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아이리버와 아이팟 경영전략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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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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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정동기
Ⅰ. MP3 시장현황 및 산업 분석
1. mp3 시장현황
2. mp3 산업 분석
Ⅱ. 브랜드 분석(아이리버와 I-POD)
1. 애플의 아이팟
2. 레인콤의 아이리버
Ⅲ. MP3 I-river 와 I-pod의 마케팅 관점에서 비교
1. 4 P관점
2. SWOT
3.아이리버의 문제점과 향후 전략제언
4.한국 MP3기업의 세계시장 진출 전략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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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정동기
DRAM, Flash 메모리, CDMA 휴대폰, LCD, PDP...한국 IT 산업을 견인하는 세계 1등 제품들이다. 최근 이러한 1등 제품 리스트에 MP3 플레이어가 새롭게 추가되었다. MP3 플레이어는 디지털 형식(MP3)으로 저장된 파일을 재생하여, 공연 현장에서의 감동을 언제 어디에서나 느낄 수 있도록 고안된 제품이다. 한국 기업들은 MP3 플레이어의 사업성을 미리 예상하고, 일찍부터 연구 개발에 주력해 빠른 상품화에 성공했다. 그 결과 MP3 플레이어 시장이 성장하면서 국내 기업들의 활약이 두드러지고 있다. 과연 국내 기업들은 일본 기업들이 워크맨(Walkman)과 CD 플레이어를 내세워 지난 20년간 휴대용 음향기기시장을 장악해 왔던 것처럼, MP3 플레이어를 통해 휴대용음향기기 시장의 강자로 군림할 수 있을 것인가? 아니면 시장만 키워주고 실리는 챙기지 못하는 처지로 전락할 것인가? MP3 플레이어를 통해 휴대용 음향기기 시장에서 새로운 성공 신화를 만들기 위한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한국은 MP3 플레이어 종주국 - 2000년 210만대에서 2003년 750만대로 늘어나 연평균 53%의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MP3 플레이어 시장에서 한국 기업들은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한국 기업들은 2002년의 경우 전세계 MP3 플레이어 시장(생산 기준)의 41%를 차지하여, 세계 1등의 위상을 과시한 바 있다. 한국 기업들이 초반 주도권을 잡게 된 배경으로 국내 시장 기반 활용, 빠른 상용화 노력,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 등 세가지요인을 꼽을 수 있다. 첫째 MP3 플레이어 보급에 유리한 내수 시장 기반이 한국 기업 성장의 토대 역할을 했다. 국내 소비자들은 휴대폰 등의 보급 과정에서 나타난 것처럼신기술의 수용 정도가 빠르다. 또한 초고속 인터넷의 보급, MP3 파일 다운로드 서비스 활성화 등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MP3 파일 획득이 용이해지면서 MP3 플레이어 보급은 더욱 촉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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