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즈마케팅]선영아 사랑해-마이클럽 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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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마이클럽의 광고전략과 여성마케팅 분석을 통해 성공하는 이비즈 마케팅의 사례를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관련 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Ⅰ. 마이클럽 등장 배경
1.환경적 요인
2.고객의 욕구 반영
3.여성의 구매력

Ⅱ. 마이클럽 소개
1.마이클럽 연혁
2.고객 분석
3.매출 분석
4.사이트 분석

Ⅲ. 경쟁자 분석
1.팟찌닷컴
2.여자와닷컴
3.우먼 플러스

Ⅳ. Biz Model 분석
1.마이클럽은 Virtual Community
2.무엇을 가지고 있나
3.그렇다면 무엇이 부족한가

Ⅴ. Solution
1.아바타 존을 만들자
2.쇼핑몰의 Upgrade
3.Contents를 팔아라
4.그 외의 활로들

Ⅵ. 결론
본문내용
2) 마이클럽 초기 타겟 소비자층
이처럼 N세대를 타겟으로 삼게 된 마이클럽의 소비자 타겟층도 당연히 N세대였다. 이들 소비자는 디지털 시대가 되면서, 또 거기에 지금의 문화적 코드인 포스트 모더니즘이 합쳐지면서 과거와는 달라지고 있다.
이들 소비자는 제품이 얼마나 기능적이며 또 성능이 좋은가 하는 것 보다는 “보여지는 것”이 중요하다. 그야말로 [이미지 소비]의 시대인 것이다. 즉 사람들은 물건을 구매할 때, 그 물건 자체가 어떤가 보다는 자신이 그 물건을 지니고 있을 때의 이미지를 중요시 여긴다. 나의 이미지를 멋지게 만들어 줄 수 있다면, 얼마든지 돈을 들일 용의가 있는 것이다. 보들리아르는 이를 두고, 이미지가 실체를 대신해 버린다고 하였지만, 소비자들이 그런 것까지 생각할 수는 없는 법이다.
결론적으로 소위 N세대 이면서, 이미지를 소비하며, 적극적인 삶의 자세를 가진 소비자층에게 인지된 마이클럽은 설립 당해 150만명의 집객 효과를 이룬다.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정립된 “게시판”을 중심으로 한 커뮤니티 문화가 생겨난다. 그 문화란, 자신을 가꾸는데에 관심이 많고 또한 자신의 이미지 정립에 강한 열망을 보이는 현대의 젊은 여성들의 문화와 같다고 할 수 있다. 마이클럽은 이러한 소비자들에게 “수입 명품 화장품”을 면세점보다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며, 2000년 5월부터 연말 사이에 22억원의 매출을 올리게 된다.
3) 고객 구성
2000년 초기 150만 명의 회원을 보유한 마이클럽은 20대가 39만1천명으로 전체방문자의 57%를 차지하며 30대가 33.4%를 차지하고 있는 등 경쟁사이트에 비해 연령대별로 폭넓은 인기를 보여주고 있다. 이 중에서 전자 상거래 이용자는 20대가 70%, 30대가 20%로 20-30대 여성이 전 구매고객의 90%를 차지하며 40대도 5% 비율을 보였다. 2002년 현재 마이클럽의 회원은 95 만명 이라고 추산하고있다. 또 방문자의 충성도를 나타내는 지표인 4주 연속 방문자비율이 27%로 경쟁 사이트에 비해 높아 회원관리에 있어서도 경쟁력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매일 경제 신문
한국 경제 신문
www.miclub.com
www.patzzi.com
www.yeozawa.com
www.womenplus.com
마이클럽 애호가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조사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론 수업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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