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접광고 PPL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주제를 정한 이유

정의

유사개념과의 비교

역사

발전이유

노출빈도에 의한 유형

간접광고에 대한 우리나라의 제재

주요 국가별 간접광고 규제 조항 비교

간접광고가 지속되는 이유

PPL에 관련한 여러 이론들과 효과

PPL 효과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 내용

각 측 입장

결론
본문내용
주제를 정한 이유
기존의 전통적인 광고 커뮤니케이션 형태의 대안적 촉진수단으로서 PPL은 영화, 비디오 매체와 TV네트워크의 증가 등으로 그 효용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이는 기존의 전통적 광고형태가 소비자들의 정보처리 과정에서 ‘제품을 판매하려는 목적의 광고’로 인식되고 있고, 광고노출의 증가에 따른 혼잡도의 증가 및 TV광고의 회피현상이 높아지면서 더욱 발전되었다.
특히 영화나 드라마 속에서의 PPL은 수용자가 상업적인 목적의 메시지 전달의도를 인식하지 못하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되므로 PPL의 제공자는 설득메시지라는 의도를 숨기려 한다. 따라서 우리는 PPL의 대한 보다 정확한 인식을 가지고 받아들여야 할 필요가 있다. 그 이유로는 PPL이 점차 실무에서 중요성과 사용빈도가 높아지고 있는 상태고, PPL과 관련된 이해당사자간의 태도차이를 비교 검토해 봄으로써 매체의 소비자인 수용자의 권익을 보호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임채형 조선대 2004)

참고문헌
마재욱 (1999). 간접광고의 고속질주, 방송 상업화의 반증.
박난희 (1995). 방송과 간접광고, 공생관계인가. 『방송과 시청자』, 7월호, 44~45.
박순화 (1999). 광고 암시장으로 자리 매김. 『방송과 시청자』, 6월호, 12~15.
김재훈 (2000). 사고 싶다 무의식 욕망 자극..PPL 왜 통할까.『한국경제신문』, 11.27.
이혜원 (2003).『국내 영화 속 제품배치(PPL) 실태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국제경영대 학원.
김창아 (2003). 영화에서의 PPL -영화속 PPL마케팅, 매력과 효과.
www.advertising.co.kr

김상훈 (2002). 『TV 간접광고에 대한 인식 및 운용 방안에 관한 연구』
경실련 MEDIA-WATCH (2003).『지상파방송의 상업화를 선도하는 간접광고와 협찬문제 모니터 보고서』.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문철수 (2003), TV간접광고 규제에 관한 국가별 비교연구, 세명대학교
임채형 (2004), 드라마와 영화에서의 광고제품 배치(PPL)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이창근 (2004), 공공성과 상업성의 딜레마와 방송에서의 간접광고의 관계, 광운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간접광고] PPL에 대해서
  • 현대사회의 소비문화“PPL 이것이 궁금하다!!”◆ PPL 이란? ◆:Product placement 의 줄임말.영화나 TV 드라마 등과 같은 영상매체에 기업의 상품이나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등장시키는 간접광고기법. (단순히 영화나 드라마 속에 등장하는 제품노출의 차원이 아닌 광고주와의 계약을 통해 일정기간동안 특정제품을 등장시킨 적극적 형태의 PPL을 조사대상으로 함.)cf. BPL(Brand Placement):영화 등의 프로그램 내에 배치되어 소비자들에게 노출시키고자 하는것

  • [광고] 간접광고 PPL의 유형과 규제동향
  • 광고할 목적으로 행해지는 것이다.”최근 PPL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는 방향유럽연합(EU)의 ‘시청각 미디어서비스 지침’의 개정안을 반영프랑스국내 PPL 규제 동향PPL에 대한 엄격한 규제“방송은 특정 상품이나 기업, 영업 장소 또는 공연 등에 관한 사항을 구체적으로 소개하거나 의도적으로 부각시켜 광고 효과를 주어서는 아니된다.”(2000. 8.)방송심의규정 제7절 제47조다양한 방식으로 문제를 드러내고 있는 PPL과 간접 광고의 규제에 대해서 지

  • [정부규제론] 국내의 PPL규제현황을 분석과 그 규제가 미치는 영향
  •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Ⅱ. 국내의 PPL규제 현황 1. 규제현황1) PPL의 규제 근거 및 현황먼저 PPL을 규제하고 있는 규제 근거 및 현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간접광고는 불필요한 소비 및 시장질서 문란 유발하며, 다음으로 간접광고 활성화는 방송질적 측면을 약화시키고, 지나친 간접광고로 인한 불신과 반감을 유발시키며, 마지막으로 스타시스템을 이용한 간접광고의 무분별한 활용을 들 수 있습니다.․ 방송위원회의 규제(2003년)

  • 간접광고와 비교광고
  • 광고는 물론이고 집으로 돌아와 TV를 켜면 또 어김없이 광고가 나온다. 뿐만 아니라 이제는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서도 간접적으로 광고에 노출되게 되었다. 이러한 광고의 홍수 속에서 최근에 뜨고 있는 광고 기법이 있으니 바로 PPL(간접광고) 광고이다. PPL(간접광고) 광고만큼이나 소비자들에 어필하는 광고기법으로 비교 광고도 사용되고 있다. 광고계에서 비교적 많이 사용되고 있는 PPL(간접광고) 광고와 비교 광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Ⅱ.본

  • [경영] 한경희 스팀청소기 광고 믹스
  • 광고를 게재하고 있으며, TV에는 PPL등을 통한 간접광고를 위주로 홍보활동을 하며, 신문에는 선전성 짙은 기사를 내보내고 있다. (2) 현재 직면한 상황 짧은 기간 너무나도 급속한 매출 성장을 거듭하며, 제품 자체의 기술력 이외의 부분에 대해서는 체계화되지 않은 모습을 띈다. 현재까지는 스팀청소기 시장이 성장기에 있으며, 고객의 수요(NEED)를 충족시킬 만한 공급(SUPPLY)시설을 갖추지 못하였고, 오히려 시장에 “초과수요”가 존재하는 상황이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