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영론]사례를 통해 알아본 대기업의 성공요인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 대기업의 경영분석을 통해 그 기업들의 성공요인을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관련 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1. 핵심분야에 집중


2. 철저한 고객 중심 경영


3. 한발 앞선 공격 투자


4. 높은 브랜드 가치


5. 우수한 인재의 확보, 활용


6. 원칙 중심의 정도경영


7. 강력한 리더십
본문내용
IMF는 문어발식 방만한 경영의 폐해를 우리 기업들에게 알려주었다. 문어발식 경영이 경영자원의 분산을 초래하여 우리기업의 경쟁력을 약화시킨 것은 사실이다.
성공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경영자원을 핵심분야에 집중해야 한다. 내부 역량에 기초한 승부사업을 선택하고, 그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올려 초우량 기업으로 계속 남아있는 사례는 많이 있다.
경쟁사들이 무너져가는 가운데서 NEC의 성장 사례는 핵심역량에 의한 선택과 집중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NEC의 강력한 경쟁사인 GTE는 1980년대 초반만 하더라도 정보통신, 컴퓨터, TV사업과 같은 여러 사업분야에서 경쟁력을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자사의 핵심역량과는 무관한 사업을 인수 합병을 통해 확장해가면서 자사의 주요 사업 분야에서도 경쟁력을 잃게 되었다. 반면 NEC는 컴퓨터와 통신, 반도체가 디지털 기술로 통합될 것을 미리 예측하고, C&C (Computer & Communication)로 대표되는 비전을 바탕으로 컴퓨터와 통신 및 그에 기초가 되는 디지털 기술을 개발하는 데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하였다. 그 결과 NEC는 업계를 주도하는 1등 기업이 될 수 있었다.
핵심분야에 집중하여 성공한 또 다른 사례로는 노키아를 들 수 있다. 노키아는 매출 증대를 위한 덩치 불리기 전략을 버리고, 잘할 수 있는 통신사업에 경영자원을 집중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기업 전략을 회사 구성원과 공유함으로써 구성원 개개인의 역할과 책임에 방향성을 제시해 주었다. 결국 이러한 경영 전략을 통해 노키아는 2002년 인터브랜드의 글로벌 브랜드 자산가치 평가 결과에서 유럽계 브랜드로는 유일하게 6위를 차지할 수 있었다. 이는 미국 기업을 제외하고는 최고 순위이고, 세계적 기업인 일본의 소니와 도요타를 앞서는 결과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경영의 발전에서 찾아야 한다. 왜냐하면 기업의 세계화는 ‘전세계 시장을 공략할 수 있고 세계적 기업들과 경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는 것’을 의미할 뿐, 시장에 접근하는 기업의 전략은 철저히 내부 역량에 따라 좌우되기 때문이다. 결국 기업은 자신이 속한 내부적외부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역량을 만들어내고 이를 결집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서 기능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국내 대기업들이 아무리 글로벌화를 추진한다 하더라

  • 생물과학1공통) 최근까지 생명과학이 이룩한 성과의 의의 오늘날의 우리나라 농업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라0k
  • 사례가 된다. 세포기능 조절의 기본기작으로 중요한 사례로는 1) Protein- protein 및 protein-ligand interaction, 2) Phosphorylation- dephosphorylation 및 acetylation-deacetylation 과정과 같은 단백질의 2차적 수식과정, 3) Protease에 의한 단백질의 기능 변화과정 등을 들 수 있으며, 앞으로 계속 심층 연구가 요청되는 중요분야가 될 것이다.(2) Functional genomics 및 Proteomics 인간 유전체 구조분석은 금년 내로 완성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제부터의 유전체 연구는 알려진 유전체

  • 우리나라의 환로 FDI 사례
  • 경영 전략의 추구해외투자가 단순히 특정지역에서의 비교우위 확보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국내사업과 해외사업의 입체적 연계전략, 목표시장 진출을 목표로 한 장기전략 차원의 거점 구축, 해외 주요거점의 유기적 연결을 통한 시너지효과의 확보 등으로까지 연결될 대 비로소 진정한 글로벌 경영전략이 추구될 수 있는 것이다.Ⅱ. 본 론1. 우리나라의 FDI 성공사례가.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1) 진출배경현대차는 이미 80년대 캐나다에 진출하였으

  • 기업의 프로스포츠 경기 스폰서십 목적과 선택기준에 관한 분석
  •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33. 연구의 범위 34. 연구의 변인 45. 연구의 가설 46. 연구의 정의 67. 연구의 가정 78. 연구의 제한점 7Ⅱ. 이론적 배경 81. 프로스포츠의 출현 82. 스폰서십(sponsorship)의 정의 103. 스폰서십과 마케팅(marketing)의 관계 114. 스폰서십의 규모 125. 스폰서십의 발전 이유 166. 스폰서십 성공사례 177. 스폰서십의 목적과 의익 198. 스폰서십의 선택기준에 미치는 요인 219. 스폰서십의 성과에 대한 평가 24Ⅲ. 연구방법 261. 연구대

  • [노사관계론] 노동자의 경영참여
  • 경영사항에 참여하여 자신의 의견을 전달․반영하는 방식의 직접참여와 노동자의 대표조직인 노동조합이나 종업원평의회와 같은 별도의 노동자대표기구를 통해서나 서면․설문지와 같은 각종 매개체 등을 통해 참여하는 간접참여로 구분된다. 대체로 직접 참여가 간접 참여보다 더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온 것으로 분석 생산직 근로자 현장참여허찬영. 한국노동연구원. 1997 참고.되지만, 모든 사안의 의사 결정 과정에 개별 근로자들을 직접 참여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