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마케팅] 테마파크와 박물관의 경쟁력 비교 - 에버랜드와 국립중앙박물관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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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문제제기)

본론

2.박물관과 테마파크

3.국립중앙박물관과 용인에버랜드

3-1. 목적
3-2.조직도 및 부서별 특징
3-3 외관 및 전반적인 시설
3-4. 편의 시설
3- 5 국가 기여도, 회사기여도
3-6 마케팅
3-7 인터넷 사이트 분석
3-8 고객만족도

4.결론
외국 사례 분석 및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1. 서론(문제제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박물관 및 갤러리 전시 관람이 적다. 비록 박물관이나 갤러리 측의 프로그램들이 어렵게 운영되는 점 등 주최자들의 운영의 문제도 있지만 이보다는 사람들의 참여도 부족이 가장 큰 이유로 꼽힌다. 우리 조는 이러한 이유들을 찾아 분석하여 문화마케팅의 개선과 대중들의 보다 적극적인 전시 관람을 꾀하려고 한다.
2004년 통계청의 여가 생활 상태를 사회통계자료를 통해 살펴보면, 주로 TV시청과 휴식, 수면이 26.1%를 이룬다. 여행이 5.2%, 스포츠 4.3%이고 문화 예술 관람은 현저히 뒤떨어진 2.3%밖에 되지 않는다. 문화 예술 관람은 재미의 요소가 떨어지고, 당장 얻을 수 있는 것이 없다는 이유가 가장 크다. 그렇다고 특별히 다른 여가 생활에 만족하는 것도 아니다. 72.7%라는 대다수의 사람들의 그들의 현재 여가생활에 불만족을 표현했으며, 이는 시간도 부족하고 경제적 부담된다는 등의 이유를 내세웠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우리 조에서는 ‘즐거움’과 ‘재미’의 요소와 ‘feedback’이 즉각 이루어져 현재 시대의 새로운 문화코드를 형성하고 있는 ‘테마 파크’를 벤치마킹하고자 한다. 또한 관람객이 진정 필요로 하고 원하는 것을 분석하여 이들의 욕구를 만족시킬 만한 제품과 서비스를 기획, 개발하고, 이에 대한 재정, 인프라 ,촉진 계획에 대한 최선의 방법을 제안할 것이다.
우리는 우리나라를 대표하고 있는 ‘국립중앙박물관’과 용인에 있는 ‘에버랜드’를 세부적으로 분석하여 박물관과 테마파크의 마케팅 형태에 대한 비교를 해볼 것이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의 욕구, 동기, 취향, 기대 만족 등을 이해하고, 좀 더 정확하게 소비자들이 환영하고 좋아할 만한 문화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궁극적으로는 보다 참여적인 전시 관람이 이루어져, 기존에 테마파크만을 찾던 소비자가 전시를 보러 박물관으로 향할 수 있는 문화 소비자로 전환될 수 있도록 해야겠다.

참고문헌
에버랜드 대상_주제공원 방문자의 만족과 방문후 행동의도 결정요인(2000) 하광수
에버랜드 제휴사_테마파크 마케팅에 관한 연구 (2001) 강성모
여가활동 유형이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005) 김상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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