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포스코의 e-SC SCM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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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포스코 기업 소개
1) 연혁
2) 포스코의 CI
3) 경영이념과 미래
4) 경영현황

2. 포스코 PI 도입 배경
2.1 환경변화 배경
1) 시장변화 - 수요 및 공급 환경의 변화
2) 사회적 영향 - 정부 차원의 민영화 추진
3) 해외 시장의 변화
4) 내부적 요인
2.2 PI방향
3. 포스코의 PI에 대한 전략적 접근
3.1 혁신의 3가지 구성요소
4. PI (Process Innovation) 가동
4.1 PI(Process Innovation)의 의미
4.2. PI의 내용
4.2.1 포스피아(POSPIA)의 정의와 구축 내용
5. e-SC를 통한 포스코의 고객화
5.1 E-SC
5.2 외부 프로세스 혁신을 위한 e-Business 모델 구축
5.2.1 Steel-N.com
5.2.2 전자결제 시스템
5.3. e-Procurement
5.4 SRM(Su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
6. PI의 성과
6.1 각 부서별 변화모습
6.2 계속되는 PI 신화 - 포스피아 2기
6.3 도입효과
6.4 변화된 사무 업무 문화
7. 포스코 PI 과정의 분석 및 평가
8. 포스코의 미래
1) 글로벌 기술 리더십 통해 경쟁력 강화
2) 신사업 육성으로 성장 엔진 확보
3) 6시그마 · 윤리경영·지식경영 등 경영혁신 지속
4) PI의 지속적 혁신
5) 친환경 공급망관리 (SCEM) 활용
6) SCM에서 SCD로의 변화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국가의 경제성장의 기본 인프라라는 인식 속에 1968년 국영기업으로 생산자 위주의 경영을 펼치던 포스코는 2001년 민영화가 되었다. 국가의 기간산업이라는 휘호 아래 시장 가격원리와는 동떨어진 전형적인 공급자 시장구조 하에 있었던 포스코는 생산성효율의 사명을 민영화 후에 살아남기 위한 사명으로의 변경이 필요했다. 생산자 중심의 공영 기업의 경영 마인드로는 민영화 이후의 치열한 시장에서는 살아남기 힘들기 때문이었다. 이에 포스코는 생산 효율성의 사명을 고객중심적 사고로의 과감하고 근본적인 개혁을 시작하게 된다. 이에 고객의 밀착도를 높이기 위해 포스코는 고객과 포스코간 유기적인 커뮤니케이션인프라 즉 e-SC 전자적 공급사슬을 구축하여 고객화의 수단으로 삼게 되었다.
포스코는 1999년부터 2004년까지 PI(Process Innovation, 업무혁신)시스템인 포스피아를 지속적으로 가동하고 구매, 판매, 생산, 설비, 재무, 인사, 기술 등 부분별로 나누어졌던 경영정보 시스템을 하나로 통합하며 외부 거래 업체들과의 ERP 통합을 통한 첨단 솔루션으로 무장한 e-business 선두주자로 탈바꿈하고 있다. 이러한 PI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포스코 PI 컨설팅 회사인 PwC의 자체 분석 자료에 따르면 향 후 2010년까지 매출 증가 1조 4,000억 원, 비용감소효과 3조 3000억 원, e-business 효과 1조 4,000억 원, 투명성 증대 등의 무형 효과는 2000억 원 등 5조 4000억 원의 기업가치가 증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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