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대중 속에서 레즈비언의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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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문제제기---------------------------------- 1

Ⅱ. 본론
1. 현황------------------------------------------------------- 1
1) 설문조사-------------------------------------------------------- 1
2) 사례------------------------------------------------------------ 2
(1) 광고----------------------------------------------------------------- 2
(2) 영화----------------------------------------------------------------- 3
2. 원인------------------------------------------------------- 4
1) 동성애에 있어 여성과 남성에 대한 이중 잣대----------------------- 4
2) 게이코드의 유행------------------------------------------------- 5
3) 남성은 완전, 여성은 불완전하다는 인식--------------------------- 6

Ⅲ. 결론---------------------------------------------- 7

본문내용
Ⅰ. 서론 : 문제제기

최근 영화 ‘왕의 남자’가 엄청난 흥행을 하면서 동성애에 대한 사회 문화적 인식과 포용성이 일정부분 향상되었다. 영화 안의 예쁜 남자 공길(이준기 분)의 동성애적 모습이 아름답게 묘사되어서 영화를 본 관객들의 반응은 기존에 남성 동성애자에 대하여 가지고 있던 불쾌감, 역겨움 등의 부정적인 감정은 거의 느끼지 못하였고 오히려 호기심과 아름답다는 반응이 대부분을 이루었다. 영화의 작은 소재로 동성애 코드가 사용되어 사회적 논란이 되거나 미디어의 관심을 받는 경우는 종종 있었으나 이처럼 영화의 메인 소재로 동성애 코드가 전면에 등장하여 논란을 벗어나 흥행에 이르게 된 것은 우리나라에서 왕의 남자가 최초라고 할 수 있다. 대중문화의 흐름과 수준을 단편적으로 읽어낼 수 있는 영화라는 장르에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우리 사회가 동성애자에 대한 인식이 과거와 비교하여 어느 정도 개선되었으며 공론화 하는데 거리낌이 없어짐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소비자의 기호를 만족, 자극시켜 구매를 유도하는 CF의 소재로써 동성애가 이용되고 있는 것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생각해 볼 수 있다. 최근 skt텔레콤의 핸드폰 SKY 광고 중 ‘레슬링 편’ 역시 두 남성이 얽혀있는 모습에서 동성애적 코드를 잡아낼 수 있다. 이렇게 동성애에 대한 일반 소비자와 대중의 인식이 조금씩 음지에서 양지로 나아가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남성동성애 이외에 같은 동성애 범주안의 여성 동성애(레즈비언)에 대한 사회적 인식에 대하여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 우리는 TV나 영화, 광고에서 남성동성애 만큼 자주 여성동성애를 소재로 한 미디어 물을 접할 수 있는가? 미디어에서 자주 비춰짐은 그 문제에 대한 공론화를 의미한다. 이러한 공론화는 인식변화를 상징하기도 하고 동시에 공론화를 통한 인식변화가 가능케 한다. 미디어에서 여성 동성애를 소재로 하는 것이 남성동성애에 비해 그 수가 적다면 이것은 남성동성애와는 다르게 인식되어짐을 반증하는 것은 아닐까? 그렇다면 왜 남성 동성애자와 여성 동성애자에 대한 인식차이가 생겼는지에 대하여 질문을 던져 보아야 한다.
참고문헌
한국여성연구소, 새 여성학 강의, 동녘, 2005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38408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43516
http://blog.naver.com/nox86?Redirect=Log&logNo=70002392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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