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 리더십상황이론에 관한 연구 -조선호텔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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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1

Ⅱ. 조선호텔 조직의 관찰.....................................................................2
1. 조선 호텔 소개...........................................................................2
2. 호텔산업의 특징과 조선호텔의 차별적 특성....................................3

Ⅲ. 리더십 상황이론에 따른 조선호텔의 리더십 모습..................................5
1. 상황 적합성 이론..........................................................................6
(1) 리더십 유형............................................................................7
(2) 리더십의 상황유형...................................................................7
(3) 효과적 리더십.........................................................................8
(4) 조선호텔의 리더십 방식과 상황적합성 이론..................................9
2. 경로-목표 이론...........................................................................9
(1) 리더십 유형.........................................................................10
(2) 상황적 요소와 효과적 리더십.................................................11
(3) 조선호텔의 리더십 방식과 경로-목표 이론.................................11
3. 상황대응 리더십 이론................................................................12
(1) 리더십 유형.........................................................................13
(2) 부하의 성숙도......................................................................14
(3) 리더십 유형과 부하의 자발성 관계.........................................14
(4) 조선호텔의 리더십 방식과 상황대응 리더십 이론......................14
4. 리더십 규범이론........................................................................15
(1) 리더십 유형.........................................................................15
(2) 적합한 리더십 유형의 선택과 의사결정 규칙............................16
(3) 조선호텔의 리더십방식과 리더십규범이론................................16

Ⅳ. 리더십 상황이론의 평가와 대안적 리더십........................................17
1. 리더십 상황이론의 의의와 한계(조선호텔 사례를 통해 본)..............17
(1) 상황적합성 이론...................................................................17
(2) 경로-목표 이론....................................................................18
(3) 상황대응 리더십 이론...........................................................19
(4) 리더십 규범이론...................................................................21
2. 새로운 리더십 유형...................................................................22
(1) 서번트 리더십(Servant Leadership)........................................22
1) 지원자...............................................................................23
2) 청지기 의식(Stewardship)....................................................23
3) 파트너...............................................................................23
(2) 셀프 리더십.........................................................................24
1) 기업문화란 무엇인가............................................................24
2) 기업문화가 중요한 이유.......................................................25
3) 셀프 리더십(Self-Leadership)...............................................25
(3) 소결...................................................................................27
Ⅴ.맺음말.........................................................................................27


**참고문헌**....................................................................................29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기업은 사람이다’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은 현대 사회에서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그 기업에 우수한 인적 자원이 최대한 많이 확보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조직 내에 우수한 인적 자원이 풍부하다고 하더라도, 그 인재들이 자신이 속한 기업의 목표에 맞게 역량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그 조직을 이끌어 나가는 리더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리더는 조직의 구성원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들에게 맞는 업무를 부과하며, 구성원들이 조직의 목표 달성에 맞는 행동을 하도록 조직을 이끌어 나가야 하기 때문이다. 리더십이 결여된 경우, 조직은 활성화되지 못하고 좋은 성과를 나타내기 어렵고, 그 조직의 구성원들은 직무만족을 느끼지 못하고 불만을 갖게 될 수 있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현대 사회에서 리더십이 조직 행동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점에서 리더십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였다.
리더십이란, 그 정의에는 여러 가지 견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구성원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란 사람을 변화시키고, 새롭게 하며, 힘을 주고, 영감을 주는 행위를 말한다. 김성국, 「조직과 인간행동」, 명경사, 2005, p.311.
즉, 리더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구성원들이 자기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하는 모든 행위를 뜻한다. 이런 과정에서, 리더는 구성원들의 동기를 부여해주고, 일정 부분에 있어서는 권한부여(empowerment)를 해주어야 할 것이다.
이 때 리더십은 각각의 조직에 따라 그 형태가 달라져야 할 것이다. 즉, 제조업을 중심으로 하는 조직에서 요구되는 리더십, 서비스업을 하는 조직에서 요구되는 리더십, 또는 일반적인 화이트칼라들이 근무하는 기업 조직에서 요구되는 리더십이 모두 같을 수는 없다. 이 점에 착안하여, 서비스업과 일반적인 기업의 성격이 혼재하는 조직인 호텔에서는 어떤 리더십이 필요할 것인가에 대해 좀더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겠다. 호텔의 경우, 일반적인 기업과 같은 조직 구조를 갖고 있으면서도 고객을 상대로 직접 업무를 수행하고 있어 서비스업의 특성도 가지고 있다. 고객을 직접 상대하기 때문에 호텔은 사원들 개개인의 역량이 매우 중요하고, 이런 특성 때문에 사원들의 개성이 강하게
참고문헌
1. 단행본

김성국, 「조직과 인간행동」, 명경사, 2005

2. 논문

강효진, 「셀프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이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학교, 2000
김익철, 「서번트 리더십이 개인 및 집단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2003
전영철, 「호텔 일선종사원의 리더십 만족도에 관한 실증연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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