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8장. 사회의 갈등과 친사회적 행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사회적 갈등
1. 협동과 경쟁의 게임이론적 접근
2. 현실적 갈등의 접근과 해결

II. 친사회적 행위
1. 협동의 진화와 사회의 신뢰성
2. 도움행위 심리
본문내용
사람들 간의 교류는 서로 추구하는 이해관계에 따라 갈등하고 고심하며 희비를 겪는다. 많은 부분에서 갈등이 야기되고 또한 회피되어야 할 부정적인 것으로 여겨지지만 갈등은 관계를 더욱 성숙시킬 수도 있는 긍정적인 면도 가지고 있다. 갈등이 없다면 혁신적 사고나 창조도 없다고 한다(Coser, 1956). 갈등은 사회생활의 필연적인 측면이며 관계의 진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본 장에서는 먼저 사회적 갈등을 다루고, 그 반대되는 현상인 친사회적 행위를 다루고자 한다. 친사회적 행위는 갈등상황에서의 경쟁적 행위와는 개념적으로 반대지만 갈등을 해결하는 중요한 기제로서 기능을 한다는 측면에서 밀접히 결부된 사회행동이다.

I. 사회적 갈등
갈등의 발생
대인갈등은 다양한 이유로 발생하지만 대체로 두 가지 경우로 정리된다. 첫째는 두 사람 간의 양립할 수 없는 이해의 충돌로 발생한다. 이 갈등은 갈등의 내용이 비교적 뚜렷하며, 이해의 조정, 양보, 타협, 일방적 압력 혹은 승부 등에 의하여 해소가 된다. 사회심리학적 연구의 대부분이 이 갈등을 연구주제로 다룬다.
두 번째는 당사자들 간에 수용된 상호관계에 일치하지 않거나 적절한 행위가 나오지 않을 경우이다. 이러한 갈등은 서로의 시각의 차이를 이해하고 관계를 보는 시각에 합의함으로서 해결될 수 있다.
참고문헌
고재홍 외(1999). 현대사회심리학연구. 시그마프레스.
이훈구(1995). 사회심리학. 도서출판 법문사.
한규석(2003). 사회심리학의 이해. 도서출판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TEP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 STEP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와 원리
  • 친사회적 행동발달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1999.• 김영옥, 부모교육, 공동체, 2012.• 김현주 외, 현장중심 부모교육, 양서원, 2000.• 김향은, 자녀의 힘을 북돋우는 부모 프로그램이 어머니와 자녀에게 미치는 효과,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1996.• 박미리,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이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 및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논문, 2011.• 박성연 외, 부모교육, 교육과학사,

  • 청소년 심리 청소년심리학의 기초 청소년에 대한 역사적 조망
  • 제 1강 청소년 심리학의 기초제 1절 청소년에 대한 역사적 조망 ○ 청소년 심리학- 청소년의 행동ㆍ사고ㆍ성격ㆍ정서가 어떠하며, 어떻게 발달하는가에 대해 이론적으로 연구하고 정리하는 과목- 이들은 홀로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 환경(가정, 학교, 친구 등)에 영향을 받고 상호작용하면서 성장.1부 : 청소년 심리학의 이해 2부 : 청소년기의 심리 발달3부 : 청소년기의 사회적 맥락 4부 : 청소년 문제 행동 (청소년기의 부적응 행동)○ 청소년에

  • 종교사회학이란 무엇인가
  • 사회학이다. * 종교를 이해하려면 마찬가지고 사회를 또한 이해하여야 한다. 마치 사회를 이해하려면 종교를 이해하여야 하듯이. 종교 사회학은 또다른 각도에서 설명이 가능하다. 즉, 종교와 사회에 대하여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종교 사회학이다. 종교와 사회 구조사이에 밀접한 관계가 있다. 통합 구조라고 하는 것은 사회가 잘 조화 되어 있고 통합되어 있는 것을 말하고, 갈등 구조는 갈등으로 형성된 사회 구조를 말한다. 종교는 사회 통합적

  • 생활속의 심리학
  • 행위에 의해 야기되는 어떠한 부조화도 없다고 설명하고 있다.③자기지각이론은 어떤 사람의 행위와 최초 태도사이의 부조화가 태도의 변화를 초래하는 동기가 된다고 보는 것이다.④자기지각이론은 자기의 태도를 바꾸는 것이 아니고, 자신의 행동을 관찰한 다음 자기의 태도가 어떤 것이라고 추론하는 것으로 동기유발 과정이 없다.6. 사회적 공격행동에서 전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①희생양으로 직접 공격할 수 있는 대상이 선

  • [인문] 빈곤 아동
  • 사회에 대한 투자를 발전시키도록 하여 관습적 제도에 대해 헌신하도록 제약동조에 대한 헌신 - 문제학생으로 밝혀졌을 때 뒤따르는 물질적 박탈이나 처벌에 대한 두려움 뿐 아니라 자아성의 유지, 인간관계의 지속 등 해로운 결과에 대한 두려움.학교의 환경 역시 아동의 비행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 교사의 무관심, 학교의 태만한 대응, 학교에 대한 지역사회의 무관심 등) 5) 아동비행과 관련된 사회복지 실천 접근첫째, 개인특성 중심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