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론] 20대 남녀고객의 프랜차이즈 제과점과 자영제과점의 서비스 품질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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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이론적 정의

3. 문제제기

4. 연구목적

5. 연구방법 및 범위

6. 가설 설정

7. 조사설계

8. 실증 분석

9. 회귀분석

10. 가설검증

11.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1. 서론
21세기를 맞이해 바쁘게 돌아가는 현대 사회에서 제과점은 놀라울 정도로 변화를 해왔다. 과거의 단순한 경영전략이나 마케팅으로는 변화하는 소비자의 요구에 대응하거나 기업의 생존 자체가 어려운 상황에 이르렀다. 특히, 핵가족화, 유동인구의 변화, 독신세대의 증가와 여성의 사회 진출이 증대하면서 제과점의 수요가 크게 창출되었다.
제과점은 바쁜 현대인들이 손쉽게 찾을 수 있는 공간으로 그 종류와 점포의 수를 증대시키면서 우리 식문화의 주류로 자리를 잡았으며, 그 수요도 크게 증가하였다.

2. 이론적 정의

2-1. 프랜차이즈의 정의
프랜차이즈(franchise)는 20세기 초반 미국에서부터 시작하여, 유럽 여러 나라, 일본 등 주로 선진자본주의 국가에서 외식업, 편의점, 도소매업, 서비스업 등을 중심으로 발전하여 왔다. 한국은 아직 걸음마 단계에 있으나 최근 날로 증대되고 있는 추세여서 사업적인 전망이 매우 밝은 것으로 조사됐다. 원래 프랜차이즈(franchise)란 용어는 특권, 특허, 선거 참정권 등을 뜻한다. 그러나 상거래현상으로서의 프랜차이즈의 정의는, "상호, 상표 등의 영업표지를 가진 자가 타인에게 그 사용권을 부여하고 일정한 시스템 하에 독자적으로 영업할 것을 허락하는 상사관행"을 지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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