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조기교육의 현주소와 바람직한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1) 조기교육의 현황
1.1 조기유학
1.2 조기영재교육
1.3 영어유치원
(2) 문제점
2.1 조기유학과 영어 유치원의 문제점
2.2 조기영재교육의 문제점
(3) 진정한 의미의 조기교육
3.1.조기교육의 원래 의미
3.2.프뢰벨의 주장에 따른 조기교육
3.3 관념론에 입각한 조기교육
3.4 다중지능 이론 (SBS 신 교육 보고서 ‘ 영재는 없다’)

3 .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유아기에 있어서의 경험과 환경이 성격형성 및 성장 발달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많은 유아교육 학자에 의해 그 중요성을 인정받고, 유아기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사회여건의 변화로 인하여 세계적으로 보편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부모들은 자신의 자녀를 어린 시절부터 학원을 보내고 유학을 보내는 등 ‘조기교육’을 행하고 있다. Bruner(1962)는 어떤 내용이든 방법만 좋다면 교육은 빠를수록 좋다고 주장하였으며, Bloom(1964)과 Hunt(1961)는 모든 아동들이 유아기에 최대, 최적의 발달을 이루지 못하면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기회가 다시는 없을 것이라고 까지 지적한 바 있다. 이와 같이 유아기의 교육이 아동의 인지적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학자들의 주장을 볼 때, 현대사회 부모들이 자녀들의 조기교육에 큰 관심을 보이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것이라고 하겠다. 하지만 조기교육의 올바른 의미와 아이의 능력에 맞는 교육 형태는 무시한 한 채 이른바 ‘똑똑한 아이’를 만드는 데만 주력하는 현재의 조기교육은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및 사이트 , 영상


신교육의 이해. 학지사. 윤정일 외. 2005.
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 서광사. G.F. 넬러.1987

한국일보 2006.05.16
중앙일보 2006.05.12
경향신문 2006.05.11
YTN   2006.05.17
한겨레   2006.05.17  

http://www.moe.go.kr/ 교육인적자원부 홈페이지

http://www.dynekorea.co.kr/

http://www.joins.com/ 중앙일보 공식 홈페이지

http://www.hankyung.com/ 한국 경제신문 공식 홈페이지
http://www.kbs.co.kr/
http://news.sbs.co.kr/
http://100.naver.com/100.nhn?docid=138207

SBS 신 교육 보고서 ‘ 영재는 없다’ 2003. 6. 20 방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장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
  • 교육권 및 생존권의 보장에서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사람은 다름 아닌 장애아동의 부모이다. 따라서 장애아동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구성은 이들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하여 구성한다.3) 장애아동의 교육 및 발달에 주요한 영향을 주는 부모의 역할을 지지하고 촉진시키는 활동 및 경험이 계획된 프로그램으로 구성한다.(2)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1) 특수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바람직한 부모역할을 전달하는 내용을 선정한다.부모교육

  • [교육학] 조기교육에 관하여
  • 교육의 임무라고 보는 관점에서 시작된다. 교육의 주된 관심사는 ‘얼마나 빨리(how fast)가 아니라 ’얼마나 잘(how far) 배우도록 도와줄 수 있는가 하는 것이어야 한다.2. 아동기 교육의 목적아동을 교육하는 데 있어서 지향해야 할 근본적인 목적은 무엇이어야 하는가에 대한 고찰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행해지고 있는 조기교육이 아동에게 얼마나 교육적인가를 판단할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Forman과 Kuschner는 교육이란 개개인에게 삶의 질을 향상

  • [장애아동] 장애아동과 더불어 사는 사회 만들기 - 통합교육을 중심으로
  • 교육이 절실하게 요구 되고 있다.우리 조는 이러한 사회적 현실을 직시하면서 특수교육을 하되 상대적으로 잔여적 개념에 있는 통합교육을 중심으로 발표를 하고자 한다. 이에 장애아동 복지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처음에 다루고 본론부분에서는 장애아동을 위한 현황 복지를 정책과 서비스 두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겠다. 마지막으로 장애아동 복지의 과제를 다루면서 통합교육을 중심으로 그것의 당위성과 효과 그리고 바람직한 방향성에 대해

  • 청소년의 성문화에 대한 건전한 성문화 조성대책
  • 현황과 원인2) 대책 제시3) 청소년 성 문화의 현주소4) 청소년들의 성에 대한 의식의 변화5) 청소년 성매매(원조교제) 6) 청소년 성범죄7) 기관방문 (‘탁틴 내일여성센터’)8) 청소년의 성실태 조사 선행연구 정리9) 성상품화10) 청소년 성문제의 배경11) 실제 청소년 인터뷰12) 청소년의 발달기적 성행동 정리13) 성에 대한 올바른 발달을 위한 논의14) 성교육15) 청소년 성보호법과 청소년 성범죄자 공개16) 청소년 성범죄자 공개17) 청소년 성문제

  • 교육 성취와 가정환경 -한국의 교육열, 사교육과 공교육
  • 교육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3. 가정환경의 중요성4. 가정환경과 학업 성취5. 교육성취와 가정환경에 관련 있는 인물들② 한국의 교육열1. 교육열의 개념2. 교육열의 역사적 전개 양상3. 교육열의 형성 배경③ 사교육과 공교육Ⅰ.서론 1.문제제기 2.용어의 정의 Ⅱ.이론적 고찰 1.공교육 제도의 성립과정 2.공교육의 이념과 기능 3.공교육의 위기4.공교육 위기의 원인 Ⅲ.한국 공교육과 사교육 현황 및 문제점 1.공교육 현황2.사교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