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연구방법론] 연구대상의 표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5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인지심리학][인지심리학 다중지능평가관][인지심리학 경험적 연구]인지심리학의 특징, 인지심리학의 의의, 인지심리학의 틀, 인지심리학 학습자관, 인지심리학 경험적 연구, 인지심리학과 다중지능평가관 비교
- [HD TV][고화질 텔레비전]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의 동향, 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와 프레즌스(프레젠스), 지상파텔레비전(지상파TV), 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와 장르, HD카메라 사례
- [교육연구방법론] Q방법론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
- [교육심리 연구방법론] 통합연구방법론
- 목차
-
Ⅰ서론
Ⅱ본론
Ⅱ.1 표집의 기초
1. 표집조사의 기본용어
2. 표집조사의 목적
3. 표집조사의 절차
4. 표집조사의 장․단점
5. 표집의 절차와 그 유의점
Ⅱ.2. 표집의 종류 및 기법
Ⅱ.2.1.확률표집(probability sampling)
1. 확률표집 (probability sampling) 의 의미
2. 확률표집의 종류
(1) 단순무선표집 (simple random sampling)
(2) 계통표집 (systemetic sampling)
(3) 유층표집 (類層標集, stratified sampling)
(4) 군집표집 (群集標集, cluster sampling)
(5) 행렬표집법 (Matrix sampling)
Ⅱ.2.2. 비확률표집법(nonprobability sampling)
1. 목적
2. 장점
3. 단점
4. 종류
(1) 의도적 표집법(purposive sampling)
(2) 할당 표집(quota sampling)
(3) 우연적 표집법(convenience sampling, accidental sampling)
Ⅱ.2.3.복합적 표집기법
1. 다단계표집(multistage sampling)
2. 다단계 무선표집
3. 유층군집표집(stratified cluster sampling)
4. 유층무선표집과 유층계통표집
Ⅱ.3. 표집오차와 표본의 크기
1. 표집오차
2. 표본의 크기
Ⅲ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21세기는 정보의 사회이다. 따라서 엄청난 양의 정보들이 넘쳐나고 있으며 앞으로 그 양은 기하급수적으로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별히 자본주의의 강화 그리고 세계적으로 강력하게 대두되는 민주화 경향등에 의하여 모든 사람들의 행동양태, 관심 또는 흥미사항을 파악하기 위한 자료를 수집하는 수단으로써 표집조사는 그 중요성을 더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표집조사에 대한 연구는 꾸준히 발전하여야 할 것이며, 더불어 학문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는 더 없이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그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Ⅱ 본론
Ⅱ.1 표집의 기초
1. 표집조사의 기본용어
(1) 전집(universe) = 일반전집(general universe)
전집이란 연구 대상이 사물(things)이건 사건(events)이건, 현상이건 생물이건 간에 연구하고자 설정하는 대상 전부를 일컫는다.
(2) 모집단(population) = 작업전집(working universe)
모집단이란 연구의 대상으로 삼은 사람이나 변수들 또는 개념이나 현상들의 집단 전체를 말한다. 즉, 모집단은 측정의 대상이 되는 전체 단위들의 집합이다.
(3) 요소(element)
요소는 구성요소라고도 하며 모집단을 구성하고 있는 최소 단위를 말한다. 이것은 또한 모집단 단위라고도 불리운다.
- 참고문헌
-
한국통계학회 조사통계연구회 역,『통계조사 실무자를 위한 통계조사방법』,자유아카데미, 1996
김병성 저, 『교육연구방법』. 학지사 , 1997
김광웅 저, 『방법론강의』, 박영사, 1996
김진희 저, 『주제별 교육학 용어사전』, 지구문화사, 2001
배호순 저, 『교육심리연구방법론』독서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터넷 밈의 언어적 성격 분석
- 한국의 사회복지발달사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초등 실과 교육] 실과 모의수업 -6학년 1.일과 직업의 이해
- 연극놀이의 개념과 실제 - 연극의 교육적 활용과정, 연속개념, 초등연극놀이 연극교과과정 분석
- 초등 수학과 교수 학습과정안, 기본교육과정, 수준별 학습
- 고등학교 2학년 수학과 특수교육 교수학습 지도안 여러 가지 모양을 알고 여러 가지 모양을 이용하여 만들기
- 2)수학-3.여러가지 모양-여러가지 모양 만들기
- [인문] Seamus Heaney `Casualty` 시작품 연구
- [교육신학]교육신학
- [기독교교육사상사] 기독교화를 장으로 하는 교육(은준관의 교육신학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