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전통문화]사회적 음식과 음식적 사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5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책 '음식전쟁 문화전쟁'을 참조하여 우리의 전통음식 문화에 대해 고찰한 보고서입니다. A+자료니 안심하고 다운하세요.
- 본문내용
-
먹기 위해서 사나, 살기 위해서 먹나」 음식과 관련된 가장 심각한 화두가 아닌가 한다. 산다는 것은 어떤 사회든지 일정한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 것이고 먹는 것은 모든 행동들을 가능하게 하는 원동력이며 사회생활의 부수적인 결과라 할 수 있다.
음식과 사회와의 관계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예전 정치, 경제 같은 과목에서 배웠던 엥겔 계수가 생각이 난다. 엥겔 계수란 1875년 독일의 통계학자 엥겔(E. Engel)이 근로자의 가게조사에서 발견한 법칙으로 저소득 가정일수록 전체의 생계비에 대한 음식물의 비중이 높아진다는 사실을 말한다. 저소득층은 고소득층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비용을 먹고 마시는데 이용한다는 것이다. 고소득층은 먹기도 하고 마시기도 하고 돈이 많이 있으니 다양한 방법으로 여가를 즐기는데 자신의 소득을 사용하기에 엥겔계수가 더 낮다고 한다. 자급자족 사회가 아닌 사회에서 음식물을 취득하는데는 사회와 일정 관계를 맺어야 하며 경제적 교환의 방식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는 여러 가지 사회적인 요소들과 의미 관계를 맺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