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조기교육의 현주소와 바람직한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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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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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1) 조기교육의 현황
1.1 조기유학
1.2 조기영재교육
1.3 영어유치원
(2) 문제점
2.1 조기유학과 영어 유치원의 문제점
2.2 조기영재교육의 문제점
(3) 진정한 의미의 조기교육
3.1.조기교육의 원래 의미
3.2.프뢰벨의 주장에 따른 조기교육
3.3 관념론에 입각한 조기교육
3.4 다중지능 이론 (SBS 신 교육 보고서 ‘ 영재는 없다’)
3 .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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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유아기에 있어서의 경험과 환경이 성격형성 및 성장 발달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많은 유아교육 학자에 의해 그 중요성을 인정받고, 유아기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사회여건의 변화로 인하여 세계적으로 보편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부모들은 자신의 자녀를 어린 시절부터 학원을 보내고 유학을 보내는 등 ‘조기교육’을 행하고 있다. Bruner(1962)는 어떤 내용이든 방법만 좋다면 교육은 빠를수록 좋다고 주장하였으며, Bloom(1964)과 Hunt(1961)는 모든 아동들이 유아기에 최대, 최적의 발달을 이루지 못하면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기회가 다시는 없을 것이라고 까지 지적한 바 있다. 이와 같이 유아기의 교육이 아동의 인지적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학자들의 주장을 볼 때, 현대사회 부모들이 자녀들의 조기교육에 큰 관심을 보이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것이라고 하겠다. 하지만 조기교육의 올바른 의미와 아이의 능력에 맞는 교육 형태는 무시한 한 채 이른바 ‘똑똑한 아이’를 만드는 데만 주력하는 현재의 조기교육은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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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및 사이트 , 영상
신교육의 이해. 학지사. 윤정일 외. 2005.
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 서광사. G.F. 넬러.1987
한국일보 2006.05.16
중앙일보 2006.05.12
경향신문 2006.05.11
YTN 2006.05.17
한겨레 2006.05.17
http://www.moe.go.kr/ 교육인적자원부 홈페이지
http://www.dynekorea.co.kr/
http://www.joins.com/ 중앙일보 공식 홈페이지
http://www.hankyung.com/ 한국 경제신문 공식 홈페이지
http://www.kbs.co.kr/
http://news.sbs.co.kr/
http://100.naver.com/100.nhn?docid=138207
SBS 신 교육 보고서 ‘ 영재는 없다’ 2003. 6. 20 방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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