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연구방법론] 연구대상의 표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5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Ⅱ.1 표집의 기초
1. 표집조사의 기본용어
2. 표집조사의 목적
3. 표집조사의 절차
4. 표집조사의 장․단점
5. 표집의 절차와 그 유의점

Ⅱ.2. 표집의 종류 및 기법
Ⅱ.2.1.확률표집(probability sampling)
1. 확률표집 (probability sampling) 의 의미
2. 확률표집의 종류
(1) 단순무선표집 (simple random sampling)
(2) 계통표집 (systemetic sampling)
(3) 유층표집 (類層標集, stratified sampling)
(4) 군집표집 (群集標集, cluster sampling)
(5) 행렬표집법 (Matrix sampling)

Ⅱ.2.2. 비확률표집법(nonprobability sampling)
1. 목적
2. 장점
3. 단점
4. 종류
(1) 의도적 표집법(purposive sampling)
(2) 할당 표집(quota sampling)
(3) 우연적 표집법(convenience sampling, accidental sampling)

Ⅱ.2.3.복합적 표집기법
1. 다단계표집(multistage sampling)
2. 다단계 무선표집
3. 유층군집표집(stratified cluster sampling)
4. 유층무선표집과 유층계통표집

Ⅱ.3. 표집오차와 표본의 크기
1. 표집오차
2. 표본의 크기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는 정보의 사회이다. 따라서 엄청난 양의 정보들이 넘쳐나고 있으며 앞으로 그 양은 기하급수적으로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별히 자본주의의 강화 그리고 세계적으로 강력하게 대두되는 민주화 경향등에 의하여 모든 사람들의 행동양태, 관심 또는 흥미사항을 파악하기 위한 자료를 수집하는 수단으로써 표집조사는 그 중요성을 더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표집조사에 대한 연구는 꾸준히 발전하여야 할 것이며, 더불어 학문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는 더 없이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그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Ⅱ 본론

Ⅱ.1 표집의 기초

1. 표집조사의 기본용어

(1) 전집(universe) = 일반전집(general universe)
전집이란 연구 대상이 사물(things)이건 사건(events)이건, 현상이건 생물이건 간에 연구하고자 설정하는 대상 전부를 일컫는다.

(2) 모집단(population) = 작업전집(working universe)
모집단이란 연구의 대상으로 삼은 사람이나 변수들 또는 개념이나 현상들의 집단 전체를 말한다. 즉, 모집단은 측정의 대상이 되는 전체 단위들의 집합이다.

(3) 요소(element)
요소는 구성요소라고도 하며 모집단을 구성하고 있는 최소 단위를 말한다. 이것은 또한 모집단 단위라고도 불리운다.
참고문헌
한국통계학회 조사통계연구회 역,『통계조사 실무자를 위한 통계조사방법』,자유아카데미, 1996
김병성 저, 『교육연구방법』. 학지사 , 1997
김광웅 저, 『방법론강의』, 박영사, 1996
김진희 저, 『주제별 교육학 용어사전』, 지구문화사, 2001
배호순 저, 『교육심리연구방법론』독서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평가 기말시험 2023) 교육평가 정의적 평가의 개념과 특징과 장단점, 구조적 면접법 비구조화면접법 반구조화 면접법 중 1개를 선택, 선택한 면접법을 유치원 교사, 어린이집교사, 유아교육을 공부하는 학생 등에게 직접 실시하고 그 시사점, 표집, 타당도, 신뢰도의 개념 설명 방송통신대 교육평가 ?????????? ??????? 교육평가 자료
  • 교육을 공부하는 학생 등 대상을 대상으로 면접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한 뒤 그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마지막으로 지정형 과제로 제시된 표집의 개념, 타당도의 개념, 신뢰도의 개념에 대해서 각각 설명하고자 한다. 표집은 조사하고자 하는 집단에서 일부를 샘플로 추출하는 것을 말하며, 타당도는 측정 도구가 실제로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을 잘 반영하였는가를 정도로 나타내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신뢰도는 동일한 조건에

  • 교육심리학(중간)
  • 교육심리학이란교육심리학은 그 ‘실천’을 설명하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5. 교육심리학의 발달사1) 초기 교육심리학- 심리학의 원리와 방법을 교육에 응용하는 분야로서 출발하였기 때문에 응용 심리학의 한 분야2) 오늘날의 교육심리학- 독자적인 연구대상과 과제, 그리고 방법론을 구축한 과학적 학문으로서의 위치 굳힘6. 교육심리학의 성립과 발전- 19세기 초 독일의 Herbart가 교육의 목적을 윤리학에서, 그리고 교육의 방법을 심리학에서 구

  • [사회복지조사론] 질적 연구조사방법에 대해서
  • 질적 연구조사방법 이란 ? 사회과학에서 연구대상은 인간인 경우가 많다. 이처럼 인간이 인간을 연구하는 특성상 전형적인 실증주의 입장을 수용하기 힘든 경우가 많다. 실증주의에 대한 회의로 인해 사회과학분야 즉 사회복지학, 교육학, 심리학 등에서는 대안적은 연구방법들을 개발해 왔다. 이러한 접근방법들을 질적조사라 한다.  #질적 연구방법론의 의의 질적 연구방법론 (qualitative research method) : 언어, 몸짓, 행동 등 상황과 환경적 요인들을

  •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영_유아 언어발달에 미치는 연구논문
  • 심리적으로 표현하는 중요한 방법이 된다(Berk & Winsler, 1995; 유연화, 2005 재인용). 따라서 그는 언어를 사용하여 이루어지는 성인과의 상호작용 또는 유능한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교육이 발달을 선도할 수 있다고 보았다. (홍용희, 2000).영․유아들은 교사나 또래와의 상호작용과 활동을 통해 발달과 학습에 영향을 받는다. Piaget이론에 영향을 받은 연구자들(Perret-Clermont, 1980; Rogoffe, 1990; Wertsch, 1985)은 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에서 교사가 가진 힘

  • 유아 쌓기 놀이에 관한 학술지, 학위 논문의 경향분석
  • 심리에는 인지발달, 사회성발달, 성 유형화 및 놀이행동이나 놀이 형태가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다룬 논문이 있었다. 7개의 논문 중 2개의 논문은 유아의 발달․심리뿐만 아니라 쌓기 놀이와 교육과정 프로그램 중 교수 전략 및 방법의 관계에 대해 다루어졌다. 둘째, 연구 방법의 경향에서, 연구 대상의 연령은 한 연령만 연구한 논문이 5개의 논문, 4, 5세를 연구한 논문이 1개의 논문, 3, 4, 5세를 연구한 논문이 1개의 논문이었다. 연구 대상의 표집크기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