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예술] 비디오설치미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5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들어가는 말 >

< 본 론 >

1. 비디오 설치미술

2. 정치적인 것을 탐색하기

3. 서정적인 것을 탐색하기

4. 정체성을 탐색하기

5. 우리나라의 비디오 설치미술

< 결 론 >

<소감 및 느낀 점>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일방적으로 수용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해 주던 매스미디어는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수용자와 쌍방향으로 의사 전달을 할 수 있는 매체로 발달하고 있다. 매스미디어뿐만 아니라 각 종 마케팅, 교육, 서비스업 등의 분야도 수용자 중심으로 발달하고 있다. 이러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추구하는 추세는 예술에서도 예외가 아니었다. 예술 역시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해 주던 방식에서 이제 관람자의 이해를 요구하고 있다. 관람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참여를 유도하고, 제한된 공간에 독자가 이해할 수 없는 함축적인 내용을 담았던 작품들이 공간을 넓혀서 좀 더 관람자들이 쉽게 작품 속으로 들어와서 이해할 수 있게 만들었다. 이러한 현재 예술의 욕구를 잘 충족시키는 것이 바로 비디오 설치 예술이다.



본론
먼저 설치예술은 구석기 시대의 동굴벽화, 우리니라의 병풍, 건축과 회화와 조각이 결합된 중세 성당이나 바로크의 실내 등 미술사의 다양한 분야에서 실생활과 연관되어 존재해 있었다. 이러한 설치예술이 현대 예술의 중요한 소품이 되고 있는 비디오와 만났다. 비디오란 TV시스템 중에서 전자신호로 취급할 수 있는 영상을 의미하며 오디오에 대비되는 개념이다. 이미 잘 알려진 대로 TV방송 등의 대중전패매체는 송신이 수신을 지배하는 커뮤니케이션 권력관계의 전형으로 시작부터 국가나 대기업에 의해 보급되고 그 운영이 장악되어 있었다. 그러나 60년대 이후 동축 케이블 등 신호전송의 다양한 수단이 개발되고, 가정용 비디오카메라와 VTR의 보급에 따라 소규모, 나아가 사회의 최소단위인 개인을 기본단위로 하는 소통이 가능해 짐에 따라 비디오는 처음부터 TV와의 차이점이라는 차이점에서 의식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백남준의 작품세계 분석
  • 예술가라는 찬사를 보내는 것이다. 그리고 백남준의 작품세계에 대한 검증은 이미 국내외적으로 다수 진척되어 비디오 아트 전말에 관한 상세한 정보가 지식의 단계로까지 파급되었다. 이것은 1963년 백남준이 최초로 예술작업에 사용한 TV 모니터로부터 오늘날 멀티모니터 시스템에 이르기까지의 분방한 테크놀로지의 변주가 더 이상 현대미술의 난해한 의미론으로만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러면 지금부터 백남준의 작품세계에 대해 좀더 다양

  • 오늘날 무용예술의 의미
  • 예술Ⅰ. 현재공연예술의 모습공연예술이란 무대와 같이 공개된 자리에서 연주, 상연, 가창되거나 그 밖의 방법으로 연출되는 음악, 무용, 연극 등 예술적 또는 오락적 관람물을 말한다.오늘날 무용공연예술은 다른 장르의 예술들과 혼합된 형태로 보여 지고 있다. 예를 들어 비디오와 무용이라는 두 예술이 합쳐진 비디오댄스나, 컴퓨터와 무용이 합쳐진 디지털댄스, 또 설치미술과 무용의 혼합, 영상과 무용의 혼합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그럼 아래

  • 디지털 아트란, 디지털 아트의 특성...
  • 설치디지털 아트전한순자 2007-2009 디지털애니메이션 7분22초디지털 아트전김준 2010 3D 애니메이션 각30초디지털 아트전김형기 2010 3D LED 비디오설치 200*150*100Cm디지털 아트전백남준 1993 골동TV틀 알루미늄구조물 전선 네온 9인치와 13인치 모니터 총 16개디스플레이어2 백남준디스크2디지털 아트전류호열 2010 애니메이션 2360*720 픽셀44.1kHz스테레오디지털 아트전뮌

  • [미학의역사와전망] 한국의 페미니즘 여성작가 김수자의 예술세계
  • 예술가이다. 따라서 그녀의 작품을 통해서라면 한국만의 국지적인 페미니즘 예술이 아닌 한국적이면서도 국제적인 페미니즘 예술의 형태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 하에 그녀의 작품을 중심으로 논의를 이끌어가고자 하였다.2-1 작가 김수자와 그녀의 작품세계미국에서 활동중인 김수자는 평면 작업에서 오브제와 설치미술, 퍼포먼스와 비디오 작품 등으로 영역을 확장하여 평면과 입체, 공간과 시간, 삶과 예술을 아우르는 예술세계를 보여주

  • 비디오 아트 레포트
  • 예술가들이라는 사실에 있다. 이러한 사실이 비디오 미술과 플럭서스의 관계, 구체적으로는 비디오 미술이 플럭서스 정신의 연장이라는 점, 그리고 비디오 미술이 플럭서스나 마찬가지로 삶과 소통이 예술이라는 점을 시사한다. 아울러 텔레비전의 오브제성에 입각한 이들의 작업을 통해 비디오 미술이 시원적으로는 조각적 오브제에서 출발하였다는 점을 알 수 있다. 기술적 처리과정 이용한 이미지 창조녹화의 도구설치미술과의 결합퍼포먼스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