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이해]장화홍련의 음향 음악 대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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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영화 '장화홍련'을 음향, 음악, 대사적인 측면에서 접근하여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관련 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1.영화 선정이유

2.음향
1)전체적 분위기
2)과장된 일상의 소리
3)불가시 음향의 사용
4)전형적인 공포감을 조성하는 효과음의 사용
5)침묵

3.음악
1)음악 ‘돌이킬 수 없는 걸음’의 반복
2)음악 ‘돌이킬 수 없는 걸음’ 의 변화
3)음악 <프롤로그>
4)휘파람 <자장가>
5)클래식 음악의 사용

4.대사
1)캐릭터의 성격 표현
2)암시를 담은 대사

5.결론
본문내용
1.영화 선정이유

<장화,홍련>은 2003년 여름 ‘장화홍련전’이라는 잘 알려진 고전을 모티브로 만들어진 김지운 감독의 공포영화이다. 하지만 <장화, 홍련>은 고전소설인 ‘장화홍련전’의 모티브를 살렸지만 캐릭터들을 완전히 재창조했고, 권선징악이 뻔한 원전과는 달리 선악이 모호한 이들 가족관계에 도사린 결말을 예측할 수 없는 공포와 미스터리를 강조한 영화이다. 그리고 또 하나 그 영화를 오래 기억하게 하는 것은 다른 공포영화와는 차별화 된다고 느껴질 만큼 공포보다는 슬픔의 정서가 더 많이 묻어나는 영화였다는 것이다. 이는 영화의 영상이나 음악이 그만큼 아름다웠기 때문이라고 생각되었다. 따라서 분석을 통해 영화<장화,홍련>의 음향, 음악, 대사의 특징을 살펴보고 더불어 영화에서의 음향, 음악 등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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