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학개론] 무속신앙, 가정신앙, 공동체신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민간신앙으로써의 종교의 의미와 미신
1.민간신앙과 종교의 범위 그리고 미신과의 차이
2.한국인의 민간신앙의 형태와 법칙
3.외래 종교의 민간신앙과의 결합

▲무속신앙
1.무속신앙의 사회적 기능
2.무당의 유형
3.무속의례의 갈래
4.굿의 구성요소

▲가정신앙
1. 가신신앙(家神信仰)의 성격
2. 가신신앙의 유형

▲공동체 신앙의 역사
1 동제
본문내용
민간신앙으로써의 종교의 의미와 미신

1.민간신앙과 종교의 범위 그리고 미신과의 차이
민간신앙이란 민간에서 대대로 전승하는 자연적 신앙이다. 민간신앙은 오랜 경험을 통해 터득한 자연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종교현상을 말하는데, 이는 우리 민족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민간의 신앙이다. 대개 종교의 범위로 체계화된 외래종교만을 말하는 경우가 많은데 종교의 범위를 학술적으로 정의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종교는 초자연적인 존재에 대한 믿음에서 기인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떠한 조그마한 개인적 신앙이라도 종교의 범위에 넣는 것이 옳다고 볼 수 있다. 미신이란 체계화된 고등종교에서 민간신앙을 비과학적이라 하여 경멸하여 부른 용어 이지만 현재의 학계에선 인정받지 못하는 상황이다. 고등종교도 역시 비합리적인 절대적 존재를 믿는 만큼 민간신앙을 미신이라 하여 경멸하는 행동은 비합리적이라 볼 수 있다.

2.한국인의 민간신앙의 형태와 법칙
민간신앙에는 민중의 생활로 전승하는 마을신앙의 대상이 되는 마을신(洞神)을 위시하여 집안신(家神), 무속, 독경, 자연물, 영웅, 사귀(邪鬼) 등에 대한 신앙과 풍수, 점복, 예조, 금기, 주술, 풍수지리, 민간의료 등의 신앙이 있다.
참고문헌
『한국민속학』김동욱 외 새문사(1998) 『한국의 풍속 <민간신앙>』 최준식, 이화여대출판부(2005)
『한국민속학총서 <민간신앙>』 민속학회 교문사(1998)
『한국민속학의 이해』 민속학회 문학아카데미(1994)
『민간신앙의 실체와 전승』 김종대 민속원(1999)
『한국민속대관3 <家神信仰>』 장주근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1982)
『한국 민속사 입문』 임재해 지식산업사
『한국민속의 세계9-기타신앙 민간신앙』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2001)
『민속학의 이해』 최인학 밀알(1995)
『한국 무속의 이해』 최길성(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민속학 개론 마을 사람들의 의례적인 삶과 조상숭배
  • 가정을 이루게 되고 사회적으로 보다 당당한 지위를 획득하기 위한 의례적 장치. * 남녀가 서로 부부가 되는 것은 음과 양이 조화를 이루는 것 → 하루의 음과 양이 만나 는 시간인 해 저무는 시간에 행함. : 혼례의 혼婚은 본래 혼昏(어두울 혼: 저녁때를 의미) 이었던 것으로 날이 저물 때에 치르는 데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2) 전통혼례* 순서 : 혼담 → 사성 → 날받이 ․ 혼수 → 초행 → 함받기 → 예식 → 합방례 → 동상례 → 첫날밤 → 신행 → 구고

  • [방송대,] 구비문학개론 요약
  • 무속신들의 신화. ◆제석본풀이(당금애기)유형: 출생, 생산. 초공본풀이, 천부지모형의 신화(지모신계의수난), 단군신화와 주몽신화 ◆바리공주유형: 사망, 오구굿 계통의 무속제의에서 불려지는 서사무가. 제주도 ×자기희생을 통한 효가 주제. ‘영웅의 일생’ 구조 ◆강림도령유형: 제주도의 체사본풀이, 함경도의 짐가제굿, 충북의 영동이 유래담, 전북의 흥덕현감설화◆연명설화유형 : 무속의 상대적 선악관, 장자풀이가 많으나, 내용상

  • [국문학] 무가, 설화
  • 신앙을 견지한다. 무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많이 호전된 오늘날에도 그 열등감은 그리 극복되지 못하였다. 아직도 무당과 단골의 숫자가 수백만을 헤아리는 정도이고 보면 이런 것이 한국 사회의 심리적 열등감을 형성하고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2-3. 무가의 특성① 주술성 무속의례는 신과의 의사소통과정이기에 주술성을 띈다. 무가는 무속의례에서 핵심적인 내용을 표현하는 언어수단이기에 역시 주술성을 가진다. 굿을 할 때, 무당이 청배무

  • [민속문학] 신화
  • 무속신화, 부락신화 등등 신화의 명칭이 비슷은 하지만 제 각각이어서 본인으로 하여금 혼란을 일으키게 했다. 내용을 읽어 보고 나서야 같은 것임을 알게 된 경우가 너무나 많았다.10. 참고문헌한국구비문학론 - 새문사한국민속학 개론 -최운식외 -민속원-우리 민속문학의 이해 -김열규외 - 새문사-한국신화의 연구 -서대석 -집문당-구비문학연구의 길찾기 -한국구비문학회- 설화문학연구(상)ㆍ총론 -화경고전문학연구회-풀어쓴 한국의 신화 -장주

  • 안무요소 제시를 위한 무용에 나타난 의식성 연구
  • 가정 일에 대해서 알려준다. 신랑은 그의 아내에 대한 책임감에 대해서 듣게 된다. 모든 사람은 술을 마시고 즐거워한다. 손님들 중에서 그들보다 나이든 부부가 선택되는데, 그들은 결혼침대를 준비하게 된다. 젊은 부부를 위한 축배가 있고, 그 후 그들은 신방 문 앞까지 인도된다. 나이든 부부는 다시 연회장으로 돌아간다.손님들은 신랑 신부의 방 문 옆에 서 있는 신랑과 신부의 부모 주위에 모여든다. 신랑은 그의 아내에 대한 자신의 사랑을 노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