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프로그램 해외유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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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문화콘텐츠산업의 부상배경

● 각 문화콘텐츠의 수출증가 요인

● 방송프로그램의 수출입 현황

●방송프로그램 수출사례

●국가별 방송프로그램 수출입현황

●방송프로그램 장르별 수출입현황

●방송콘텐츠의 수출구조와 문제점

●방송컨텐츠 해외수출 전략
본문내용
한국은 불과 몇 년전 한류의 열풍을 타고 아시아지역의 방송수출에 청신호를 밝힌 것으로 문화콘텐츠에 대한 시각을 달리하고 있다. 현재 한국문화 콘텐츠는 일본과 중국을 비롯한 동남아시아를 주름잡으며, 한국 매니아를 양산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실크로드를 따라 몽골과 중동지역, 그리고 인도, 아메리카와 유럽지역까지도 그 영향력을 서서히 확장시켜 가고 있다. 이는 최근 한류에 편승하여 연 40~50%를 상회하는 고속성장을 이룩하며 방송프로그램 수출만으로 올해 1억불을 훌쩍 넘기는 기염을 토하고 있다. 이는 물질적 지표만의 성장이 아닌 대한민국 국민의 한사람으로 또다른 의미를 가지는 것이다. 최근 한국사람이 외국 거리를 돌아다녀도 이제는 곁눈질 하지 않고, 오히려 한국사람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가진다는 소식을 접했을 때 이미 우리는 달러 액수보다 한 단계 위의, 더 높은 차원의 무엇인가를 받고 있지는 않는지, 기쁨에 찬 조심스런 생각도 해 볼 수 있다. 이에, 이제 우리의 문화콘텐츠는 우리 자신만의 것이 아닌, 세계로 뻗어나가기에 충분한 것임을 안다. 그런데 과연 우리가 이러한 세계화에 발맞춰 올바른 길을 걷고 있는 것일까? 그리고 지금 불고 있는 한류의 열풍이 과연 지속되어 질 수 있을까? 이를 알아보기 위해 해외로 수출되고 있는 한국 방송프로그램 유통을 면밀히 분석해 보고 그에 따른 결과도출과 함께 향후 수출을 위한 발전방향 또한 짐작해 보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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