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장 학습심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4장 학습 심리학
4-1. 학습의 개념
4-2. 고전적 조건형성
4-3 조작적 조건형성
4-4. 사회적 관찰학습
4-5 인지학습

제 10장 건강한 성
10-1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
10-2. 남녀간의 성차이와 성역할
10-3 이상(異常)적인 성행동
10-4 올바른 성심리

느낀점
본문내용
인간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학습원리의 발견이 필수적이다. 인간의 정신과정도 학습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판명됨에 따라 학습은 인간을 이해하고자 하는 심리학의 주요 연구 부분이 되는 것이다.

4-1. 학습의 개념
대부분의 사람들은 학습을 공부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심리학자들은 학습을 넓게 해석하여 경험이나 연습을 한 후 행동 및 정신과정의 잠재력에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가 나타나면 그러한 과정을 학습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가장 간단하며 가장 기본적인 몇가지의 학습을 조건형성이라고 한다. 인간에게는 물론 동물에게도 사용되는 조건형성이란 잘 정의된 자극이 존재할E 매우 구체적인 행동유형을 습득하는 것을 말한다. 조건형성에는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의 두가지 유형이 있다.
고전적 조건형성은 자극과 자극 즉 두개의 자극간의 연합을 학습하는 것이고 조작적 조건형성은 어떤 행동과 그 행동의 결과와의 연합을 학습하는 것이다.
또 다른 학습이론인 인지학습이란 내적 사고과정을 근거로 하는 학습과정을 모두 포함한다. 그리고 인간학습의 대부분은 관찰에 의하여 학습된다는 관찰학습이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간단 명료한 자료 도움많이 받았습니다..
  • betty2***
    (2012.12.08 23:41:43)
회원 추천자료
  • [심리,상담,기독교상담] 기독교 상담심리학 개론
  • 기독교 상담심리학 개론목 차1. 요 약제1장 심리학에 대한 소개제2장 행동의 생물학적 근거제3장 감각과 인식제4장 정서제5장 동기제6장 학습제7장 기억,인지 그리고 자아존중감제8장 지능제9장 사회심리학제10장 아동발달제11장 청소년과 성인발달제12장 성격제13장 종교심리학제14장 이상심리학제15장 심리치료와 개인상담제16장 집단과 가족상담2. 심리학에 대한 안목의 변화 3. 성경의 가르침과 심리적인 관계 4. 기독교 관점에서 심리학

  • 심리학과의 만남(Richard A. Griggs 저, 시그마프레스, 2007) 책을 요약 정리하고 자신의 의견을 덧붙여 제출하시오
  • 심리학과의 만남(Richard A. Griggs 저, 시그마프레스, 2007) 책을 요약정리하고 자신의 의견을 덧붙여 제출하시오.- 목 차 -1. ‘심리학과의 만남’의 요약정리제1장 심리학이라는 과학제2장 신경과학제3장 감각과 지각제4장 학습제5장 기억제6장 사고와 지능제7장 발달심리학제8장 성격이론과 평가제9장 사회심리학제10장 이상심리학2. ‘심리학과의 만남’을 읽은 후 본인의 의견3. 참고문헌심리학과의 만남(Richard A. Griggs 저, 시그마프레스, 2007) 책

  • 교육과정 이론 분류
  • 심리학 배경), 블룸의 교육목표분류학, 브르너의 발견학습▷ 학교의 중요한 기능①학습방법 학습 ②학생들의 지적 기능을 활용하고 신장시킬 기회 제공하는 것2) 학문적 이성주의 교육과정(academic rationalism) : 허친스 고전읽기 → 이성계발▷ 공부할 만한 가치가 있는 교과를 가르쳐서 학습자들의 지적 능력을 계발하는 것▷ 인문교육 : 자유교과 훈련, 인간에게 활력을 불어넣었던 위대한 사상에 대한 이해3) 인간중심 교육과정(personal relevance) : 닐,

  • [상담심리]심리학의 기독교적 이해요약
  • 심리학자들을 대립시키는 14개 주요문제들이 어떻게 이 기독교적 관점에 조화를 이루는가를 제시한다.▶ 제3장 : 쉐퍼의 도표를 사용하면서 비교심리학과 생리심리학을 기독교적 관점에서 고찰해 보고자 한다. ▶ 제4장 : 인간발달은 동물보다 하나님과 더 유사하게 된다는 문제를 기독교적 관점에서 검토하였다. ▶ 제5장 : 감각은 인간이 얼마나 유사한가를, 지각은 인간이 어떻게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는가를 강조한다. ▶ 제6장 : 학습론, 인

  • [아동발달] 요점정리
  • 학습자 중심교육)③ 발달이 연속적이냐, 비연속적이냐④ 발달의 안전성⑤ 발달의 일관성(환경론자: 아동의 행동이 상황에 따라 다르다)4. 미국과 유럽 심리학계에서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은 유아기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였 고, 왓슨은 행동주의 심리학의 초석을 다졌으며, 피아제는 아동의 인지발달 연구를 시작 하였음)5. 1960년대 중반 이후부터 오늘날까지 아동발달연구의 주요 흐름은 피아제의 인지발달에 관한 연구 재인식, 발달에 내재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