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수용자]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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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6.07.2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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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본질

2.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전략(실행 단계) 및 구성요소

3. 구전 커뮤니케이션 효과

4. 온라인 구전(net전)

5.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마케팅 전략에의 응용

6.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실제 사례
본문내용
고객의 수요가 고도화, 다양화, 개성화됨에 따라서 대중시장의 의미가 감소하고 있다. 그 결과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대중매체의 영향력도 감소하고 있다. 떠들썩한 신문광고, 눈과 귀를 자극하는 TV광고의 메시지보다 오랫동안 사귀어 온 친구의 한 마디가 더욱 더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점에서 구전 커뮤니케이션은 무엇이며 누구에게 영향을 미치고 그 효과는 어떠한지 등에 대하여 전통적인 오프라인 상에서의 “구전”에 대한 개념을 먼저 살펴보고 이와 비교하여 온라인 구전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의의가 있는 일이라 생각된다.

* 구전 커뮤니케이션이란?
한 사람이 다른 사람과 의사 소통의 결과 다른 사람의 태도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를 구전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한다. 소비자들은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많은 정보를 사람들 상호 간의 의사소통을 통해서 교환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규모의 매스마케팅 기법을 이용하지 않고 개인적인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마케터가 원하는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하는 버즈 마케팅 다시 말해 입소문 마케팅 또는 구전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다.

마케팅에서 버즈 효과란 소비자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스스로 열광하여 일종의 신드롬이 탄생되는 것을 일컫는 말이다. 대중매체를 통해 불특정 다수에게 무차별적으로 전해지는 기존 마케팅과는 달리 상품을 이용해 본 소비자가 주위 사람들에게 직접 전파하도록 유도하기 때문에 광고비가 거의 들지 않지만 기하급수적인 파급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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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비자행동론(이해와 마케팅에의 전략적활용)책을 그대로 문서화한 내용입니다.
  • a2921***
    (2007.11.18 15:5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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