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사상]슈바이처의 생애와 사상에 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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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나의 생애와 사상(물과 원시림 사이에서), 슈바이처/지경자 역, 1995, 홍신문화사
슈바이처의 생애와 사상, 이일선, 1954, 사상계사
목차
시작하며

예수의 생애에 관한 연구
홀쯔만의 견해
슈바이처의 반론
종말론적 견해

문화에 대한 그의 생각
윤리적 세계긍정 및 인생긍정.
삶에 대한 외경심
현대정신과 사고
기독교와 사상
마치며
본문내용
시작하며

알베르트 슈바이처는 1875년 프랑스 동부의 독일령 알사스주 카이저스메르크에서 태어났다. 우리는 그를 아프리카에서 헌신적으로 일생을 바친 의사로서의 슈바이처만을 연상하기 쉽지만 그는 신학자, 사상가로서 슈트라스 부르크 대학에서 철학과 신학을 공부했으며, <예수의 생애 연구>,<문화철학>등의 책을 썼다. 뿐만아니라 그는 인정받는 파이프오르가니스트로서 수차례 유럽 공연을 했다. 또 그는 바흐 연구에 심취해서 <바흐 연구>라는 책을 출판하고, 괴테에 대한 그의 논문으로 그는 괴테상을 받기도 했다. 그는 여러면에서 뛰어난 사람이지만 여기서 나는 '현대문화와 기독교' 수업인 만큼 그가 예수의 생애에 대해 가졌던 생각과 문화와 기독교에 관한 그의 생각등 그의 사상적인 면에 초점을 맞추어 간단히 정리하고자 한다.



예수의 생애에 관한 연구

홀쯔만의 견해

예수는 당시 유태민족 사이에 퍼져 있던 현실적인 메시아 대망에 관여하지 않았다.
-예수는 자신을 청중들이 생각하는 그런 메시아로 여기지 않았다.
-정신적, 도덕적 메시아에 대한 믿음을 심어주어서, 그 믿음을 통해 자기 안에 있는 참 다운 메시아를 발견하도록 했다.
예수가 처음의 성공 뒤에 실패했기 때문에 죽기로 결정했다.
-점차 바리새인과 예루살렘 정치가들의 설득으로 예수에게서 멀어져가는 군중들에게 하 나님의 나라를 위해, 자신의 메시아주의를 증명하기 위해 죽는 것만이 하나님의 뜻을 좇는 길이라고 깨닫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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