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인사관리측면에서의 롯데백화점의 문제점분석과 역량강화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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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롯데백화점 선정 이유
2. 롯데백화점 기업 소개
3. 백화점 유통업계 상황
4. 문제제기

Ⅱ. 본론
1. 롯데백화점의 기업역량제시
- 고급화, 서비스 극대화, 인사조직구조
2. 인사관리측면에서의 문제점
(1) 인력운용의 문제점
(2) 조직구조와 문화의 문제점
(3) 비정규직의 문제점
3. 인사관리측면에서의 대안
(1) 인력운용에 관한 개선방안
(2) 인사조직구조와 문화에 대한 개선방안
(3) 비정규직문제에 대한 개선방안

Ⅲ. 결론
-종합적 요약과 맺음말


본문내용
Ⅰ. 서론

1. 롯데백화점 선정 이유

∴ 우리에게 있어 백화점은 생활의 한 부분이며 소비자와 떨어질래야 떨어질 수 없는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유통의 한 형태이다. 특히 일반 소매점과 달리 백화점은 제품만을 파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를 팔며 고객만족, 더 나아가 고객감동을 창조하여 소비자와 지속적 상호작용을 이룬다. 그리하여 현대에는 수많은 형태의 업종이 있지만 우리 조는 유통업계 중에서도 특히 백화점분야를 분석하기로 하였다. 백화점분야에서도 롯데 백화점을 선정하게 된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첫 번째, 롯데 백화점은 전국 22개의 점포를 두고 있으며 지속적인 매출 성장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백화점으로 인정받고 있다. 특히 '빅3' 백화점 가운데 롯데 백화점의 시장 점유율은 신세계와 현대 백화점이 차지하는 부분을 훨씬 넘는 50% 이상을 상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롯데 백화점은 한국 백화점의 역사이며 현재도 백화점업계의 선도자 역할을 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롯데 백화점을 분석하는 것은 백화점업계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동향까지 알 수 있는데 더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년도
롯데 백화점
현대 백화점
신세계 백화점
2003년
55.3(20)
29.1(11)
15.3(7)
2007년
57.1(24)
24.5(11)
16.5(9)
(대형 3사 매출 합계를 100%로 볼 때 기준)

두 번째,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조사에 의하면 롯데백화점은 정작 중요한 고객 만족 부문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조는 롯데백화점에 더욱 주목하게 되었다. P&P리서치(www.pandp.co.kr 대표 이은우)가 2001년 대형 백화점 이용고객 1410명을 대상으로 면접조사를 실시한 결과 신세계와 현대 백화점에 이어 롯데 백화점은 종합 평가 3위(62.29점)에 그쳤다. 롯데 백화점은 사은품 서비스 평가, 직원들의 친절성, 가격 수준의 3 항목에서 모두 하위 순위에 머물렀으며, 이는 소비자들이 자주 이용하는 백화점이라는 평가(43.1%)와 상품의 다양성 부문에서는 각각 1위를 차지했던 것과는 대조적인 현상이었다. 이 같은 결과는 롯데백화점의 인적자원관리 측면에서 충분히 문제제기를 할 만한 근거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여겨진다. 기본적으로 서비스를 판매하는 백화점에서 종합 4위의 평가를 받았다는 것은 종업원들의 자질이나 기업 인사조직구조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반증하며 이에 따라 우리 조는 롯데백화점을 인사 관리적 측면에서 분석하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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