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간호] 아동의 놀이치료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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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 놀이치료
1) 정의
2) 놀이치료의 대상이 되는 특정한 소아기 질환 또는 문제들
3) 적용
2. 놀이치료의 역사
3.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1) 정신분석적 치료에서의 놀이
2) 놀이의 목적
3) 놀이 재료
4) 치료자의 자격
4. 아동중심 놀이치료 비지시적, 아동중심, 인본주의 놀이치료
(nondirective, child-centered, humanistic play therapy)
1) 기본 철학
2) 치료자의 자격
3) 대상 아동
4) 놀이재료
5) 대략적인 치료과정
5. 인지 행동 놀이치료 (cognitive behavioral play therapy, CBPT)
6. 부모놀이치료 (Filial therapy)
7. 치료놀이 (Theraplay)
8. Adler식 놀이치료 (Adlerian play therapy)
9. 모래상자놀이 (Sand Play)
10. 놀이치료실(놀이치료실의 자격요건)
11. 우리나라의 놀이치료 기관
12. 놀이치료 사례
13. 놀이실에서 치료교사의 적절한 반응
- 본문내용
-
1) 정의
다양한 이론을 바탕으로 다양한 기법을 사용하여 놀이를 통해 유소아를 치료하는 정신치료의 한 방법이다.
놀이치료를 통하여 아동은 내적인 긴장, 불안, 공격성, 두려움, 좌절감 등을 표출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고 그런 감정들을 조절하거나 버리는 것을 배우게 된다.
2) 놀이치료의 대상이 되는 특정한 소아기 질환 또는 문제들
정상발달을 하는 대부분의 아이들에게 놀이치료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대표 적으로 놀이치료가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상태는 다음과 같다.
① 신경증적 아동 / 정서장애
② 성격 병리
③ 경계선 소아
④ 오이디푸스 문제를 가진 아동
⑤ 공격적이고 행동화 경향을 보이는 아동 / 행동장애
⑥ 소아학대의 피해자
⑦ 정신적 충격의 피해자
⑧ 이혼 부모의 자녀
⑨ 사별 반응
⑩ 성주체성 문제를 가진 소아
⑪ 정신지체와 발달장애
⑫ 신체적 장애를 가진 아동
3) 적용
놀이치료 단독으로 최적의 발달을 촉진시키거나 문제행동을 해결할 수는 없다.
치료란 아동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개인화된 다양한 접근방식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놀이치료도 전체 치료 프로그램의 하나로서 이해되어야 한다.
놀이치료를 위해서는 아동의 발달과 발달상의 문제에 대한 전체적이고 통합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치료자는 놀이의 특성과 놀이가 가지는 고유한 힘을 알아야 한다.
이런 이론적인 배경을 바탕으로 충분한 임상훈련과 교육지도를 받고 경험을 쌓아감으로써, 훌륭한 놀이치료를 할 수 있다. 하지만, 놀이 치료의 개념을 교사나 부모가 아동의 실질적 교육과 지도에 도입하는 것만으로도 아동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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