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영화 속 PPL과 상품구매효과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화 속에 나타난 PPL광고에 대한 사례분석과 그에 대한 상품구매 효과를 연구한 보고서입니다. 발표용 PPT 보고서도 있으니 관련 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1. PPL에 대한 이해 (문제제기 / 연구목적)
2. 연구문제 제시

Ⅱ. 본 론
-이론적 배경
1. PPL의 정의
2. PPL의 효과에 관한 선행연구
① 회상과 재인 ② 태도
③ 구매의도 ④ 매출
- 사 례 분 석
1. PPL의 성공사례
2. PPL의 실폐사례
- 여친소 분석
- PPL의 창조적 배치

Ⅳ. 결 론-종합적 결론 및 조의견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산업의 규모가 대형화되고 기법이 더욱 정교해지면서 영화나 드라마 등에 기업의 상품을 자연스럽게 등장시켜 관객들의 무의식 속에 상품의 이미지를 심는 PPL마케팅이 활발하다.
우리 나라에서도 영화「쉬리」가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이후, 국내 기업들마다 소위 ‘끼워 넣기’ 마케팅인 PPL(Product Placement)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영화 속에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조건으로「쉬리」의 제작지원에 참여하였던 유니텔, 스피드 011, 모토로라, LG칼텍스 정유, 아시아나 항공, 테크노마트 등 무려 30개가 넘는 협찬사들이 예상을 뛰어넘는 영화 흥행 덕을 톡톡히 보고있기 때문이다. 실례로, 촬영장으로 쓰인 서울 강남의 LG주유소는 영화개봉 후 폭발적으로 매출이 증가하는 등 실질적인 홍보효과가 대단하였다. SK텔레콤은「쉬리」의 극적인 마지막 장면에서 ‘SK텔레콤 소리샘입니다’ 라는 휴대전화 안내 목소리가 흘러나와 커다란 광고효과를 얻었다고 한다.
이와 같이 PPL은 영화나 TV 드라마 등 영상매체에 기업의 상품을 자연스럽게 등장시켜 관객들의 무의식 속에 상품의 이미지를 심는 기법이다. 흔히 관객들에게 광고라는 인식을 주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게 상품을 소개하기 때문에「간접광고」라고도 불리는 PPL은 영화나 드라마의 주대상층이 PPL로 등장하는 제품의 목표소비자와 정확히 부합될 경우, 커다란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단순히 영화나 드라마에 상품을 삽입하는 대신 얼마의 제작비로 거래를 끝내는 차원의 문제만은 아니다. PPL의 영역이 온라인 게임과 무대공연으로도 확장되고, PPL과 함께 각종 이벤트를 병행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더욱 효과적인 IMC 전략의 일환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PPL(Product Placement)의 활용사례에 관한 연구. 안재형 2003년 12월
21세기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서우동훈. 커뮤니케이션북스


LG경제 연구원 : www.lgeri.com
필름2.0 : http://www.film2.co.kr/
http://advertising.co.kr
조선일보
http://db1.chosun.com/cgi-bin/gisa/artFullText.cgi?where=PD=20040926&ID=0409261102
http://www.chosun.com/se/news/200406/200406030334.html
http://db1.chosun.com/cgi-bin/gisa/artFullText.cgi?where=PD=20040716&ID=04071634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PPL] 영화 속 광고가 실제 상품구매에 긍정적 영향을 주기 위한 방안 모색
  • 대중매체와 영상문화 영화 속 광고가 실제 상품구매에긍정적 영향을 주기 위한 방안 모색< 목 차 >Ⅰ. 서 론1. PPL에 대한 이해(문제제기 / 연구목적)2. 연구문제 제시Ⅱ. 본 론1. 이론적 배경1. PPL의 정의2. PPL의 효과에 관한 선행연구① 회상과 재인 ② 태도③ 구매의도 ④ 매출2. 사 례 분 석1. PPL의 성공사례2. PPL의 실폐사례3. PPL의 창조적 배치Ⅳ. 결 론종합적 결론 및 조의견Ⅴ. 참고문헌Ⅰ.서 론PPL에대한 이해 (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제시)

  • [한류문화] 대만의 한류열풍
  • 영화의 대만 진출 현황 374. 게임 - 441) 대만 게임 시장동향 442) 대만 온라인 게임 서비스 업체 463) 경쟁자, 비디오 & 모바일 게임 시장 554) 한국 온라인게임의 대만 내 장기 발전 전략 56Ⅱ. 본론 2 – 상품수출 현황 - 591. 연구목적

  • [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간접광고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국내 PPL사례를 중심으로
  • 간접광고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국내 PPL사례를 중심으로 -제 1 장 Product Placement (PPL)의 개념 제 1 절 PPL의 정의PPL(Product Placement)이란 제조회사가 일반 극장에 배급되는 극영화 속에 자사의 특 정 소비제품을 결합시키는 것을 말한다. 즉 일정한 협찬의 대가를 내고 영화 속에 특정 상 품이나 서비스를 삽입하는 행위이다. 협찬의 대가로는 협찬금일수도 있고 협찬상품 그 자 체일수도 있다.PPL은 원래 영화제작시 소품담당자가 영화에 사용할 소품들을

  • [PPL] PPL의 개념, 효과, 현황과 전략 및 활용 방안 분석(사례 중심)
  • PPL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Ⅸ. win-win마케팅 전략으로 발전해 가는 영화 PPLⅩ. 영화 마케팅의 프로모션 전략의 종류. 사전분석과 합리적인 계약. 영화 혹은 드라마 촬영 장소협찬 PPL 사례1. 사례 12. 사례 23. 사례 34. 사례 45. 사례 5ⅩⅢ. PPL 활용의 확대와 효과적인 PPL을 위한 방안ⅩⅣ. 결론Ⅰ. 서론영상산업의 규모가 대형화되고 기법이 더욱 정교해지면서 영화나 드라마 등에 기업의 상품을 자연스럽게 등장시켜 관객들의 무의식 속에 상품의

  • [관광상품론] 문화관광 상품개발
  • 효과 Ⅲ. 결론 및 고찰 IV. 참고 문헌 및 참고 사이트I. 상품계획의 개요1. 연구 배경 및 목적 (1)배경 문화관광 수요 증가오늘날 현대인의 생활의 질적 향상으로 관광수요는 꾸준히 증가되고 있다. 이는 경제성장에 따라 소득수준이 향상되고, 교통수단이 발달하고, 여가시간이 증대되고, 정보산업의 발달, 교육수준의 향상으로 인해 더욱 가속화 되고 있는 실정인데, 최근 관광산업은 수동적인 마케팅전략에서 적극적인 마케팅전략으로 전환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