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예술] 비디오설치미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5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들어가는 말 >
< 본 론 >
1. 비디오 설치미술
2. 정치적인 것을 탐색하기
3. 서정적인 것을 탐색하기
4. 정체성을 탐색하기
5. 우리나라의 비디오 설치미술
< 결 론 >
<소감 및 느낀 점>
- 본문내용
-
들어가는 말
일방적으로 수용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해 주던 매스미디어는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수용자와 쌍방향으로 의사 전달을 할 수 있는 매체로 발달하고 있다. 매스미디어뿐만 아니라 각 종 마케팅, 교육, 서비스업 등의 분야도 수용자 중심으로 발달하고 있다. 이러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추구하는 추세는 예술에서도 예외가 아니었다. 예술 역시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해 주던 방식에서 이제 관람자의 이해를 요구하고 있다. 관람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참여를 유도하고, 제한된 공간에 독자가 이해할 수 없는 함축적인 내용을 담았던 작품들이 공간을 넓혀서 좀 더 관람자들이 쉽게 작품 속으로 들어와서 이해할 수 있게 만들었다. 이러한 현재 예술의 욕구를 잘 충족시키는 것이 바로 비디오 설치 예술이다.
본론
먼저 설치예술은 구석기 시대의 동굴벽화, 우리니라의 병풍, 건축과 회화와 조각이 결합된 중세 성당이나 바로크의 실내 등 미술사의 다양한 분야에서 실생활과 연관되어 존재해 있었다. 이러한 설치예술이 현대 예술의 중요한 소품이 되고 있는 비디오와 만났다. 비디오란 TV시스템 중에서 전자신호로 취급할 수 있는 영상을 의미하며 오디오에 대비되는 개념이다. 이미 잘 알려진 대로 TV방송 등의 대중전패매체는 송신이 수신을 지배하는 커뮤니케이션 권력관계의 전형으로 시작부터 국가나 대기업에 의해 보급되고 그 운영이 장악되어 있었다. 그러나 60년대 이후 동축 케이블 등 신호전송의 다양한 수단이 개발되고, 가정용 비디오카메라와 VTR의 보급에 따라 소규모, 나아가 사회의 최소단위인 개인을 기본단위로 하는 소통이 가능해 짐에 따라 비디오는 처음부터 TV와의 차이점이라는 차이점에서 의식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술론] 도상학과 도상해석학 -MelencoliaⅠ과 최후의 만찬에의 적용
- [독일예술] 해프닝
- [입체표현]입체표현의 특징,필요성, 입체표현의 교육적 가치,발달단계,발달과정, 입체표현의 재료,작품,조소, 입체표현의 영향 분석
- [음악장르]프로그레시브 락 음악의 감상 방법
- 포환던지기 레포트
- 미술관에 간 화학자
- [무대분장] 무대분장의 개념, 특징 및 방법
- [브랜드분석 브랜드사례] 프리미엄 청바지 켈빈클라인 성공전략 - 브랜드소개, 마케팅전략 4p stp swot, 성공요인 및 환경분석(PPT)
- [패션브랜드 SPA 사례분석] POLO 폴로 랄프로렌 - 기업전략, 성공요인 강점, 마케팅전략 4p stp swot 분석(HWP)
- 미술관 전시에 대한 비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