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생활 지도] 문제 행동 관찰 사례 - 지도방법 분석 및 새로운 지도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례

2. 원인 분석

3. 교사의 지도방법 및 분석

4. 새로운 방안 구성
본문내용
1. 사례

05월 17일 (만 5세)

교실에 새로운 놀이가 소개 되었다.
윷 4개를 이용하여 우리나라 지도 모양의 말판에서 윷놀이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되는 놀이였다.
- 놀이 규칙 -
첫째, 말을 정한다.(각 팀은 2개의 말(파란색과 분홍색) 을 가진다.)
둘째, 순서를 정하고 윷을 던진다.
- 윷 하나가 뒤집어지면 하나에 한 칸씩 이동
- 4개가 뒤집어지면 한 번 더 던지기
셋째, 서울에서 출발하여 서울로 돌아오기
넷째, 만약 말을 잡게 되면 그 사람은 한 번 더 윷을 던질 기회가 주어진다.

새 놀이는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역할놀이영역에서 진행되었다. 최혜민 학생선생님과 3명의 유아가 게임을 하고 있었고 홍인표 학생선생님이 역할놀이영역에 갔을 때 마침 그 게임은 마무리 중이었다. 다음 게임을 위해 말을 뽑으려고 하는데 미소, 아람이가 "우리도 해 볼래" 하면서 역할놀이영역으로 들어왔고 먼저 게임을 했던 유아 중 현주만 빼고 게임을 양보했다. 그래서 현주, 미소, 아람이 그리고 홍인표 선생님 이렇게 넷이 게임을 시작했다. 현주는 두 번째 게임을 하는 것이라 그런지 능숙하게 게임을 진행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의학] ADHD(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의 치료
  • 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따라서 정확한 진단, 성공적 치료를 위해 전문의의 진단이 필수적이다. ADHD와 함께 발생하는 대표적인 질환들은 다음과 같다.1) 학습 장애(Learning Disorder) 학습 장애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추론 또는 산수 계산 등의 능력을 획득하여 사용하는데 곤란을 겪는 것을 말하며, 원인은 중추신경계 기능 장애에 의한 것이다. 학습 장애를 경험하는 아동은 행동조절 능력 및 사회적 상호작용 등에서의 문제를 경

  • [사회복지] 장애인복지 실천의 방법과 기술-재활상담
  •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 자신의 자원, 가족, 친구, 이웃 등의 비공식적 자원과 공식적 자원을 연계, 조정하는 서비스 체계라고 하였다. 또한 루빈(Rubin)은 사례관리란 복합적이고 다양한 문제 및 장애를 지닌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모든 서비스를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방법으로 공급받는 것을 보장하기 위한 서비스 전달의 한 접근법으로 정의하고 있다. 그것은 구체적이며 직접적인 서비스의 제공 대신 클라이언트와 직접적 서비스 제공자 간의 복

  • [교육행정, 사회복지] 특수아동 행동, 언어 지도
  • 문제행동은 장야의 유무와 관계없이 모든 아동들에게서 나타나며, 특히 장애가 있는 아동들은 여러 가지 유형의 문제행동을 보이곤 한다. 장애 아동이 보이는 문제행동은 통합교육 현장에서의 바람직한 적응에 방해가 될 뿐만 아니라 학업활동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이들 문제 행동을 다루기 위해 문제행동의 정의와 유형, 행동 발생의 기본 원리 및 문제행동 지도방안,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등을 살펴보자.Ⅱ

  • [교육학] 생활지도 [生活指導] 와 상담
  • 생활지도를 학생에 대한 봉사(student personal service)라고도 한다. 이러한 특성상 생활지도의 원리로서 개인의 존엄성에 대한 존중(개성의 원리), 자율존중(자율의 원리), 적응과 문제해결의 원리, 인격형성의 원리 등을 들 수 있다. 생활지도의 내용이나 영역은 진로지도 및 직업지도, 학업지도, 사회성지도, 건강 및 여가지도, 가정 및 종교문제의 지도 등 생활과정의 거의 모든 문제를 포괄하고 있다. 중요한 활동방법은 관찰면접각종 검사 등을 통한 학

  • [사회복지]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
  • 및 평가 등의 방법상의 문제가 단일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 - 현재 3~6%가 가장 신뢰할 만한 추정치로 받아들여지고 있음2. 정서행동장애의 분류1) DSM-Ⅳ 분류체계DSM-Ⅳ는 요인분석이란 통계적 방법에 의해 아동기 장애를 분류하는 방법이다. 장애아동의 행동을 검목표로 측정하고 이를 요인분석하여 상관성이 높은 행동들을 같은 군으로 묶은 것이다. 그 결과 아동의 증상은 미통제적 또는 외향화된 행동양상과 과잉통제 또는 내향화라 일컫는 행동양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