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문화] 홍차의 대중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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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대중화되지 못한 우리나라 홍차시장

본론 1 - 홍에 대한 사람들의 편견
1)비싸다 2)맛없다 3)다가서기 힘들다
-홍차에 대한 편견은 우리가 홍차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이다.

본론 2 - 홍차의 대중화방안
1) 성공적인 홍차 마케팅 사례 -외국 - 립톤
한국 - 롯데 칠성 ‘실론티’
2) 사람들에게 쉽게 다가가기 위한 마케팅 전략
ㄱ) CF를 통한 홍차의 이미지 재고
ㄴ) 옥외광고를 통한 홍보
ㄷ) 세대별 맞춤 마케팅

3) 녹차의 대중화 과정 벤치마킹- 웰빙과 퓨전
ㄱ) 웰빙- 홍차의 효능 알리기
ㄴ) 퓨전- 홍차퓨전 음식과 제품의 개발 필요

4) 홍차 관광지 조성- 보성 녹차 밭과 같은 테마파크 조성
-오감으로 느끼는 홍차

5) 대중적인 체인점의 필요성
녹차 전문 체인점 ‘오설록’ 과 홍차 전문점 ‘나니스’

결론- 사람들에게 홍차를 가깝게 만들 수 있는 대안 모색이 필요

본문내용
서론
-홍차시장의 현실
한국의 홍차시장은 현재 새로이 떠오르는 녹차음료에 밀려 줄곧 시장이 축소되고 있다. 2004년 홍차가 500억, 녹차가 300억이었던 것에 비해 2005년에는 녹차가 50%가 넘는 신장세를 기록, 500억 원에 달했다. 이런 폭발적인 성장세는 최근의 녹차 돌풍과 홍차의 약세추세를 잘 보여준다.
<머니투데이 2005 음료시장 결산에서 참조> (2004년 기준 음료시장 규모 증가율)
홍차 300억 원(-40%)
녹차 500억 원(+50%)
건강음료 (차, 곡류, 비타민 등) 3천 1백억 원 (+10%)
생수 3,200억 원(+20%)
커피 4,000억 원(+4%)
스포츠음료 2,100억 원(+4%)
두유음료 2,300억 원(-5%)
표 1 2005 음료시장 결산

본론
1. 홍차에 대한 편견
과거 차 음료 시장을 선도하던 홍차음료가 어째서 녹차에게 밀리게 되었는가? 우리는 사람들에게 홍차에 대한 생각을 인터뷰했다. 인터뷰 결과, 많은 사람들이 녹차는 '건강에 좋은, 깔끔한 음료‘ 라고 생각하는 반면, 홍차는 '비싸고 맛이 없으며 접하기 힘든 음료'라고 생각하고 있다. 우리는 홍차에 대한 이러한 부정적 생각이 우리나라 홍차시장을 축소시키는 제일 큰 원인이라고 봤다.

1)비싸다
사람들이 홍차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 중에 하나는, 홍차가 고가의 음료라는 생각이었다. 우리는 실제 홍차와 다른 음료와의 가격을 비교해보았다.
캔 음료의 경우, 네스티 700원 실론티 700원 데자와700원, 탄산음료 500~600원으로 대략 100원~200원 비쌌다. 티백의 경우에는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녹차와 홍차 모두 티백 20개단위에 5000~10000원으로 가격이 비슷했다. 그리고 립톤 옐로우라벨, 아크바 실론 등 100개 들이가 8000원정도인 저가 홍차도 있었다. 또한 실제로 커피전문점에서 파는 홍차라떼나 홍차프라푸치노는 녹차라떼나 녹차프라푸치노와 가격이 비슷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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