단계에서 이루어지는데, 우리 문학사에서 서정시의 발생을 어느 시기의 어느 작품으로 볼 것인가에 대해서는 아직도 논란이 분분하여 「공무도하가(公無渡河歌」설, 「황조가(黃鳥歌)」설이 대립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작품은 민간에서 자연발생적으로 이루어진 민요의 한 단편에 가깝기 때문에 본격

  • 잡가 장르론 연구
  • 시조와 사설지름시조, 가사, 잡가를 수록하고 있다. 반면 『정선 조선가곡』은 가곡과 시조외에 가사만을 수록하고 잡가는 수록하지 않았다.이 시기 주로 잡가를 불렀던 이들은 전통적으로 사계축의 소리꾼과 삼패 기생, 권역별 선소리꾼으로 알려져 있다. 여기에 관기제 폐지 이후 권번을 중심으로 조직된 기생들이 잡가의 가창자로 가담하였다. 본래 일급 기생들은 가곡, 가사, 서예, 정재무 외에는 하지 않고 잡가는 입에 올리지 않았다고 한다. 그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