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행정론] 서울시 지하철의 재정의 효율성과 시민의 편의성 문제 에 대한 해결방안과 두 가치에 대한 조정점 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5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교통의 의의와 기능 및 특성

Ⅲ. 서울 지하철의 재정에 대한 효율성 문제
* 서울시 지하철 공사의 입장
* 서울시 지하철 공사의 효율성 방안에 대한 문제제기

Ⅳ. 서울 지하철의 시민에 대한 편의성 문제

Ⅴ. 도시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으로서의 新교통

Ⅵ.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류최고의 발명이라고 하는 바퀴와 함께 인류의 문명은 태어났고, 그와 함께 발전해 왔다. 사람의 근력으로 끄는 인력거, 말의 축력으로 움직이는 마차, 그리고 증기기관의 동력혁명을 거쳐 오늘의 화석연료로 달리는 자동차 등은 그 시대의 의미를 비춰주는 거울이기도 하다. 교통은 이러한 수레바퀴 발명 이후 어떻게 하면 더 빠르게, 신속하게, 정확하게 사람을 이동시키고, 물건을 운송하는지에 대한 많은 고민을 거치며 지속적으로 발달해 왔다.

교통의 개념

즉, 교통은 그것을 보는 입장에 따라서 여러 가지의 정의가 가능한데, 보편적으로 통용되는 교통(transport)의 개념은 사람이나 화물의 운반을 위하여 장소와 장소간의 거리를 극복하기 위한 행위라고 할 수 있다. 도시생활에서 사회・경제활동의 욕구가 일어나는 곳과 욕구가 채워지는 곳이 대부분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거리를 극복하는데 기여하는 서비스가 필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교통은 장소와 장소간의 움직임의 편의를 제공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교통은 출근, 업무, 쇼핑, 친교 등과 같은 목적이나 기회를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이다, 이 같은 관점에서 볼 때 교통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므로 마지막 행위로 볼 수 없고, 중간재(inermediate goods)로서 교통의 마지막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즉, 목적)을 보조해 주기 위한 수단적인 의미를 가진다. 그러므로 교통수요를 유발된 수요(deriverd demand)로 보는 이유가 바로 이러한 까닭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종민・김만배.「교통행정론」. 서울: 보성각, 2004.
박광복・한국환. “우리나라 경전철 도입 현황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제 3호(2003), p. 424.
원제무. 「도시교통론」. 서울: 전영사, 1999.
원제무. 「알기쉬운 도시교통」. 서울: 전영사, 2000.
이건영・원제무. 「교통정책」. 서울: 전영사, 1997.
이번송. 「도시교통정책의 경제론」. 서울: 전영사, 1998.

http://cafe.naver.com/railstar.cafe (철도갤러리 까페)
http://sslutech.nodong.net/ (서울지하철노동조합 기술지부)
http://www.naeil.com (내일신문)
http://www.seoulmetro.co.kr/ (서울메트로)
http://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kyventurekorea.com/ (스카이벤처코리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행정론] 한국행정과 법
  • 에서의 행정과 법의 관계에 대한 종합적인 고찰을 하기에 앞서, 행정과 법이 갖는 보편성은 다음과 같다. 일반적으로 행정과 법은 두 가지 차원에서 서로 관계를 맺고 있는데, 첫 번째가 법치행정의 원리에 따른 ‘규범적 차원’이며, 두 번째는 행정과 법이 구체적인 현실 속에서 맺고 있는 ‘사실적 관계의 차원’이다. 이때, 행정과 법의 규범적 관계가 행정이 법에 의하여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법을 준수하여야 한다는 조화적 개념이라고 본다

  • [방송대] 인구집중으로 인한 도시의 도시문제의 주요 유형 및 도시 교통문제의 심각성과 해결방안의 논의fp
  • 에 대한 귀로의 시점에 서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와 같은 수도권 정책은 최근의 수도권 신도시와 같은 계획도시 개발필요성 논의와 함께 그 복잡성이 더해가고 있다. 이 장에서는 인구의 집중으로 인한 도시문제의 주요 유형을 들고 그 중 수도권 과밀화에 대한 적절한 해결 방안에 대한 고찰해 보기로 하자.Ⅱ. 본 론1장. 인구집중으로 인한 도시의 사회문제도시화란 도시의 발전과 그 발전에 따른 주변의 취락 내지는 지역의 변화과정을 말한다

  • [행정학] NPM에 대한 찬성근거
  • 행정이론세미나 SYNDICATE :『NPM에 대한 찬성근거』Ⅰ. 이론적 논의 1. 신공공관리론의 등장 : Governance in transition from Hierarchy to Market1970년대 큰 정부로 인한 정부재정 파탄 및 석유파동(oil shock)등의 경제적 어려움은, 이후 작고 효율적인 정부(small but efficiency Government)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증대시켰다. 이러한 시장중심적인 정부혁신의 경향은 C.Hood의 지적처럼, 전통적 “관료주의 패러다임”에 대한 반성과 함께, “시장지향적인 정부개혁”을 모색하도

  • 대중교통의 문제점과 개선방안oe
  • 효율성을 높이고 의료 교육 등의 도시서비스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게끔 하는 수단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도시교통은 도시가 생겨난 이래 계속적으로 존재해 왔으며 도시가 형성된 시대의 정치, 사회, 경제적인 맥락과 깊은 관계를 유지해 왔다. 수도권으로의 인구집중과 폭발적인 자동차의 증가로 인한 교통 혼잡의 문제는 항상 제시되어왔던 문제다. 이러한 교통 혼잡을 완화시키고자 그동안 많은 시스템적 제도나 시민운동증이 실시

  • [지리학] 서울시 대중교통정책개편 이후 변화와 개선방향
  • 서울시는 ‘맑고 매력있는 세계도시 서울!’ 이라는 슬로건아래 고품격대중교통실현 프로젝트를 핵심 추진하고 있다. 자가용 이용을 줄일 수 있는 고품격 대중교통 서비스를 실현하겠다며 대중교통체계개편 이후 지속적 업그레이드로 시민만족도 제고, 안전하고 편리한 지하철 운영, 광역교통체계 구축 및 택시산업 활성화로 승용차 이용을 감축하는데 그 정책의 목표를 두고 있다. 우리는 2장에서 버스노선체계의 변화와 버스중앙차로 시행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